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대일 목사의 원어로 성경읽기/구속주 야웨와 엘로힘 하나님

김대일 목사의 원어로 성경읽기/구속주 야웨와 엘로힘 하나님

[ 연재 ]

김대일 목사
2017년 07월 26일(수) 11:01

~이 일어나다, ~이 되다, 존재하다, 되다, 발생하다에서 유래 된 말이며 문자의 개별의미로는 손을 보라, 못을 보라는 의미가 있으며 문장으로 보면 못 박힌 손을 보라는 뜻이 된다.

야웨의 뜻 속에 죄인을 구원하시는 예수님의 구속(救贖)하심의 뜻이 있어 출애굽 해야 하는 이스라엘의 지도자 모세에게 야웨라는 의미를 부각 시킨 것이다. 그러므로 '나는 스스로 있는 자'라고 하는 설명만으로는 내용 전달에 충분할 수가 없다. 야웨는 바로 죄인을 구속하여 주신 예수님의 모습인 것이다. 야웨라고 하는 이름속에 이미 출애굽은 예수님의 구속사역이며 그 구속사역 속에 모세가 쓰임 받는 것이므로 순종함으로 이루어지는 사역이다.(출6:6)

엘로힘(하나님)을 아버지 어머니 하나님으로 부르는 이단
하나님을 사람처럼 의례히 부르는 이단과 잘못된 신학적 경향도 있는 것 같다. 이것은 인권의 문제가 아니고 하나님 고유의 속성에 속한 것이다. 이렇게 보는 원인은 엘로힘이 변화복수형으로 되었기 때문이다.

하지만 히브리어의 특수성을 몰라서 그렇게 보는 것이며 엘로힘의 경우는 복수형을 쓰고 있으나 장엄형(거룩하시고 위대하신 등)을 변화 복수형으로 쓴 것이며 문장의 구성으로 보면 엘로힘을 받는 동사와 대명사는 단수로 되었으며 남녀 혼성인 공성이 아니고 남성 고유명사인 것이다. 명확한 것은 삼위일체의 하나님으로 엘로힘만이 고유한 속성을 가진 유일신인 것이다.

 

/동북교회

카드 뉴스
많이 보는 기사
오늘의 가정예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