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2)'건강한 아이를 낳으려면'

(22)'건강한 아이를 낳으려면'

[ 성경속 건강이야기 ] 성경속 건강이야기

한국기독공보 webmaster@pckworld.com
2009년 11월 26일(목) 09:58
신재용 / 해성한의원 원장

그랄은 가사 남쪽 가데스와 술 사이에 있던 블레셋의 성읍이다. 아브라함이 한때 이곳에 거류했는데, 당시 그랄 왕은 아비멜렉이었다. 아브라함은 왕에게 자신의 아내 사라를 자기 누이라고 했다. 왕은 사라를 취하려고 데려갔고, 그날 밤 현몽한 하나님을 통해 사라가 남편이 있는 여자임을 알게 된 왕은 다음날 아침 아브라함을 불러 어찌하여 합당하지 아니한 일을 했냐고 물었다. 왕의 물음에 아브라함은 크게 두 가지 이유를 대며 답했다(창 20:11-12).

   
첫째 이유는 "이곳에서는 하나님을 두려워함이 없으니 내 아내로 말미암아 사람들이 나를 죽일까"해서였다는 것이었다. 둘째 이유는 "정말로 나의 이복누이로서 내 아내가 되었음"이니 거짓이 아니라는 것이었다. 정말로 아브라함과 사라는 아버지는 같고 어머니가 다른 오누이 사이였다. 

원시사회 때부터 가까운 혈연관계의 성적 교섭이나 통혼을 금기했으며, 그래서 대다수의 씨족은 외혼제(外婚制)를 택해왔다. 다만 특수한 계급의 권위와 혈통의 순결을 유지하기 위한 예외는 있었다. 가축의 경우도 유익한 유전자의 순도를 높이는 동시에 유익한 형질이 강력유전을 할 수 있도록 근친번식을 시도하기도 한다. 그러나 근친번식은, 동물의 경우 수정, 출산, 성장 등의 효율이 떨어지고 병에 대한 저항성이 약해지며, 기형 새끼가 많이 출생하는 등의 결점이 있다. 다시 말하면 생존상 불리한 열성유전자가 짝지어질 가능성이 많다는 것이다.

그래서 우수한 소질 또는 건전한 소질을 가진 인구의 증가를 꾀하고 열악한 유전소질을 가진 인구의 증가를 방지하기 위해 법적으로 근친혼을 금지하며, 그래서 '예기ㆍ내측편'에는 "남녀가 동성이면 그 자손이 번성하지 못한다"고 하였고, '대대례ㆍ본명편'에는 "가계에 나쁜 질병이 있으면 혼인하지 말라"고 한 것이다. 다 이런 이유에서 내린 계교다.

흔히 유전자 이상이 선천성 이상아의 원인인 경우는 전체의 10%에 불과하고 대개는 유전자 약점이 태아의 발육과정에 미치는 환경인자와 서로 작용해서 이상을 일으키므로 청정한 환경에 정서적 안정과 올바른 식이요법, 그리고 신실한 종교적 믿음의 생활이 우생학의 제일 덕목이라 할 수 있다.
카드 뉴스
많이 보는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