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생을 바꾸는 기도

인생을 바꾸는 기도

[ 가정예배 ] 2019년 11월 28일 드리는 가정예배

박정훈 목사
2019년 11월 28일(목) 00:10
박정훈 목사
▶본문 : 역대상 4장 9~10절

▶찬송 : 369장



'자콥 메이어'라는 신학자는 인생이 바뀌는 경우를 성경에서 찾아냈다. 그는 인생이 바뀌는 경우가 두 가지라고 했는데, 하나는 하나님께서 이름을 바꾸어 주시는 때이고, 다른 하나는 기도의 사람이 될 때라고 했다. 처음의 것은 하나님께서 절대적인 주권을 가지고 행하시는 경우이고, 두 번째 것은 사람이 기도를 통해 바뀐 경우라고 할 수 있다.

오늘 본문에 나오는 야베스는 사람이 가질 수 있는 모든 불리한 여건 속에서 기도로 그의 인생을 바꾼 대표적인 사람이다. 야베스라는 이름의 뜻은 '고난', '가난'이라는 의미를 가지고 있다. 본문 9절에 그의 어머니가 이름을 지은 것으로 볼 때 아버지가 일찍 세상을 떠난 것으로 생각된다. 이렇게 그는 세상에서 가장 불리한 조건을 가지고 태어난 사람이었다. 그러나 야베스는 이런 고통과 가난을 이긴 대표적인 인물이 되었다. 하나님의 은혜로 당대에 가장 존귀한 자가 되었다. 그 당시에 존귀한 자란 재산이 많은 부유한 재산가로, 높은 사회적 지위를 가지고, 강한 영향력을 행사하며, 인격적으로도 훌륭해서 존경받는 사회 지도층 인사를 말한다. 유대 전승에 따르면 야베스는 당대에 유명한 율법 학자였고, 그가 죽은 후 서기관들이 그가 살던 마을을 '야베스 마을' 이라고 기념하였다고 한다.

야베스는 기도를 통해 인생의 불리한 조건들을 이기고 가장 존귀한 자가 될 수 있었다. "주께서 내게 복을 주시려거든 나의 지역을 넓히시고 주의 손으로 나를 도우사 나로 환난을 벗어나 내게 근심이 없게 하옵소서(10절)" 야베스가 이렇게 평생 기도하자 하나님께서는 그의 불리한 인생을 새롭게 바꾸어 주셨다.

하나님은 기도를 통해서 역사하신다. 말씀을 통해 응답을 약속해 주셨다. "아무 것도 염려하지 말고 다만 모든 일에 기도와 간구로 너희 구할 것을 감사함으로 아뢰라 그리하면 모든 지각에 뛰어난 하나님의 평강이 그리스도 예수 안에서 너희 마음과 생각을 지키시리라(빌 4:6~7)", "네 입을 넓게 열라 내가 채우리라(시 81:10)", "너는 내게 부르짖으라 내가 네게 응답하겠고(렘 33:3)"

우리의 미래는 기도에 달려 있다. 기도는 우리 인생의 모든 화를 복으로 바꾸는 권세를 가지고 있다. 사람이 일하면 사람이 일할 뿐이지만 사람이 기도하면 하나님께서 역사를 하신다. 기도는 우리의 상황을 역전시키고, 우리의 삶을 바꾸고, 우리의 가정을 바꾸고, 우리의 자녀를 바꾸고, 모든 문제를 해결하고 우리 인생을 완전히 바꿀 수 있다. 인생이 어렵고 절망스러울 때 낙심과 절망 그리고 포기하지 말아야 한다. 그럴수록 더욱 더 힘써서 기도해야 한다. 기도는 하늘의 보물창고의 문을 여는 열쇠이다. 기도는 저주스런 인생을 축복의 인생으로 바꾸는 도구이다.

야베스는 장애의 고통과 가난이란 어렵고 힘든 환경에서도 절망하지 않고 평생 기도하기로 하나님께 작정하고 그것을 실행해 나갔고 당대에 존귀한 자가 되었다. 기도가 그의 인생을 바꾼 것이다. 우리도 야베스처럼 실패와 어려움 속에서 더욱 기도하여 인생을 새롭게 변화시키는 승리자가 되어야 된다. 기도의 자리로 나아가자.



오늘의 기도

어렵고 힘든 인생길에서 절망, 낙심, 원망, 불평하지 않고 야베스처럼 기도하여 인생을 바꾸는 승리자가 되게 하옵소서. 예수님 이름으로 기도드립니다. 아멘.

박정훈 목사/수영교회
카드 뉴스
많이 보는 기사
오늘의 가정예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