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말로 영어하기 연재를 마치며 |2012. 10.19
[ 휴목사의튀는영어 ]   연재를 마치며

[휴목사의 튀는 영어]지난 10개월 동안 기독공보를 통해 한국인 맞춤식(Korean custom-made) 영어라는 신개념 영어를 소개했다. 영어에 능통한 세계 비영어권 수 십개국이 사용하는 영어다.  즉, 모국어와 영어를 섞기도 하고 또 교대로 사용하는 Code-switch 영어다. 이제는 세계어(Global Language)가 되어 버린 영어를 외국어로 취급해서는 안된다. 한국사…

하나님의 규칙은 God’s Rules? |2012. 10.12
[ 휴목사의튀는영어 ]   하나님의 규칙은?

[휴목사의 튀는 영어]어렸을 때 필자는 부모님의 집에서 사는 대가가 너무 크다고 생각했다 When I was young, I thought the cost of living in my parents'home was too high. 지금 돌아다 보면, 얼마나 바보 같은 생각이었는지 Looking back, what a ridiculous idea it was. 부모님은 집에서 사는 것에 대해…

이중언어식 영어하기 Bilingual English Method |2012. 10.05
[ 휴목사의튀는영어 ]   이중언어식 영어하기

[휴목사의 튀는 영어]약 1백년 전 영국 출신의 한 선교사가 통가(Tonga)라고 하는 남태평양 군도의 섬나라에 발을 내딛었다. 그는 2-3년이 채 지나지 않아 통가어를 능통하게 구사할 수 있었다. 비결이 무엇이었을까? '이중언어식 영어하기 Bilingual English Method'였다. 그의 손에는 항상 영어성경과 통가어성경이 쥐어져 있었다고 한다. 영어와 통가어를 사용하여 통가어를 정…

하나님의 형상으로 In the Image of God |2012. 09.25
[ 휴목사의튀는영어 ]   하나님의 형상으로

[휴목사의 튀는 영어]어느 날 위대한 바이올리스트인 파가니니가 청중들 앞에 등장했다 Paganini, the great violinist, came out before his audience one day, 그리고 자신의 바이올린에 문제가 있는것을 알아냈다 and found out that there was something wrong with his violin. 자신의 유명하고 값비싼 그…

제자도는 평생의 여정이다 Discipleship is a life-long journey |2012. 09.14
[ 휴목사의튀는영어 ]   제자도는 평생의 여정

[휴목사의 튀는 영어]야코프 스미르노프라고 불리우는 소련출신 코미디언이 처음으로 미국에 왔을 때 When a Russian comedian called 'Yakov Smirnoff' first came to the United States, 그는 미국의 식품점의 수많은 인스턴트 식품들을 보고 놀랐다 he was shocked to see many instant products in Ameri…

생명은 영원하고 죽음은 단지 수평선이다 |2012. 09.07
[ 휴목사의튀는영어 ]   죽음과 신앙

[휴목사의 튀는 영어]많은 사람들이 죽음을 두려워하는데 그것은 매우 정상적이다 Many people are afraid of death, which is quite normal. 하지만 죽음은 하나님의 새 집에서 그분의 자녀로서의 새로운 삶을 시작하는 것이다 However, death is a beginning of a new life as His children in His new plac…

하나님 나라는 당신 옆에 |2012. 09.03
[ 휴목사의튀는영어 ]   하나님 나라는 당신 옆에

[휴목사의 튀는 영어]브라질 근처의 해안 어딘가에서 배 한척이 전복되었다. Somewhere on the sea near Brazil, a ship capsized. 그 결과로 대부분의 승객들이 익사했다. Most of its passengers drowned as the result. 단지 9명만이 생존했다  Only 9 of them survived. 그들은 작은 구명보트에 옮겨 타고 2…

신앙 공동체의 습관(The main habit of a faith community) |2012. 08.28
[ 휴목사의튀는영어 ]   신앙 공동체의 습관

[휴목사의 튀는 영어]한-영식으로 영어하기란: 소리 내어 여러 번 반복할 것. 암기가 아니라 반복이다. 신앙 공동체의 주요 습관은 지속적으로 예수를 따르는 것이다 The main habit of a faith community is to keep following Jesus. 하지만 그것에 한 가지 특별한 방법이 있다 But there is one particular method in it.…

이중언어식 영어공부 |2012. 08.20
[ 휴목사의튀는영어 ]   이중언어식 영어공부

아래와 같은 '한영'식 영어 글을 하나의 언어 인양 여러 번 소리 내어 읽어보자. 한국말 속에 영어가 보이는 느낌으로! 20세기 중엽에 아더 번스는 미국 예비역 협회의 회장과 서독 대사관, 그리고 아이젠하워에서 리건까지 대통령 고문직을 역임하였다.  In the mid twentieth century, Arthur Burns was the chairman of the Federal Reser…

Doing English in Kor-Eng way(#2) |2012. 07.30
[ 휴목사의튀는영어 ]   한-영식 영어 훈련

[휴목사의 튀는 영어] 한국말을 하면서 가능한 한 영어단어나 어휘를 많이 사용하자! 아는 단어는 영어로, 모르는 단어는 한국말로 표현하면서 대화를 하다 보면 한국말 대화 속에 영어가 점점 더 많이 늘어나 결국에는 영어가 매우 자연스러워진다. 필자가 경험하였고 또 세계 수십 개국의 나라가 증명해 보였던 그야말로 '신개념 영어(a new concept of English)'다. 오늘은 필자가 2…

세계의 섞어영어 |2012. 07.23
[ 휴목사의튀는영어 ]   The world's switch English

휴목사의 튀는 영어The world's switch English인도 영화나 싱가포르 영화를 보면 Switch English의 진수를 볼 수 있다. 다음은 어느 인도 영화에 나오는 남녀 간의 대화다. (인도어 Hindi 대사는 한국말로 대신하고 영어는 괄호 안에 해석을 첨가했음.)남: I know you.  당신 이름이 MJ 이지요?여: Yes, that's my name. But,…

한영식으로 영어하기1 |2012. 07.13
[ 휴목사의튀는영어 ]   Doing English in Kor-Eng way

휴목사의 튀는 영어Doing English in Kor-Eng way필자가 좋아하는 영어하기(Doing English)에 '한영'식 영어하기가 있다. 쉬운 문장이든 난해한 문장이든 모든 것을 '한영'의 순서로 한다. 마치 한영사전을 보거나 또는 한영 동시통역을 하듯이. 아래와 같은 글을 여러 번,아니 수십 번 큰 소리로 반복하다 보면 한영식 영어에 흠뻑 빠지게 될 것이다.튼튼한 뼈를 유지하기…

한국에서는 Hanglish |2012. 07.09
[ 휴목사의튀는영어 ]   Switch English

휴목사의 튀는 영어Switch English필리핀에서 사용하는 영어를 'Taglish (따글리쉬)'라고 부른다. Taglish는 틀린 (wrong)영어가 아니라 다른 (different)영어다. 즉,Tagalog라고 하는 필리핀 모국어가 있음에도 불구하고 오랫동안 영어가 공식언어(Public language)로 사용되는 과정에서 그들의 모국어 따갈로그와 서로 영향을 주고 받으면서 필리핀식 영…

"한국 영어는 여전히 일본 영어(2)" |2012. 06.29
[ 휴목사의튀는영어 ]   일본식 영어교육

휴목사의 튀는 영어1945년 한국땅에 해방이 찾아오자 미군정부는 영어교육의 필요성을 강조하면서 영어 교육에 관한 지원을 아끼지 않았다. 고종 황제의 개인적인 영어관심 이후로 미군의 지원과 홍보로 다시 주목을 받게 된 영어교육에 큰 문제가 생겼다. 해방과 함께 일본으로 돌아간 일본계 영어교사들을 대신할 영어교사의 절대적 부족(absolute lack of English teachers)였다. …

"한국 영어는 여전히 일본 영어(1)" |2012. 06.27
[ 휴목사의튀는영어 ]   휴목사의 튀는 영어

한국의 중,고등학교의 영어교육은 많은 발전을 거듭해왔다. 하지만,여전히 일본식 영어교수법의 잔재가 적지 않게 남아있다. 시험과 점수 위주의 영어교육이 그렇고 독해(Reading comprehension) 위주의 대학 영어교육이 그렇다. 문화,경제,정치,교육 면에서 당연 선진국이면서도 아직도 영어의 후진국을 면치 못하는 나라가 일본이다. 이미 1920년도 이전부터 일본의 정규과목으로 채택되었던…

123
카드 뉴스
많이 보는 기사
오늘의 가정예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