하나님이 일하시는 재정 시스템 |2022. 03.24
[ 성경과재물 ]    12. 연재를 마치며

성경과 재물에 대한 연재는 여기서 마치지만 재정 생활은 늘 우리와 함께 있을 것이다. 연재를 시작한 것은 성경적 재정관을 가지면 그리스도인의 삶이 달라질 것이라는 확신 때문이다. 그리스도인들이 돈에 대해서 자유자로 사는 데 도움이 되고자 하는 시도였다. 맘몬이 그리스도인과 세상을 지배하게 내버려 두어서는 안 된다. 오히려 그리스도인이 돈의 주인으로 살아야 한다. 주님의 제자인 우리는 돈의 사…

가짜 재물, 진짜 보물 |2022. 03.17
[ 성경과재물 ]    11. 재물과 영생

우리는 인류 역사 이래 가장 풍요로운 시대를 살아가고 있다. 그러나 이 시대의 병폐는 물질 만능의 중력에서 벗어나지 못하고 있다는 데 있다. 특히 맘몬은 그리스도인에게 우리의 목적지가 천국이 아니라 이 땅이라고 속삭인다. 우리 각자 이 세상에서 남은 시간을 세어보자! 길지 않고 짧다. 그러나 영생은 영원하다. 진짜 보물인 영생을 발견하지 못한 사람은 가짜 재물이 진짜 보물인 줄 알고 인생을 …

재정의 문맹에서 탈피하자 |2022. 03.10
[ 성경과재물 ]    10. 그리스도인의 올바른 재정교육

우리는 돈과 친숙하다. 그러나 돈의 실체는 잘 알지 못한다. 재정, 재물, 돈에 대하여 배워본 적이 없기 때문이다. 그 결과 돈의 감옥에 갇혀 헤어 나오지 못하는 사람들이 많다. 개인뿐만 아니라 교회도 마찬가지이다. 재물에 관한여 세상과 교회의 경계는 어디까지인지 구별하기가 점점 어려워지고 있다. 이런 틈을 타고 물질만능주의가 교회 안에 침투하여 심각한 문제를 일으키고 있다. 2020년 한국…

빛나는 노년을 위해 |2022. 03.03
[ 성경과재물 ]    9. 성경과 노후설계

의학의 발전으로 기대수명이 늘어나 우리는 100세 시대를 맞이하고 있다. 태어난 생명체는 모두 늙어가고 죽는 것이 창조주 하나님의 섭리이지만 노년기가 길어짐에 따라 노후 준비에 대한 중요성이 증대하고 있다. 은퇴란 개인의 생애주기에서 겪게 되는 중요한 사건 중 하나로 일정한 나이가 되어 고용관계 또는 취업관계가 종료되는 것이다. 성경에서 사명의 종결에 대한 예는 모세가 여호수아를 안수하는 모…

고난을 대비하는 현명한 방법 |2022. 02.24
[ 성경과재물 ]    8. 성경과 저축, 그리고 투자

저축은 돈에 관련된 여러 가지 문제들을 해결해 줄 수 있다. 그러므로 힘닿는 대로 저축을 시작해야 한다. 세상 사람들의 저축 방법이 '수입-생활비-세금과공과-부채상환-저축' 순이라면, 그리스도인은 '수입-드림과 나눔-공과금-저축-부채상환-생활비' 순이어야 한다. 그만큼 그리스도인의 저축은 세상 사람과는 다르게 절약과 계획적인 생활 속에서 가능한 것이다. 저축은 빚을 지지 않기 위한 수단이자 …

내 마음이 있는 곳? |2022. 02.17
[ 성경과재물 ]    7. 성경과 소비

매월 카드 명세서는 어김없이 날아온다. 월급통장에 급여가 입금되자마자 각종 결제 금액이 우수수 빠져나간다. 허망하다. 그러나 명세서의 사용 내역이 현재 내 마음이 있는 곳이며 소비의 현주소라 할 수 있다. 풍요로운 시대를 살아가는 우리에게 물질 만능주의 가치관은 소비생활을 왜곡시키고 사치와 쾌락과 과소비를 부추기고 있다. 이는 모두 탐욕의 산물이다. 성경은 분명히 탐욕을 우상숭배라 경고하고 …

일터에서 빛과 소금으로 |2022. 02.10
[ 성경과재물 ]    6. 재정과 일

아침에 눈을 떠도 갈 곳 없는 일상이 계속되던 시절이 있었다. 일하는 삶이 당연하게 주어지는 것이 아니라는 사실을 알게 되었다. 바쁘게 일할 때는 여유로운 생활을 꿈꾸기도 했지만, 막상 갈 곳이 없어지니 스스로 애처롭기까지 했다. 한 인간에게 일이 차지하는 비중이 그만큼 큰 것이다. 일과 삶은 위대하다. 우리는 하루 대부분을 일터에서 보내기 때문에 자기 일에 즐거움을 느끼고 보람을 찾는 것은…

'하나님 먼저'의 자세 |2022. 01.27
[ 성경과재물 ]    5. 드림과 나눔

우리가 사는 자본주의 사회에서 양극화는 갈수록 심화되고 있다. 한 마리의 양을 위해 99마리가 희생하는 구조는 하나님의 나라가 아니다. 정부의 분배나 복지정책에도 한계가 있다. 이때 나누고 드리는 하나님의 원리가 중요하다. 우리 사회에는 나눔을 통해 이웃사랑을 실천하는 가슴 따뜻한 사람들이 많다. 꼭 돈이 많아서가 아니다. 힘든 여건에서도 이웃에게 온정을 손길을 보내는 이야기를 들을 때마다 …

복 받는 비결, '정직' |2022. 01.20
[ 성경과재물 ]    4. 재물과 정직

히브리어의 '복'은 '아쉐르'인데 이는 '아솨르' 즉 '정직하게 행한다'는 것에서 온 말이다. 그러므로 성경에서의 복은 정직하게 행하는 데서 온다고 할 수 있다. 정직하면 가난하고 부자가 될 수 없다고 생각하는 것이 일반적인 생각인데 정직하게 행하면 단기적으로 손해를 보는 것 같지만 장기적으로는 이익이다. 이것이 하나님의 재정이다. 성경에는 정직하게 행하는 자에 대한 하나님이 주시는 복으로 …

사탄의 세계 '마이너스' |2022. 01.17
[ 성경과재물 ]    3. 빚에서 자유로워지자

'빚으로 생존하는 한국인들' 최근 눈에 들어온 기사의 제목이다. 신혼부부 10쌍 중 9쌍이 빚으로 시작한다고 한다. 코로나의 영향으로 빚으로 버티는 자영업자가 점점 늘어나고 있다. 그런가 하면 가계부채는 작년 9월 기준 1845조로 증가 속도가 가파르다. 빚만큼 개인의 재정 생활에 영향을 크게 미치는 것은 없다. 빚은 고통을 가져다 주고 기쁨과 행복을 빼앗아 간다. 그리스도인이라고 예외가 없…

하나님께 결재 받는 마음으로 |2022. 01.06
[ 성경과재물 ]    2. 성경적 예산 세우기

새해가 되면 신년 계획을 세운다. 교회는 새로운 표어를 제정하고 예산을 확정한다. 개인들도 한 해를 꿈꾸고 계획한다. 그런데 재정에 대해서 1년의 계획을 세우는 사람은 많지 않다. 우리는 1년의 계획뿐만이 아니라 크게는 내 인생 전체의 재정에 대한 예산을 세워야 한다. 재정적으로 이루고 싶은 비전을 발견하고 비전을 이루기 위한 행동 방식을 결정해야 한다. 은행이나 여성 잡지사에서 고객에게 사…

재물과 삶, 성경에서 배운다 |2022. 01.01
[ 성경과재물 ]    1. 연재를 시작하며

새해가 밝았다. '새해 복 많이 받으세요'라는 인사로 시작하지만, 우리에게 주어진 현실은 간단하지 않다. 코로나, 금리 인상, 집값, 빚, 물가, 실직 등을 생각하면 불확실성이 어느 해 보다 클 것 같다. 올해에도 돈 걱정 없이 살기는 힘들어 보인다. 하기야 어느 한 날이라도 돈 생각하지 않고 살아온 날이 있었나 싶다. 돈 때문에 고통당하고 자살하고 살인을 저지르고 감옥에 가는 등 사회문제 …

1
카드 뉴스
많이 보는 기사
오늘의 가정예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