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회개 부르짖는 이 시대의 설교자'

'회개 부르짖는 이 시대의 설교자'

[ 교계 ] [목회신간] 복음에 빚진 자-이종윤목사의 설교와 신학

진은지 기자 jj2@kidokongbo.com
2005년 11월 15일(화) 00:00
한국교회 10대 설교가 연구를 기획해 진행해 온 한국교회사학연구원(원장:민경배)이 이종윤목사(서울교회)의 설교와 신학적 입장에 대한 해석을 시도해 이를 책으로 엮어냈다.

   
'복음에 빚진 자-이종윤목사의 설교와 신학'을 제목으로 한 이 책은 서중석교수(연세대)를 비롯한 5명의 학자가 각각 이종윤목사의 설교와 수사학, 설교와 신학, 교회 건설과 설교 등을 주제로 연구한 논문을 소개했다.

서중석교수는 이종윤목사의 설교와 수사학을 주제로 한 연구를 통해 "회개와 영적각성은 이종윤목사가 그의 설교 전반에 걸쳐 끊임없이 강조하는 내용"이라고 말하면서 이 목사의 설교는 사도행전 기자들이 특징적으로 사용했던 공개성 솔직함 확신 담대함을 의미하는 파레시아 설교의 모범을 보여준다고 분석한다.

이밖에도 다양한 관점에서 이종윤목사의 설교를 해부한 각 연구자들은 성서에 봉사하는 설교, 열정적인 복음 전도자, 십자가를 지는 목양자 등의 서술어로 이 목사의 설교와 신학을 정리하면서 평생을 설교자와 목회자의 길을 걸어 온 이 목사의 노고와 삶에 대한 격려와 존경을 나타내고 있다.

이에 대해 이종윤목사는 자신의 설교와 그동안 견지해 온 신학적 입장을 연구물로 내놓은 5명의 학자들에게 감사함을 전하면서 "사도 바울이 복음에 빚진 자라고 고백한 것처럼, 빚진 자의 심정으로 복음과 교회 하나님을 위해 살아가겠다"고 응답한다.
카드 뉴스
많이 보는 기사
오늘의 가정예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