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 이단 종파에 빠진 사람

20. 이단 종파에 빠진 사람

[ 심방설교 ]

한국기독공보 webmaster@pckworld.com
2011년 07월 01일(금) 08:45

▶성경말씀 : "…너희 중에도 거짓 선생들이 있으리라 그들은 멸망하게 할 이단을 가만히 끌어들여 자기들을 사신 주를 부인하고 임박한 멸망을 스스로 취하는 자들이라…"(벧후 2:1~2) ▶ 찬송 : 15, 90장

우리나라에 기독교 이단 종파는 대략 1백30여 집단이 있다고 합니다. 그리고 "내가 예수다"라고 하는 사람과 "나는 예수보다 더 높은 하나님이다"라고 하는 사람들이 25명 정도가 있습니다. 이단이라는 말은 '다를 이(異), 끝 단(端)'자를 써서 끝이 다르다는 뜻입니다.

처음은 같습니다. 그래서 사용하는 성경이 같고 교회의 모양도 같습니다. 목사라고 부르는 호칭도 같습니다. 그런데 끝이 다릅니다. 성경의 해석이 다르고 교회가 달라서 성도들의 공동체가 아닌 교주를 맹종하는 집단입니다. 또 목사는 메시아 또는 재림주로 바뀝니다. 이것이 이단들의 대체적인 실체입니다.

또 사이비(似而非)가 있습니다. 사이비는 겉으로 보는 것 듣는 것은 비슷하나 본질적인 면에서 완전히 다릅니다. 사이비는 정상적인 교회와 모든 것이 비슷합니다. 교리도 비슷하고 신앙의 형태도 비슷합니다. 또 예배드리는 순서까지도 비슷합니다. 그러나 속 본질이 다릅니다. 그래서 사이비는 기만성 종교라고 할 수 있습니다. 정상적인 교회의 모양을 하고 교인들을 미혹합니다. 그래서 기독교에서 이단을 말할 때에 '사이비 이단'이라고 부릅니다.

이 사이비 이단은 이리가 양의 탈을 쓰고 양을 잡아먹는 것처럼 예수님과 교회의 가면을 쓰고 달콤한 말이나 마귀의 능력으로 성도들을 미혹해 갑니다. 그래서 베드로전서 5장 8절에서 9절 상반절에 "근신하라 깨어라 너희 대적 마귀가 우는 사자같이 두루 다니며 삼킬자를 찾나니 너희는 믿음을 굳게 하여 저를 대적하라"고 했습니다. 그러므로 우리는 성경의 핵심을 바로 알아야 합니다. 모든 강물이 바다로 향해서 흘러가듯 성경 66권의 내용은 십자가를 지신 예수님으로 집합되고 있습니다. 그런데 이단들은 예수 그리스도가 중심이 아닙니다. 교주 자신이 중심이고 예수님을 그저 들러리로 이용할 뿐입니다.

그러므로 우리가 분명히 알아야 합니다. 어느 특정인을 보통 목사 이상으로 추켜 올리거나 신격화 우상화하면 이것은 분명 이단입니다. 우리에게는 오직 예수 그리스도 한 분만 있습니다. 그리고 모든 목사는 예수 그리스도의 종일 뿐입니다. 여기서 벗어나면 이단으로 '사탄의 앞잡이'입니다. 신기한 어떤 능력이 없어도 교회에서 은은하게 들려주시는 주님의 말씀만 있다면 이 말씀을 통해 큰 역사가 일어날 것입니다.

지금 속한 교회에서 주님의 말씀을 들으시고 이 말씀을 생활에 적용하면 창조적인 복된 생활이 시작될 것입니다.

주건국 / 목사 ㆍ 동심교회

카드 뉴스
많이 보는 기사
오늘의 가정예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