믿음의 기도

믿음의 기도

[ 가정예배 ] 2022년 8월 19일 드리는 가정예배

서장현 목사
2022년 08월 19일(금) 00:10
서장현 목사
▶본문 : 마가복음 9장 14~29절

▶찬송 : 366장



그리스도인에게 기도는 호흡과도 같다. 예수님도 공생애 기간 중에 제자들에게 늘 기도하시는 모습을 보여주셨다. 믿음의 자녀들은 부모님의 기도하시는 모습을 통해 신앙을 배우기도 한다. 그렇다면 기도는 무엇일까?

기도에 대한 바르지 않은 생각들이 우리로 하여금 주님과 바른 관계를 방해할 수도 있다. 귀신 들린 아이를 제자들이 쫓아내지 못했다. 그리고 이 일이 예수님에게까지 알려지게 된다. 제자들에게 능력이 없어서 실패한 것일까? 누가복음 9장 1절에서 예수님은 제자들을 파송하실 때 이미 그들에게 귀신을 제어하고 병을 고치는 능력과 권능을 주셨다. 기도는 방법이 중요할 것 같지만 사실상 기도를 들어주시는 분이 누구인지를 아는 것이 중요하다. 제자들에겐 이미 능력과 권능이 있었지만 이러한 것들이 누구로부터 나오는지에 대한 믿음이 없었던 것이다. 그래서 예수님은 이들에게 능력이 없다고 책망하신 것이 아니라, '믿음이 없는 세대'(19절)라고 하신 것이다.

어렵고 힘든 시련이 다가오면 기도한다. 더 잘 기도하기 위해 기도원에도 가고, 능력이 많은 목사님을 찾아가기도 한다. 금식에 작정기도를 하는 등 최선을 다해서 자신의 문제를 해결 받기 위해 노력한다. 제자들도 귀신 들린 아이를 향해 기도했을 것이다. 온갖 방법을 가지고 귀신 들린 아이를 고치기 위해 노력했을 것이다. 그러나 나아지지 않았다. 믿음이 없었기 때문이다. 귀신을 쫓아내시는 분이 누구이신지, 자신들을 보내실 때 권능과 능력을 주신 분이 누구신지를 믿는 믿음이 없었다. 그래서 예수님은 "기도 외에 다른 것으로는 이런 종류가 나갈 수 없느니라"(29절)라고 말씀하셨다. 기도 외의 다른 방법, 혹은 더 잘 들어주는 특별한 기도의 방법이 있을 거라 믿는 잘못된 믿음인 것이다.

올바른 기도는 우리의 기도를 들어주시는 분이 누구신지를 바르게 믿는 믿음이다. 이 믿음이 곧 능력이고 권능이다. 우리의 문제를 해결해주시는 분이 누구신지를 바로 아는 믿음이다. 열심히 기도하는 것은 중요하다. 그러나 기도를 들어주시는 분이 누구신지를 잊어버린 채 기도의 열심에만 집중한다면 우리는 가장 중요한 믿음을 놓치는 일이 되고 마는 것이다.

주님은 어떤 방법으로 기도를 해야 주님이 더 잘 들어주신다고 하시지 않으신다. 믿음을 가지고 기도하라고 하신다. 믿음의 기도는 병든 자를 일으키시는 분이 주님이심을 믿는 기도이다(약5:15). 기도에 대한 우리의 열심과 우리의 간절함이 기적과 능력을 만들어내지 못한다. 기도에 대한 우리의 어떤 탁월한 방법도 귀신 들린 아이를 고칠 수 없다. 오직 모든 능력과 권능이 주님께 있음을 믿는 믿음의 기도만이 우리의 기도를 응답되게 할 뿐이다.

그러므로 기도했다고 모든 기도를 응답받을 수 있는 것이 아니다. 기도 그 자체가 아닌 우리의 기도를 들어주시고 우리의 문제를 해결해주시는 분이 주님이시라는 것을 믿는 믿음의 기도가 중요한 것이다.



오늘의기도

기도의 방법이나 열심보다 기도의 응답이 주님께로 나옴을 믿는 바른 믿음의 기도를 배우게 하옵소서. 예수님의 이름으로 기도드립니다. 아멘.



서장현 목사/함께하는교회
카드 뉴스
많이 보는 기사
오늘의 가정예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