< 2 > 뿌리깊은 분노로 기도가 되지 않습니다.

< 2 > 뿌리깊은 분노로 기도가 되지 않습니다.

[ 상담Q&A ]

장동학목사
2011년 09월 27일(화) 15:57

Q : 저는 모태신앙입니다. 어렸을 적에는 화를 낼 줄 몰랐습니다. 동네사람들은 저를 보고 법이 없어도 살 사람이라고 하였습니다. 그런데 몇 년 전 재산 문제로 형님과 다투게 되었습니다. 정말 힘들었던 순간이었습니다. 지금도 그 생각만 하면 부글부글 끓어오르는 것이 있습니다. 그래서인지 혈압이 생겨 혈압약도 먹게 되었습니다. 이제는 큰집 조카들까지 보기 싫어집니다. 그 일만 생각하면 심장이 두근거리고 손바닥에 땀이 나고 분노가 제 안에 있습니다. 기도하고 용서했다고 생각했으나 다시 분노가 올라와서 계속 저를 괴롭히고 있습니다. 깊은 분노로 인하여 기도도 잘 되지 않습니다. 어떻게 해야 할까요?


   
▲ 이경남기자 knlee@pckworld.com
A : 형제님은 깊은 상처를 받은 것 같습니다. 가벼운 상처는 대화를 통해서도 치유가 됩니다. 그러나 분노가 깊어지면 쉽지 않습니다. 시간이 걸립니다. 대강 세 가지 단계의 방법으로 해결할 수 있습니다.

1단계는 뿌리 깊은 분노를 잘 씻어내야 합니다. 분노는 할 수 있습니다. 그러나 감염이 되면 계속 분노가 나올 수 있습니다. 그런데 뿌리 깊은 분노는 원한, 적개심, 악의로 변합니다. 그것이 우리의 몸을 아프게 하는 것입니다. 따라서 하나님 앞에 자신이 상처받은 죄인이었으며 분노로 곪아가고 있는 것을 인정하십시오. 그리고 그 분노를 모른 척했다는 것을 고백해보십시오.

2단계는 뿌리 깊은 분노의 환부를 치료하는 것입니다. "서로 친절하게 하며 불쌍히 여기며 서로 용서하기를 하나님이 그리스도 안에서 너희를 용서하심과 같이 하라"(엡 4:32) 환부를 치료하는 것은 용서입니다. 용서는 상대방을 위해서 하는 것이 아니라 나 자신을 위해서 하는 것입니다. 용서는 감정이 아닙니다. 용서는 선택입니다. 용서는 가해자를 용서하기 때문에 복수심과 상처를 내려놓겠다는 믿음의 선택입니다. 그러기 위해서 상대방의 마음에 공감하고 하나님께 용서할 수 있는 힘을 달라고 기도해야 합니다. 특히 직접 전화나 문자나 만나 해결할 때 적극적인 치료가 됩니다.

   
3단계는 뿌리 깊은 분노의 환부를 붕대로 감아야 합니다. 하나님은 예수님이 우리를 사랑하는 것처럼 우리도 사랑하고 하셨습니다. 예수님은 십자가를 지시고 우리 죄를 담당하셨습니다. 우리의 뿌리 깊은 분노를 완전히 해결하는 방법은 하나님의 방식입니다. 하나님은 원수에게 축복하라고 하셨습니다. 형님을 더 살도록 축복해주십시오. "사랑하는 자들아 너희가 친히 원수를 갚지 말고 하나님의 진노하심에 맡기라"(롬 10:19).

장동학목사 /  하늘꿈연동교회

카드 뉴스
많이 보는 기사
오늘의 가정예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