여전도회 연재 '널다리골'

여전도회 연재 '널다리골'

[ 여전도회 ]

한국기독공보
2019년 03월 14일(목) 11:27
2. 삼중적 리더십

'살림살이의 리더십'이 생명공동체로서의 하나님의 나라 리더십 형태로서, 예수님의 자신을 살라 다른 사람의 생명을 살리는 리더십과 같은 것이라면, 그 리더십의 구체적 내용은 예수님의 실제적 활동, 즉 '제사장', '예언자', 그리고 '왕'으로서의 삼중적 활동으로 구체화되는 리더십이 되어야 할 것이다. 예수님은 자신의 삶을 태워 없애면서 생명을 살리셨는데, 이 일을 제사장, 예언자 그리고 왕으로서의 삼중적 직무를 수행하심으로써 이루셨기 때문이다. 그는 자신의 존재로 하나님을 드러내고 계시하는 예언자로서의 삶을 살았다. 사람들에게 회개를 촉구하였고, 하나님 나라를 선포하심으로써 하나님의 뜻을 드러내셨다. 또한 그는 높으신 제사장으로서 그의 몸을 단번에 희생하심으로 우리를 구속하셨으며, 또 말씀과 성령으로 우리와 세상을 다스리시는 왕으로서의 삶을 사셨다.

따라서 샬롬 공동체인 하나님 나라의 '살림살이' 목회 리더십도 이와 같은 삼중적 내용으로 구체화되어야 할 것이다. 그것은 먼저 제사장적 '생명 낳기' 리더십으로 드러나야 할 것이다. 예수님이 자신을 드려서 세상을 구속하고 하나님과 화해를 이루신 것처럼, 제사장적 리더십은 세상 속에서 자신의 매일의 삶을 거룩한 산제사로 드림으로써 피조세계와 하나님을 화해시키고 새로운 생명을 잉태하는 생명 낳기의 리더십이다. 이것은 그리스도의 복음으로 사람들의 생명을 구원하는 증인으로서의 삶을 비롯하여, 기독교의 전통을 보존하는 일, 그것을 가르치고 전수하는 일, 기억하고 기념하는 일을 포괄한다.

살림살이 목회리더십은 또한 인간과 사회의 죄악을 탄식하며, 회개를 촉구하고, 샬롬의 하나님 나라를 선포하는 예언자적 '생명 살리기'로 드러나야 할 것이다. 예언자적 리더십은 개인의 차원, 공동체와 사회의 차원 그리고 전 피조세계 차원 모두를 포괄하여 샬롬의 비전을 보며, 그 비전에 비추어 생명을 위협하는 모든 것들을 거부하고, 고발하며, 하나님의 정의와 샬롬을 용감하게 선포하는 리더십이다.

더 나아가 살림살이 리더십은 왕적 '생명 지키기' 리더십으로 나타나야 할 것이다. 샬롬 공동체의 리더십은 개인과 사회와 창조세계를 그리스도의 말씀과 성령으로 다스림으로 생명을 지켜가는 리더십이다. 왕적 생명 지키기는 개인과 가정, 교회, 사회, 창조세계 속에서 하나님의 샬롬이 구체적으로 이루어지도록 실천하는 리더십이다.

3. 삼중적 리더십 훈련의 통로

이와 같은 삼중적 살림살이 리더십을 형성하기 위해 여전도회는 각각의 리더십이 형성될 수 있는 통전적 리더십 훈련을 제시할 수 있어야 할 것이다. 먼저 '제사장적 생명 낳기' 리더십 형성을 위해 여전도회는 여성들이 먼저 하나님으로부터 생명을 공급받고, 그 생명을 풍성하게 누리며, 그 생명을 나눌 수 있는 '영성 형성'의 장을 제공해야 할 것이다. 예배, 기도, 말씀선포, 성경공부, 영성훈련, 침묵기도, 큐티, 세례, 성찬, 전도훈련, 단기선교, 중보기도 등 모든 참여자들이 영적 생명을 얻고, 누리고 나눌 수 있는 장이 되어야 할 것이다.

둘째, '예언자적 생명살리기' 리더십의 형성을 위해 여전도회는 참가자들이 세상을 향한 샬롬의 비전을 보도록 훈련해야 하고, 그 비전에 비추어 샬롬이 손상된 세상을 비판적 안목으로 볼 수 있도록 훈련할 수 있어야 할 것이다. 이를 위해 신학적 성찰, 의식화, 행동/성찰(action/reflection), 문제에 대한 각성(awareness), 규범의 명료화, 문화 인식, 경제정의, 정치적 민주화, 사회정의, 창조세계의 회복, 평화, 샬롬 생명공동체 등의 개념에 대한 '비판적 성찰'이 훈련되어야 할 것이다.

셋째, '왕적 생명 지키기' 리더십 형성을 위해 여전도회는 가정, 사회, 세상, 창조세계를 각양의 은사를 따라 성령과 말씀으로 다스리고 섬길 수 있는 '세상 속에서의 훈련'의 장이 되어야 할 것이다. 계속교육원은 실제로 참가자들에게 다양한 복지사역, 치료사역, 장애인사역, 노숙자사역, 문화사역, 통일준비사역, 환경지킴이 훈련, 육아센터, 지역청소년 센터, 방과후 교실, 독거노인 돕기, 소년소녀 가장 돕기 등등의 사역에 참여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하고, 참가자들이 이에 참여함으로써 '왕적 생명 지키기' 리더십을 훈련할 수 있도록 해야 할 것이다. 그럴 때에만 리더십 훈련은 실제로 참가자들의 행동을 변화시키고, 세상을 변화시키는 훈련이 될 수 있는 것이다.
카드 뉴스
많이 보는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