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중언어식 영어하기 Bilingual English Method

이중언어식 영어하기 Bilingual English Method

[ 휴목사의튀는영어 ] 이중언어식 영어하기

박웅걸목사 webmaster@pckworld.com
2012년 10월 05일(금) 10:55
[휴목사의 튀는 영어]

약 1백년 전 영국 출신의 한 선교사가 통가(Tonga)라고 하는 남태평양 군도의 섬나라에 발을 내딛었다. 그는 2-3년이 채 지나지 않아 통가어를 능통하게 구사할 수 있었다. 비결이 무엇이었을까? '이중언어식 영어하기 Bilingual English Method'였다. 그의 손에는 항상 영어성경과 통가어성경이 쥐어져 있었다고 한다. 영어와 통가어를 사용하여 통가어를 정복하였던 것이다. 즉, 모국어를 통해 외국어를 마스터하는 것이다.
 
한국에도 비슷한 케이스가 있다. 19세기 구한말 우강 양기탁의 영어 이야기다. 양기탁은 당시 캐나다 출신 선교사 게일(Gale)의 영어사전 편찬 작업을 돕는 조수역할을 하였다. 그들이 만든 사전은 한영사전으로 당시 '한영자전'이라 불렸다. 양기탁은 6년간 게일 선교사와 함께 한영사전을 편집하였고 그 결과 구한말 최고의 영어달인이 되었으며 한국 최초의 대통령인 고종의 통역관이 되었다. 영국 출신의 통가 선교사와 같은 방법으로 모국어를 통해 영어를 정복한 것이다.
 
필자는 '한영'식으로 영어하기를 너무나 즐긴다. 21년전 호주에 온 이후 지금까지  모든 영어를 '한영'식으로 하려고 노력한다. 단어도, 숙어도, 문장도, speaking도 '한영'식으로 하다보면 영어와 한국어가 하나의 language system이 된다. 결국, 모든 언어가 하나의 언어에서 비롯된 것이 아닌가 (창 11장 The Babel Tower).
 
아래와 같은 글을 몇번이고 소리내어 읽어보라 (Read it aloud!). Do not try to memorize them. Just repeat them. 영어에 있어서 오직 반복만이 완전에 이르게 한다 In English, only repetition makes perfect. 
 
'예수를 바라본다'라는 말이 무슨 뜻일까 What does it mean to 'look to Jesus'?(히 12:2)
 
당신이 친구에게서 만 불을 빌린다고 상상해보자 Imagine you borrow ten thousand dollars from your friend, 그런데 갚을 능력이 없다 but you can't pay it back. 친구가 이렇게 말할지도 모르겠다 Your friend might say.  "갚지 않으면, 당신을 고발할꺼야." "If you don't pay it back, I'm going to sue you." 그래서 당신은 다른 친구에게 찾아가 그의 도움을 구한다 So you go over to another friend and ask for his help. 그 친구가 이렇게 말한다. "괜찮아, 친구야. 내게 맡겨."  He says, "That's alright, my friend. Look to me."
 
'Look to me'는 '내가 처리할게(내가 해결할게)'란 뜻이다. 'Look to me' means "I will take care of it (I will handle it)." 그것이 바로 성경이 '예수를 향하라(Look to Jesus)'를 뜻하는 것이다 That's what the Bible means by "Look to Jesus." 당신이 필요로 하는 모든 것을 위해서 주님을 향하고 주님이 당신을 위해 해결하시게 하라는 뜻이다. It means to 'look to Him for whatever you need' and let Him take care of it for you. 오늘 누가 당신을 향하고 있는가? Who is looking to you today? 그리고 당신은 그 친구를 돕기 위해 하나님을 향하는가? And do you look to God to help your friend? 아니면, 혼자서 해결하려 하는가? Or are you trying to do it on your own?
 
 
박웅걸목사/호주 연합교단 EM 목사/Hughpark88@gmail.com
카드 뉴스
많이 보는 기사
오늘의 가정예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