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 리더십의 첫 번째 요소 '영향력'

<2> 리더십의 첫 번째 요소 '영향력'

[ 상담Q&A ] 김광건교수의 리더십 특강

한국기독공보 webmaster@pckworld.com
2011년 01월 05일(수) 09:16

   
리더십은 한마디로 영향력입니다. 어느 정도 비슷한 물체 사이에서 어떤 차이가 존재할 때 공명 현상이 흐르게 되고 영향력이 흐르게 되듯이, 리더와 팔로워 사이에서도 어느 정도의 공통 분모, 즉 문화적인 최소한의 동질감과 소통 코드 안에서의 어떤 차이가 영향력을 흐르게 만드는 것입니다.

인종도 다르고 시대도 다르고 여러 배경이 너무 다른 관계에서 리더십의 영향력은 팔로워들에게 그렇게 강력하게 다가오지 못합니다. 같은 언어권과 문화권 안에서 그리고 어떤 경험의 공유 안에서 어떤 차이를 느끼게 될 때, 즉 도덕적ㆍ지적 차이, 어떤 카리스마 등을 느끼게 될 때, 비로소 팔로워들은 리더로부터 영향을 받게 되는 것입니다.

그러면 어떻게 영향을 끼칠 수 있을까요? 어떤 문헌은 영향력을 끼치는 과정은 3가지라고 말합니다. 첫째, 팔로워가 상이나 인정을 받기 위하거나 아니면 벌을 피하기 위해서 리더에게 순응할 때, 둘째 팔로워의 가치를 리더가 알고 동의를 이끌어 내어 팔로워가 헌신하게 될 때, 그리고 셋째 팔로워가 리더를 닮고자 하고 협력하고자 하여 헌신하게 될 때, 영향력이 작용하게 된다고 합니다.

그리고 또 다른 각도에서 영향을 끼치는 전략도 여러 가지로 소개되고 있습니다. 이성적 설득, 영감적 호소, 상담, 환심, 인격적 호소, 거래, 연합, 합리화 그리고 압력들이라고 합니다. 이상의 여러 가지는 다 영향을 끼치는 경로가 됩니다. 그리고 중요한 것은 영향을 끼치는 유형을 직접적 영향력과 간접적 영향력으로 구분하는 것입니다. 즉 직접적 영향의 리더들은 교훈, 정책, 그리고 연설 등을 통해 직접적으로 영향을 주며 간접적 영향의 리더(창조자)들은 그들이 창작하는 작품이나 이론, 과학 지식 등을 통해 간접적으로 영향을 끼치게 됩니다.

직접적 리더십은 특정 소수를 위한 리더십입니다. 직접적 리더는 경계가 분명한 한 물리적 공동체를 이끄는 사람입니다. 이런 리더십은 직접적으로 대화하고 연설하고 교류하면서 영향을 주게 됩니다. 기업, 군대, 그리고 교회 등의 공동체에서 일어나는 것입니다. 그런데 간접적 리더는 어떤 특정 물리적 공동체가 없습니다. 이 리더십은 불특정 다수를 위한 리더십입니다. 그리고 리더는 자신도 알 수 없는 사람들에게 장소와 시간을 넘어서 영향을 끼치는 사람입니다. 이런 간접적 리더십은 반드시 미디어를 통해서 영향을 주게 됩니다. 즉 책, 문서, 방송, 인터넷, 그리고 소문 등이 현대의 간접적 리더십의 중요한 매체가 되는 것입니다. 중요한 것은 이 간접적 영향력이 직접적 영향력보다 더 비중이 커지고 더 강도가 커져 간다는 것입니다.

특히 정보화 사회가 되면서 교회 공동체는 그 테두리 안에서의 직접적 영향력의 리더십과 함께 미디어를 통해서 접촉하게 되는 또 다른 간접적 영향력의 영향권 안에 있게 됩니다. 다시 말하자면 담임 목회자라는 직접적 영향력 외에도 어떤 방송 설교자나 저술가에 의한 간접적인 영향력을 받는 이중 구조가 점점 이루어져가고 있습니다. 그리고 미래에는 점점 더 직접적 리더들이 미디어를 통한 간접적 영향력을 사용하게 될 것임에 틀림이 없습니다. 

김광건교수/서울장신대 ㆍ 기독교리더십연구소장

카드 뉴스
많이 보는 기사
오늘의 가정예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