가정 위기의 원인과 극복 방안

가정 위기의 원인과 극복 방안

[ 가정예배 ] 2023년 5월 22일 드리는 가정예배

최경식 목사
2023년 05월 22일(월) 00:10

최경식 목사

▶본문 : 창세기 3장 1~13절

▶찬송 : 546장



통계를 들먹이지 않아도 한국의 가정들이 위기에 직면해 있음을 우리는 안다. 그렇다면 가정 위기의 원인은 무엇이며, 이에 대한 극복 방안은 없는지 살펴보고자 한다.

첫째, 하나님 말씀에 온전히 서지 못할 때 발생한다. 아담 가정의 위기는 말씀에 반듯이 서지 못할 때 찾아왔음을 알 수 있다. 하나님이 먹지 말라 한 선악과를 먹음으로 아담 가정의 위기가 왔다. 즉 아담이 하나님의 말씀에 불순종함으로 위기가 온 것이다. 하나님 말씀을 버리고 세상의 미혹된 말을 따를 때 가정의 위기가 도래함을 우리는 기억해야 한다. 둘째, 더 가지려는 욕망에서 비롯된다. 지금 아담의 가정엔 부족함이 없다. 선악과를 제외한 모든 것을 다 누릴 수 있다. 그러나 현재에 만족하지 않고 하나님과 같이 되려는 욕망이 그들을 위기로 몰아넣었다. 셋째, 자기 책임을 느끼지 못할 때 증폭된다. 아담의 가정은 하나님 말씀에 서지 못하고, 또 그들의 욕망 때문에 죄를 짓고 위기가 찾아왔다. 이것이 일차적 위기라면, 이차적 위기는 "네가 왜 선악과를 먹었느냐?"라는 하나님의 질문에 "하나님께서 내게 준 그 여자 때문입니다"라는 아담의 무책임성에 그 위기가 증폭됨을 알 수 있다.

그렇다면 이런 가정의 위기를 극복할 대안은 무엇일까?

첫째, 자기 잘못을 인정하고 받아들여야 한다. 아담은 자기들의 잘못으로 가정에 위기가 왔으나 해결할 의지를 보이지 않고 숲 속으로 숨어 버린다. 그리고 책임지기보다는 다른 사람 탓을 한다. 이렇게 잘못을 인정하지 않으면 가정 위기는 극복될 수 없다. 가정의 위기를 극복하려면 무엇보다 잘못된 것에 대해 인정하고 죄책을 짊어지려 할 때, 하나님께서 살아갈 새로운 기회를 주신다. 하나님께서 숨어 있는 아담에게 "아담아 네가 어디 있느냐"라는 부르심은 아담이 어디에 있는지 몰라서 묻는 단순한 질문이 아니라 아담이 자기가 한 일이 잘못되었음을 인정하고 회개하며 하나님에게로 나오라는 요청이었던 것이다. 우리가 살아가며 실수나 욕망으로 가정의 위기가 발생했을 때 말씀으로 우리에게 다가오시는 하나님의 음성을 세밀하게 듣고 자신의 허물을 솔직하게 인정하고 하나님 앞에 설 수 있어야 한다.

둘째, 모든 것을 내 책임으로 돌려야 한다. 아담 가정의 가장 심각한 문제는 선악과 열매를 따 먹은 것보다, 서로에게 책임을 전가한 것이다. 이렇게 문제를 서로에게 넘기게 되면 관계만 더 악화될 뿐 해소되지 않는다. 오늘날 가정들이 어려움을 극복하지 못하고 무너지는 것은 어떤 문제 때문만이 아니라 궁극적으로는 그 문제에 대해 이건 내 탓이고 내 책임이야 하는 자기 책임성이 없기 때문이다.

위기의 가정을 회복하길 원한다면 문제 있을 때마다 내가 말씀에서 떠났고 내 이기적 욕망 때문에 일어난 일로 수용하며 하나님과 사람 앞에 회개하고 모든 책임을 자기 것으로 돌려야 한다. 그래야 하나님께서 가정을 새롭게 할 지혜와 힘을 공급해 주실 것이다.



오늘의 기도

하나님, 위기에 빠진 모든 가정들이 말씀 위에 든든히 서 하나님 보시기에 아름다운 가정으로 다시 회복되게 하옵소서, 예수님 이름으로 기도합니다. 아멘.



최경식 목사 / 대구수성교회
카드 뉴스
많이 보는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