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4 > '하나님 나라' 신학

< 4 > '하나님 나라' 신학

[ 최근신학동향 ] 최근신학동향 1.공적신학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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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10년 01월 19일(화) 19:11

한국 개신교의 공적 책임수행을 방해하는 요인으로 세상에 대한 적대관계, 영혼과 몸의 이분법, 개인구원과 영혼구원, 개 교회주의와 교회 성장주의, 그리고 영생과 하나님 나라의 사유화 등을 언급하였다. 필자는 '하나님 나라' 신학으로 이것을 극복할 수 있다고 생각한다.

하나님 나라

"하나님 나라가 가까웠으니 회개하고 복음을 믿으라"고 선포하신 예수님은 하나님 나라를 위해서 십자가에 달리셨다가 부활하셨고, 하나님 나라를 계시하시고 약속하시기 위해서 40일 동안 사도들에게 나타나셨으며, 하나님 나라 건설을 위해서 이 땅위에 성령을 파송하셨다. 그리하여 교회는 성령 충만한 사도들에 의해서 선포된 하나님 나라의 복음에서 기원하였다. 그리스도로서 예수님의 설교와 가르침의 중심은 '다가오는 하나님의 나라'였다. 그리고 십자가에 달리셨다가 부활하시고 승천하사 영화롭게 되신 그리스도 예수는 역사와 우주만물의 주님으로서 하나님 나라의 의미를 더욱 보편적이게 하셨다. 죄와 죽음과 흑암의 권세를 묵시적으로 계시하는 예수 그리스도의 십자가와, 이 모든 부정성을 부정하는 그의 부활은 개인에게 부활의 몸을, 역사에 하나님 나라를, 그리고 우주만물에 새 하늘과 새 땅을 계시하고 약속하셨기 때문이다. 그는 다름 아닌 영생과 하나님 나라, 그리고 새 하늘과 새 땅을 계시하시고 약속하셨다. 이는 역사와 창조세계 속에서의 삼위일체 하나님의 통치일 뿐만 아니라 새 창조의 세계이다. 이것은 삼위일체 하나님과 새 인류와 새롭게 된 우주만물이 함께 어우러지는 샬롬의 '생명의 공동체'이다.

하나님 나라의 빛에서 본 교회 및 세상

교회는 '하나님 나라'를 미리 보여주는 '생명의 공동체'이다. 교회는 '생명공동체'의 미리 맛봄이요, 징표요, 도구이다. 그리고 '새 창조'에 대한 희망 속에서 이 세상과 창조세계 역시 '생명공동체'로서 하나님 나라에 대한 미리 맛봄이요, 징표요, 도구이다. 교회와 세상의 존재 이유는 삼위일체 하나님의 역사와 창조세계에 대한 통치와 하나님 나라를 이 땅 위에 구현하시는 삼위일체 하나님의 선교에 동참하는데 있다.

하나님 나라와 교회의 표지

'하나의 거룩하고, 보편적이며, 사도적인 교회'라고 하는 신앙고백의 항목에서 교회는 공교회로서 하나님 나라에서 완성될 하나됨과 거룩함과 보편성을 희망하는 가운데, 그것을 역사의 지평 속에서 구현시켜야 한다. 뿐만 아니라 교회가 생명공동체인 하나님 나라의 미리 맛봄과 징표요 도구로서 하나님 나라를 위해서 존재해야 하는 한, 교회는 공교회 안에서 뿐만 아니라 인류와 창조세계 모두를 아우르는 전 생명공동체 안에서 공적 책임을 수행해야 할 것이다. 사도적 복음을 바르게 설교하고 성례전(세례와 성만찬)을 바르게 집례하는 교회라야 바른 교회이고, 교회는 설교와 성례전을 통하여 하나님 나라를 축하하고, 선포하며 증거해야 한다. 이상과 같은 생명공동체인 교회의 표지는 하나님 나라 구현을 향한 하나님의 선교를 위해서 존재하는 것이다.

'이미'와 '아직 아님' 사이에 자리 매김한 교회

'이미' 임한 하나님 나라와 '아직 임하지 않은' 하나님 나라 사이에 실존하는 교회는 하나님 나라를 기다리면서 하나님 나라가 온전히 임할 때까지 성령의 역사에 힘입어 사도적 직무를 수행해야 한다. 사도적인 직무란 설교, 세례와 성만찬, 코이노니아, 교육, 사회봉사, 복음전도, 하나님의 선교, 정의와 평화와 창조세계의 보전, 그리고 교회의 일치추구이다. 다시 말하면 생명의 공동체인 교회의 사도직 수행은 교회 내의 책임수행뿐만 아니라 일치와 연합을 추구하고, 정의와 평화와 창조세계보전 차원에서 하나님 나라의 실현을 위한 하나님의 선교에 동참해야 할 것이다. 이것이 다름 아닌 공교회의 공적 책임 수행이다. 따라서 이전에 게재한 '공적신학의 대상 영역'이란 다름 아닌 하나님 나라가 구현되는 '하나님의 세계'이다.

하나님 나라와 교회의 본질적 기능

교회는 코이노니아를 통해서 하나님 나라를 미리 맛보아야 하고, 기독교 교육을 통해서 하나님 나라를 교육해야 하며, 사회봉사를 통해서 하나님 나라를 증거해야 하고, 복음전도와 하나님의 선교와 정의ㆍ평화ㆍ창조의 보전을 통해서 하나님 나라를 널리 증거하고 구현시켜야 한다. 이처럼 우리는 교회 안팎에서 교회의 공적 책임수행에 공적으로 참여함으로 하나님 나라의 구현을 위한 하나님의 선교에 동참해야 할 것이다.

이형기교수(장신대 명예교수 공적신학과교회연구소 소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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