3. 시험에 합격한 가정

3. 시험에 합격한 가정

[ 심방설교 ]

한국기독공보 webmaster@pckworld.com
2011년 02월 22일(화) 15:20

초등학교에서부터 대학교를 졸업하고 취직할 때까지 몇 번이나 시험을 치를까요? 대충 계산해 보니 초등학교 6년 동안 매 시간 치르는 형성평가를 비롯해 중간, 월말, 기말, 연말 고사 등이 1천4백여 번 입니다. 또 중고등학교를 합쳐 6년을 지내니 그것 또한 만만치 않습니다. 그리고 대학교에 들어가고, 대학교에서 보는 시험에, 취직 시험까지 합하면 2천8백여 번의 많은 시험을 봅니다. 이 시험을 통해서 실력이 향상되었고, 학력이 올라가고 상급학교에 진학을 했으며, 취직을 하고 승진을 합니다.

○○○군(양)이 ○○시험에 합격했는데, ○○○군(양)은 오늘 이 시험 뿐 아니라 지금까지 봐온 2천8백여 번의 시험마다 좋은 성적을 거둔 것입니다. 이렇게 좋은 성적으로 시험에 합격하심을 진심으로 축하를 드립니다.

첫째, 더 많은 지식이 필요합니다. 지금까지 배워온 학문은 상급학교나 사회생활에 들어가는 기초 학문이었습니다. 학교나 직장에서 배워야 할 지식이 산적해 있습니다. 자만하지 말고 열심히 더 많은 것을 배워야 할 것입니다. 특별히 하나님을 아는 지식을 갖기 위해서 힘을 써야 합니다. 영적인 시험이 있기 때문입니다. 이 시험에 합격하면 올라가지만, 불합격하면 추락하게 됩니다.

둘째, 시험에 합격하면 새로운 인간 관계가 형성됩니다. 새로 맺어지는 사람들 중에는 우호적인 사람도 있고, 라이벌이 되는 상대도 있을 것이며, 괴로움을 주는 동료도 있을 것입니다. 새로 만난 사람들과 선린관계 개발을 위해 힘을 써야 할 것입니다. 그리고 중요한 한 가지는 내 목숨을 대신해줄 친구를 가져야 합니다. 이런 친구를 얻게 되면 일단 성공한 사람이라 할 수 있습니다. 그럼 내 목숨을 대신해줄 친구가 누구입니까? 요한복음 15장 13절에 "사람이 친구를 위하여 자기 목숨을 버리면 이보다 더 큰 사랑이 없나니" 그리고 15절에 이제부터는 너희를 종이라 하지 아니하리니 종은 주인의 하는 것을 알지 못함이라. 너희를 친구라 하였노니 내가 내 아버지께 들은 것을 다 너희에게 알게 하였음이니라" 우리를 친구로 삼아 주시는 예수님과 늘 가까이하며 그 말씀대로 사시기 바랍니다. 그러면 주님께서 함께 하시며 복을 주실 것입니다.

셋째, 하나님께서 주시는 지혜로 삶의 터전을 넓혀 가시기 바랍니다. 진학이나 취직 시험은 지식으로 얻어지는 복입니다. 그러나 세상의 일은 지식만 가지고 모든 것이 다 되는 것이 아닙니다. 하나님께서 주시는 삶에 대한 지혜가 있어야 합니다.

○○○님은 우수한 지식으로 ○○시험에 합격했습니다. 그러나 이제부터 지혜로 삶의 터전을 넓혀가야 합니다. 힘써 기도하여 하나님께 지혜를 얻어 승승장구하시기를 축원합니다.

주건국 / 목사 ㆍ 동심교회

카드 뉴스
많이 보는 기사
오늘의 가정예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