마음 속 바위 내려놓기 |2015. 07.08
[ 주혜주 교수의 마음극장 ]   마음극장

'지자요수 인자요산(智者樂水 仁者樂山)'이란, 지혜로운 자는 물을 좋아하고, 어진 자는 산을 좋아한다'는 뜻이다. 나 자신이 '지자'인지는 분명하지 않지만 유난히 바다나 폭포를 좋아하는 터라, 18년 1개월의 간호사 생활을 마감하자마자 미국행 비행기에 오르면서 무슨 일이 있어도 나이아가라 폭포에 꼭 가보리라 다짐했다.   드디어 어르신들이 제일 좋아한다는 …

멀리하기엔 너무 가까운 당신 |2015. 07.02
[ 주혜주 교수의 마음극장 ]   마음극장

세상에는 하늘이 내리신 관계가 있다고 한다. 시어머니와 며느리 관계가 그 대표적인 예다. 그런데 뜻밖의 얘기를 들었다. 범인(凡人)들의 눈엔 전혀 그렇게 보이지 않지만 신부와 수녀 관계가 또 그렇게 묘하다고 한다. 사실 진위여부를 떠나서 그만큼 힘들다는 표현일 게다. 여기에 간호사와 의사의 관계도 추가하고 싶다. 그만큼 의사와 간호사의 관계가 어렵다는 것이 내 결론이다. 하지만 어디까지나 내…

약점은 위로이자 격려 |2015. 06.09
[ 주혜주 교수의 마음극장 ]   마음극장

모든 사람에게는 약점이 있다. 현명하고 똑똑해 보이는 사람에게도 약점은 있기 마련이며, 우리가 부러워 마지않는 사람들도 눈에는 보이지 않지만 가려진 어두운 구석이 있다. 약점의 정의를 사전에서 찾아보면 '모자라서 남에게 뒤떨어지거나 떳떳하지 못한 점'이다. 흔히 결점, 취약점, 단점, 허점, 모자람, 하자, 흠집 등과 같은 의미로 사용한다. 한마디로 부족하거나 잘못되었음을 나타…

묻지 않는 당신은 바보 |2015. 06.02
[ 주혜주 교수의 마음극장 ]   마음극장

"묻는 사람은 5분 동안 바보가 되지만, 묻지 않는 사람은 영원히 바보가 된다"는 중국 속담을 듣는 순간, 묻지 않았기에 5분 바보 대신 영원한 바보가 되었던 사건들이 줄줄이 떠오르며 고개가 절로 끄떡여졌다.   '우리 삶 자체가 질문하는 것'이라고 한 독일의 시인 라이너 마리아 릴케의 말에서 엿볼 수 있듯이 질문은 중요하다. 실제로 인류 역사의 한 획을 긋는…

인사하면 굶지 않는다 |2015. 05.26
[ 주혜주 교수의 마음극장 ]   마음극장

15년간 병동의 수간호사로 일하면서 환자들에게 질 높은 간호를 제공하는 것 다음으로 가장 중요하게 여긴 것은 간호사끼리의 화합이었다. 왜냐하면 눈을 뜨고 있는 대부분의 시간을 보내는 곳이 직장이기 때문에 직장생활이 재미있어야 하고, 그러기 위해선 화목한 인간관계가 가장 중요하다고 믿었기 때문이다. 간호사들의 화합을 위해 병동 간호사들로 하여금 지키게 하는 몇 가지 불문율이 있었다. 처음 입사…

타인의 마음을 추론하는 능력 |2015. 05.15
[ 주혜주 교수의 마음극장 ]   마음극장

  ▲ 이경남 차장/knlee@pckworld.com 정신과 환자들은 증상 때문에 난폭한 행동을 보이지만, 우리 사회의 폭력 문제가 날로 심각해지고 있다. 통계에 따르면 우리나라 가정폭력은 영국이나 일본보다 5배나 많다고 한다. 뿐만 아니라 학교폭력도 그 빈도나 정도에서 이미 위험 수위에 달했다는 우려가 높다. 우리가 초등학교 다니던 시절에도 때리는 애와 맞는 애가 있었다. 하지만 그때와 달…

황제펭귄에게 허들링 배우기 |2015. 05.06
[ 주혜주 교수의 마음극장 ]   마음극장

내게 병원에서의 간호를 한마디로 정의하라면 망설이지 않고 대답할 수 있다. '외줄 타기 서커스' 딱 그거였다. 자칫 한 발만 잘못 내디디면 밑으로 떨어지는 외줄타기였다.   18년의 '외줄타기 서커스'로 비유되는 병원 생활을 잘할 수 있었던 가장 큰 요인을 꼽으라 한다면 단연코 '끈끈한 인간관계'다. 다른 직종들도 동료의 도움 없이 독자적으로 업무를…

설득이나 논쟁으로 교정될 수 없는 망상 |2015. 04.29
[ 주혜주 교수의 마음극장 ]   마음극장

정신질환을 진단할 때 '현실에 대한 왜곡이 있는가, 없는가'가 중요한 기준이 된다. 망상은 현실 왜곡이 극심할 때 생기는 증상으로, 정신과 환자들에게 가장 흔한 증상 중 하나다.   망상은 사고(thought)내용에 장애가 생긴 것이다. 즉 근거가 없는 주관적인 신념이거나 사실과 다른 불합리하고 잘못된 믿음이다. 망상은 정신역동적으로는 무의식에 있는 공격적인 충동이나 충족되지 …

경계를 허무는 유머 |2015. 04.23
[ 주혜주 교수의 마음극장 ]   마음극장

"사람들에게는 다 때가 있다"는 말은 누가 했을까?   정답은, 목욕탕 주인.   우리가 넌센스 퀴즈를 즐기는 이유는, 인간에게는 웃음을 향한 자연스런 본능이 있기 때문이다. 웃음을 가져다주는 가장 강력한 수단 중에 하나가 유머다.   유머의 사전적 정의는 우습거나 재미있는 것을 감지하고, 즐기고, 표현하는 능력이다. 유머는 마음을 즐겁게 하고 웃음을 일으키는 효과 외에도 …

경험으로 자존감 높이기 |2015. 04.16
[ 주혜주 교수의 마음극장 ]   마음극장

▲ / 이경남 차장 knlee@pckworld.com 정신과 환자들 중에는 삶의 질과 직결되는 자존감과 자신감이 문제가 될 정도로 낮은 경우가 많다. 환자들의 증상도 낮은 자존감과 자신감 부족에서 비롯된 경우가 많은데, 이럴 때는 환자가 잘할 수 있는 것을 발견하여 강화해줌으로써 자신감을 갖도록 하는 것이 중요하다. 자신감을 높여주는 데는 다른 사람의 인정만한 것이 없다. 그러려면 환자가 …

타인이라는 거울 |2015. 04.08
[ 주혜주 교수의 마음극장 ]   마음극장<13>

      ▲ /이경남 차장 knlee@pckworld.com 요즘은 높은 빌딩들이 많아 엘리베이터가 필수적이다. 대부분의 엘리베이터 안에는 거울을 부착되어있다. 그 이유는 사람들이 거울 속 자신의 모습을 들여다보느라 지루함을 느끼지 않기  때문일 것이라 추측할 수 있다. 사람들이 거울에 비친 자기 모습을 바라보는 것을 즐기는 것은 오늘날의 현상만은 아닌 듯싶다. …

우리는 많은 시간을 과거에 산다 |2015. 03.24
[ 주혜주 교수의 마음극장 ]   마음극장<12>

    ▲ / 이경남 차장 knlee@pckworld.com 시계와 더불어 시간의 흐름을 보여주는 것이 달력으로, 시계나 달력은 현실감을 유지하고 증진하기 위해 꼭 필요하며, 지남력(指南力, orientation)을 위해서도 유용하다. 지남력이란 정신 기능 중에 하나로, 자신이 놓여 있는 상황을 올바르게 인식하는 능력이다. 적절한 지남력의 발휘는 의식이나 판단력 등이 잘 …

불안은 중요한 경고 |2015. 03.09
[ 주혜주 교수의 마음극장 ]   주혜주 교수의 마음극장 11

    ▲ 이경남 차장 knlee@pckworld.com 요즘 지하철을 타면 갑자기 숨이 막히며 심장이 터질 것처럼 빨리 뛰어 죽을 것 같은 '공황장애'를 경험하는 이들이 많다. 공황장애란 특별한 원인이나 조짐 없이 갑작스럽게 나타나는 공황발작이 반복되는 극심한 불안 상태를 말한다. 사실 불안장애까지는 아니더라도 우리 모두는 늘 불안을 겪으며 산다. 불안은 본…

치매환자 존중하기 |2015. 03.04
[ 주혜주 교수의 마음극장 ]   주혜주 교수의 마음극장

      치매를 나타내는 '디멘치아(dementia)'라는 단어는 '제 정신이 아닌 상태'를 의미한다. 치매는 주로 노년기에 많이 생기며, 연령이 많아질수록 발생률이 증가하여, 65세 이후 5세 증가할 때마다 발생률이 거의 2배씩 증가한다. 치매는 건망증과 근본적으로 다르다. 건망증이란 기억의 일부가 일시적으로 생각나지 않을 뿐 상황을 인식하는 능력은 대부분 온…

끝이 있는 터널, 우울증 |2015. 03.04
[ 주혜주 교수의 마음극장 ]   주혜주교수의 마음극장

메릴 스트립! 이 시대 최고의 여배우인 그녀에게 처음 여우주연상을 안겨준 작품은 '소피의 선택'이었다. 이 영화의 원작자는 윌리엄 스타이런으로 퓰리처상과 같은 굵직한 상을 수상한 유명 작가다. 그는 '보이는 어둠'이라는 작품에서 극심한 우울증의 고통 속에 빠져 있다가 극복하기까지의 경험을 세밀하게 그려냈는데, 우울증에 대해 '절망을 넘어선 절망이자 언어 너머에 있는 어둠'이라고 표현했다. &…

12
카드 뉴스
많이 보는 기사
오늘의 가정예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