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let' 동사 이용해 천지 창조하신 하나님

'let' 동사 이용해 천지 창조하신 하나님

[ 선교영어 ] 쉬운선교영어<11>

목회지원영어훈련원
2015년 06월 29일(월) 17:36

영어공부를 하면서 문법에 대해 필요 이상의 과민반응을 하는 사람들이 있다. 문법의 틀 없이 영어의 정상에 오를 수 있다고 과신하는 것도 문제지만 문법이 전부라고 여겨도 곤란하다. 예전에 문법을 위한 문법을 하다 보니 문법이 어려워졌다. 문법은 영어를 더 쉽고 바르게 접근하기 위한 도구인데 말이다.

태초에 하나님이 천지를 창조하시면서 말씀한 첫마디가 무엇일까? 아마 "빛이 있으라"는 선포였을 것이다. 영어로 "Let there be light." 여기서 'let'동사는 사역동사로 허락, 명령 등을 할 때 다양하게 쓰인다. 'let+목적어+동사원형' 형태로 문장을 만든다. be동사는 '~이다'라는 뜻과 함께 존재를 나타낸다. 하나님은 빛이 존재할 것을 명령했다. 하나님의 말씀이 떨어지자 빛이 나타난 것이다. let은 목적어가 '하게하다', '되게 하다'라는 뜻이다.

골로새서 3장 15절 "Let the peace of Christ rule in your hearts"는 "그리스도의 평강이 너희 마음을 다스리게 하라"는 뜻이다. let이 원형동사 'rule'을 달고 왔다. 목적어 'the peace of Christ'가 rule하도록 하게하다는 구조를 알아야 한다. rule은 명사로 '규칙'이란 뜻도 있지만 동사로 '다스리다'는 뜻이 있다.

'let'동사를 쓴 다른 성경 구절 하나를 더 보면 히브리서 12장 2절 상반절에 "Let us fix our eyes on Jesus"는 "우리의 눈을 예수께 고정하자"라는 뜻이다. 'let' 동사의 쓰임새를 많이 알면 영어로 말할 때나 글을 쓸 때 너무나 편하다.

하나님께서는 첫째 날뿐 아니라 6일 동안 계속 'let'동사를 이용해 창조의 일을 하셨다. 여섯째 날에 하나님은 "Let us make man in our image, in our likeness"라며 삼위일체 하나님의 형상과 모양대로 사람을 만드셨다.

비틀즈의 'let it be'는 너무나 유명한 노래다. 우리가 자주 입에서 흥얼거릴 수 있는 노래지만 그 가사를 좀 알면 크리스찬은 부를수록 은혜가 안 된다. 가사를 보면 힘든 시기에 마리아(Mother Mary)가 준 지혜의 말이 'let it be'라는 것. "Let it be"는 "그냥 놔두라"는 뜻으로 달리 해석하면 삶의 주관자가 되는 하나님의 간섭 없이 살 수 있다는 말이 된다.

let 동사를  가지고  온  만물을  창조하신 하나님의 무한한 사랑을 느끼면서 말씀이 능력이라는 진리를 다시금 알 수 있다. '영어는 경쟁력이다(English is power)'는 목표를 가지면서 영어학습을 해나가는 과정은 즐거움이 돼야 한다. 선교는 또한 말에 있다는 쉬운 진리를 알면 영어학습을 게을리 할 수 없다.

/ 목회지원영어훈련원 제공

카드 뉴스
많이 보는 기사
오늘의 가정예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