관절이 '아픈 것'은 간 (肝)ㆍ신 (腎) 허 해서 |2015. 12.09
[ 한방차이야기 ]   

날이 추워지면서 팔, 다리, 허리, 무릎의 관절이 아프다고 호소하는 어르신들이 많다. 관절이 아프다는 표현은 시리다, 아프다, 부었다 등 다양하다. 한의학에서는 관절염의 외적인 외적인 요인으로 풍(風), 한(寒), 습(濕), 열(熱)로 보고, 내적인 원인으로는 간(肝)과 신(腎)이 허한 경우로 본다. 또 '뼈가 아프다'고 표현하는 경우가 있는데 이를 골통(骨痛)이라고 하며 풍사…

잘못된 도서 자세, 목어깨 통증 주의 |2015. 10.20
[ 한방차이야기 ]   

가을은 독서의 계절이다. 그러나 좋지 않은 자세로 독서를 장시간 하다보면 목과 어깨의 결림증상이 나타나기 쉽다. 이번호에는 목과 어깨의 결림증상을 풀어주는 데 효과가 있는 한방차에 대하여 알아보자. 동의보감에서는 앞뒤의 목이 당기며 뻣뻣한 증상은 다습(濕)에 속한다고 한다. 또한 목은 족태양방광경(주로 머리 중앙에서 목과 등을 지나 다리에 이르는 경락)에 속하는데 이 경락이 풍습(風濕)을 받…

가을철, 우울증을 예방하라 |2015. 09.22
[ 한방차이야기 ]   한방차 이야기 11

가을이 되면 우울증 환자가 늘어나는 경향이 있다. 우울증은 기운이 없고, 정신 집중력이 급격히 저하되고, 아무것도 하기 싫으며, 평소 재미있던 일이나 교제에도 흥미를 잃기 쉽고, 매사에 의욕이 없으며, 현실성이 떨어지곤 한다.   심해지면 쉽게 피로하는 등 신경쇠약과 같은 증상을 보이며, 여기저기 아프고 변비에 걸리거나 여성의 경우 생리량이 줄거나 생리기간의 변화가 생기는 등의 신체증상도 같…

서병(暑病) 안걸리려면 찬 음식 피하라 |2015. 07.07
[ 한방차이야기 ]   여름철에 좋은 차

여름철의 질병에 관하여 동의보감 서(暑)편에 보면 서병(暑病)의 증상은 몸에 열이 나고, 가슴이 답답하며, 물을 늘 마시게 되고, 두통이 있으며, 땀이 나고, 피곤하며, 얼굴은 노랗게 되고, 심하면 여성의 경우 하혈(下血)을 하기도 한다고 나와 있다. 이 증상들은 소위 더위를 먹었을 때 나타나는 증상들이다.   이러한 증상들이 나타나지 않도록 예방하려면 다음의 사항들을 유의해야 한다.   첫…

불면증 … 잠자기 전에 찬 음식 'NO' |2015. 06.01
[ 한방차이야기 ]   한방차이야기

날이 더워지면서 불면증으로 고생하는 사람들이 많아지고 있다. 잠을 자려면 몸의 온도가 1도 정도 내려가야 하는데 낮에 많이 활동을 하였거나 원래 몸에 열이 많은 경우에는 손과 발을 이용하여 열을 냉각시키므로 손과 발의 바닥이 뜨거운 경우가 있다. 잠자기 전에 찬물에 목욕을 해도 몸에 열이 잘 내려가지 않는 경우가 더러 있는데 이럴 경우에 찬음료를 마시면 더욱 잠을 이루기가 어려워진다. 또한 …

탈모에 좋은차 |2015. 03.25
[ 한방차이야기 ]   한방차이야기

과거에는 중년이후에 시작되던 탈모가 요즘은 20, 30대 청장년층에서도 나타나고 있어 탈모로 인한 고민이 늘어나고 있다. 한방에서 모발(毛髮)은 혈지여(血之餘)라 하여 혈액이 충만해야 잘 자라는데 혈액이 부족하게 되면 머리카락이 푸석푸석해 지고 잘 빠지게 된다. 모발은 단백질이여서 열에 민감한데 심한 스트레스로 상부로 열이 오르거나, 병리적인 현상으로 두피로 열이 발생되면 모발이 탈락할 수…

황사에 좋은 차 |2015. 03.13
[ 한방차이야기 ]   

지난 2월 설연휴가 지나면서 때 아닌 황사가 몰려와 서울은 뿌연 하늘을 맞이하게 되었다. 황사가 다가오면 기관지가 약한 노년층이나 소아, 호흡기 질환을 앓는 경우에는 적지 않은 어려움을 겪게 된다. 황사는 한방에서 담탁인자(痰濁因子)로 분류되는데 담탁인자란 폐나 기관지의 감염증을 일으키는 병인을 의미하는데 허와 실로 나누어 병태를 분류한다.   실증(實證)인 경우 기침이 나며 황색의 끈적한 …

비염에 좋은 차 |2015. 03.05
[ 한방차이야기 ]   한방차이야기

입춘이 지나면서 부쩍 비염환자가 늘고 있다. 비염은 잘 관리해야 하는 질환이며 이것이 잘못되면 생활이 많이 힘들고 어려운 질환 중 하나이다.   비염의 3대증상은 콧물, 코막힘, 재채기이다. 아침이 일어날 때 이 세가지 증상이 모두 있으면 심한 상태이고 한두가지가 있으면 심하지는 않지만 잘 관리해야 한다.   비염을 한방에서는 세종류로 나누는데 첫째, 찬공기에 접촉되면 콧물이 나고 코가 막히…

불면증에 좋은 한방차 |2015. 02.11
[ 한방차이야기 ]   한방차이야기

불면증에는 세가지 종류가 있다. 첫째로, 입면장애가 있다. 이는 좀처럼 잠에 들기 어려운 경우를 말한다. 이런 경우 걱정이 많거나 소심한 경우에 많이 나타나며, 큰일을 겪을 경우에도 나타난다. 이를 한방에서는 번조증(煩躁症)이라고 하는데 주로 심장의 열이 발생되는 일종의 화병이다. 둘째로, 숙면장애이다. 이는 깊은 잠을 자지 못하고 수시로 깨는 경우를 말한다. 잠을 자면서 주변의 소리를 듣…

수족냉증에 좋은 한방차 |2015. 02.02
[ 한방차이야기 ]   

수족냉증으로 고생하시는 분들을 위하여   평소 손발이 차가우신 분들은 겨울이 되면 더 많이 차가워져서 고생을 하게 된다. 이렇게 손발이 차갑거나 저린 수족냉증은 피부가 두텁고 지방이 많으며 털이 많은 서양인에 비해 피부가 얇고, 중성 또는 건성피부가 많으며 털이 가늘고 짧은 동양인에게 많으며 남성보다는 여성에게 많은 편이다.   수족냉증은 모세혈관이 비정상적으로 가늘어지거나 심장의 움직임이 …

감기를 예방하려면 |2015. 01.27
[ 한방차이야기 ]   한방차이야기

기온이 내려가면서 독감이 번지고 주변에서는 기침 소리가 많이 들린다. 감기로 한의원을 방문한 환자분 중에는 이미 여러가지 양약을 처방받아 먹고 몸이 더욱 지친 상태로 한달 넘게 사라지지 않는 기침감기로 고생하는 분들도 적지 않게 보인다.   중요한 것은 똑같은 사기가 있어도 사람의 정기에 따라 다르게 나타난다는 것이다. 같은 바이러스가 침입해도 누구는 금방 감기에 걸리고 누구는 잘 걸리지 않…

1
카드 뉴스
많이 보는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