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법 이해 후 훈련 통해 영어 정상에 서길 |2015. 08.25
[ 선교영어 ]   쉬운 선교영어

영어를 익히는 최고의 방법은 반복이다. 반복하지 않고 영어의 유창성을 기대하거나 이해도를 높이려는 생각은 우물에서 숭늉 찾는 꼴이다. NIV 성경을 편안하게 읽어 내리는 사람은 그만큼 영어 실력이 있다고 봐도 무방하다. NIV를 몇 줄 읽는데 단어가 막히고 뭐가 뭔지 모르겠다면 냉정하게 자신의 영어 실력이 바닥이거나 겨우 바닥을 벗어난 정도라는 걸 알아야 한다.  하나님께서 언어를 …

영어 기도를 하면서 '유창성' 키울 수 있다 |2015. 08.17
[ 선교영어 ]   쉬운 선교영어

영어가 어려운 이유는 익숙하지 않기 때문이다. 영어 노출시간이 적으면 영어를 말하려 해도 입에서 맴돌아 자신감을 잃을 수밖에 없다. 영어 기도문을 반복해 읽으면 영어 말하기를 유창하게 할 수 있다. 영어 기도문에 익숙하려면 먼저 다양한 기도문을 외워야 한다. 기도의 종류를 굳이 나누면 하루 일과를 위한 기도(prayer for daily life), 식사를 위한 기도(prayer for me…

영어 이름ㆍ지명 익혀야 듣기가 수월하다 |2015. 08.11
[ 선교영어 ]   쉬운 선교영어<16>

영어 성경에 나오는 이름과 지명을 발음하기는 수월하지 않다. 자주 나오는 이름과 지명에 익숙하지 않으면 영어 설교를 듣거나 성경 토론을 할 때 막히기 일쑤다. 먼저 12사도(the Twelve Disciples)는 알파벳순으로 다음과 같다. 안드레(Andrew, '앤드류'), 바돌로매 혹은 나다나엘(Bartholomew '바쌀러뮤', Nathanael '너…

능력 체험할 수 있는 영어성경구절 '암송' |2015. 07.28
[ 선교영어 ]   쉬운 선교영어

암송한 성경구절(the Bible verses that we have recited)은 삶에서 큰 힘을 발휘한다. 말씀을 반복해 읽고 확신이 들 때 은혜가 넘친다(is full of grace). 특히 영어 성경구절을 암송하기 위해서는 읽고 또 읽는(read again and again) 수고가 넘쳐야 자기 말씀이 된다. 복음 중에 복음인 요한복음 3장 16절 "For God so …

하나님의 속성을 영어로 설명하기 |2015. 07.21
[ 선교영어 ]   쉬운 선교영어

"Where is the God of justice?" 이 말씀은 말라기(Malachi) 2장 17절에 나오는 질문이다. "정의의 하나님이 어디에 계시냐?"라고 하나님께 대놓고 푸념하는 내용이다. 하나님은 공의롭다. NIV 성경 데살로니가후서 1장 6절은 "God is just"라고 말씀하고 있다. 하나님의 속성 가운데 '공평함&#…

하나님의 속성 알면 '큰 은혜'가 온다 |2015. 07.13
[ 선교영어 ]   쉬운 선교영어<13>

영어로 기도할 때 하나님의 속성을 붙여 먼저 하나님을 부르면 은혜롭다. 'Gracious God(은혜로우신 하나님)', 'Almighty God(전능하신 하나님)', '자비로우신 하나님(Compassionate God)' 등등 하나님의 속성을 붙여 부르면서 기도의 손을 모으면 더 하나님이 친근하게 느껴진다. 창세기 1장 1절에 "태초에 하나…

왕도는 없다, 요령은 있다 |2015. 07.06
[ 선교영어 ]   윤 목사의 쉬운 선교영어 <12>

영어 공부를 하면서 흔히 기본으로 돌아가라(Get back to the basics)는 말과 영어 공부에는 왕도가 없다(There is no royal road to learning English)는 말을 자주 듣는다. 맞는 말이다. 영어 학습자가 기본 문법도 모르고 내용을 단어와 숙어를 외우면 제대로 실력의 탑을 견고히 쌓을 수 없다. 영어학습에 왕도는 없지만 그렇다고 학습효과를 투자한 시…

'let' 동사 이용해 천지 창조하신 하나님 |2015. 06.29
[ 선교영어 ]   쉬운선교영어<11>

영어공부를 하면서 문법에 대해 필요 이상의 과민반응을 하는 사람들이 있다. 문법의 틀 없이 영어의 정상에 오를 수 있다고 과신하는 것도 문제지만 문법이 전부라고 여겨도 곤란하다. 예전에 문법을 위한 문법을 하다 보니 문법이 어려워졌다. 문법은 영어를 더 쉽고 바르게 접근하기 위한 도구인데 말이다. 태초에 하나님이 천지를 창조하시면서 말씀한 첫마디가 무엇일까? 아마 "빛이 있으라&qu…

지름길? 반복과 훈련! |2015. 06.08
[ 선교영어 ]   쉬운선교영어

사람들은 처음에 하나의 언어를 사용했다. 창세기 11장 1절에 "온 땅에 언어가 하나요(The whole world had one language.)"라고 쓰여 있다. 언어는 소통의 강력한 수단이다. 사람들이 서로 다른 말을 하면서 한 공간에 함께 있기는 힘들다. 하나님은 바벨탑을 쌓는 사람들의 언어를 혼잡하게 해서(The Lord confused the language o…

"네가 낫기를 원하느냐?"(Do you want to get well?) |2015. 06.01
[ 선교영어 ]   쉬운선교영어

영어를 공부하면서 "백날 해도 안 늘어"라는 회의가 들면 책을 집어던지고 싶다. 공부를 하면서 실력 향상이 눈에 보여야 재미가 있다. 그래야 계속 갈 수 있다. 그렇지만 좀처럼 실력이 붙는 것 같지 않다. 이럴 땐 공부방법 등 여러 가지를 체크해 봐야지만 이때 명심할 것은 포기하지 않겠다는 마음 자세다. 늦지만 꾸준히 하면 성공한다.(Slow and steady wins t…

반복해 읽는 수고가 반드시 필요하다 |2015. 05.25
[ 선교영어 ]   쉬운 선교영어<8>

영어회화를 잘 하려면 공부보다는 훈련하는데 치중해야 한다. 말하기 영어를 공부라는 생각으로 접근하면 효과를 크게 보지 못한다. "예수님을 믿습니까?"라고 묻고 싶어 "Do you believe in Jesus?"라고 했을 때 'believe in'은 '~을 믿다' 특히 '존재나 가치를 믿다'로 단순히 'be…

영어성경 통해 얻는 유익 |2015. 05.18
[ 선교영어 ]   쉬운선교영어

'아는 것만큼 볼 수 있다'는 말은 영어공부에도 통한다. 영어성경을 많이 읽어 편한 상태가 되면 말씀의 장(chapter)과 절(verse)을 대하면서 깊은 영적인 의미를 더 알 수 있다. 영어로 'You can see as much as you know'라고 할까. 구원으로 가는 길을 제시하는 성경을 읽지 않으면 천국으로 가는 길에 '이 길이 구원의 길인…

성경 이야기와 가정법 |2015. 05.11
[ 선교영어 ]   쉬운선교영어

예수님이 하늘나라로 가는 길이듯 문법은 영어를 완성해 가는 길이다. 가는 길에 단어를 외우는 것은 필수다. 또한 중간 중간 문장 구조를 파악할 수 있는 실력을 기르면 영어가 뚫린다. 여기서 빠뜨리지 말아야 할 것은 공부의 양을 채워야 한다는 사실이다. 물통에 물을 붓다 보면 물이 넘치듯 공부의 양도 어느 정도 차야 입에서 영어가 나오고 자신감이 붙게 된다. 기본적인 문법 사항도 여러 차례 접…

영어성경서 자주 만나는 'to 부정사' |2015. 05.04
[ 선교영어 ]   쉬운 선교영어

60을 바라보는 한 권사님이 늘 영어를 잘했으면 하는 바람이 있었다. 이 권사님은 여러번 영어공부를 시작했지만 번번이 포기의 눈물을 흘려야 했다. 영어문법을 전혀 모를 뿐 아니라 단어를 외워도 금방 잊어버렸다. 실력을 붙이려 해도 기본적인 이해가 떨어져 진도를 나갈 수 없었다. 권사님은 그때 깨달았다. 천천히 문법을 깨치면서 단계를 하나하나 밟아가는 수고가 있어야 영어의 나무에 오를 수 있다…

문장의 뼈대 이해 |2015. 04.27
[ 선교영어 ]   쉬운 선교영어<4>

영어 문장은 주어와 동사를 뼈대로 선다. 이 원칙을 달고 영어에 접근하면 영어를 더 쉽게 익힐 수 있다. 여러 복잡한 영어 문장도 따지고 보면 5개의 틀 안에 들어 있다. 웬만한 사람들이 알고 있는 5개 형식은 '1형식^주어+동사', '2형식^주어+동사+보어', '3형식^주어+동사+목적어', '4형식^주어+동사+간접목적어+직접목적어',…

12
카드 뉴스
많이 보는 기사
오늘의 가정예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