가을, 목회자 세미나 풍성

가을, 목회자 세미나 풍성

[ 교계 ]

안홍철 기자 hcahn@kidokongbo.com
2005년 08월 30일(화) 00:00

무더위가 물러가고 어느덧 소슬한 바람 부는 가을의 문턱으로 접어들었다. 분주한 여름 행사를 마무리하고 휴가도 끝나가는 이 때쯤이면 목회자들을 대상으로 한 각종 세미나가 풍성하다. 풍성한 세미나의 잔치 속으로 빠져들어 보자.


2007년 한국교회 대부흥운동 1백주년을 앞두고 한국교회 대부흥을 위한 새벽기도 컨퍼런스가 내달 5~6일 명성교회(김삼환 목사 시무)에서 열린다. 이번 컨퍼런스엔 김삼환(명성교회) 최성규(인천순복음) 김명혁(강변) 전병욱(삼일) 홍영기(교회성장연구소) 목사가 강사로 참여하여 △새벽기도의 영향력과 효과적인 새벽기도 사역 모델 △한국교회사에 나타난 새벽기도와 교회 부흥 △기도의 영성과 목회자의 리더십 등의 강의가 진행된다. 특히 이번 컨퍼런스엔 두차례에 걸친 한국교회 부흥과 갱신을 위한 특별기도회,강사들과 함께하는 새벽기도사역에 대한 패널의 시간을 갖게 된다.


목회자들에게 관심을 끄는 세미나 중 하나가 교회건축세미나. 아가페교회건축선교회(고문:한명수 홍순우)는 오는 30일 숭실대학교 한경직 기념관 1층 세미나실에서 교회건축세미나를 개최한다.

이번 세미나에선 교회 건축을 위한 금융,설계,시공,법규,부지 매입,음향,영상,방송,주차장,인테리어 등 교회 건축의 모든 것을 총망라한다. 특히 △지역사회와 성도가 원하는 21세기형 교회 디자인 설계 △한국교회 건축 현장실무사례(주차장) △경제적인 최첨단 냉난방시스템 운영(자연녹지 활용) △문화수준에 따른 교회 인테리어(리모델링) △은혜로운 교회건축 행정과 건설사 선정법 △토지 구입/건축자금 해결/대환융자저금리 길이 있다 △임대교회 극복안-건축비전 축복의 눈을 가져라 △교회 토지 계약전 - 교회 건축법규와 현장 실무비전 △교회환경 개선 프로젝트-설문 모니터링 등의 현장 실무형 주제에 대해 전문 강사진이 실제적인 강의를 펼칠 예정이다.


그런가 하면 '21세기 목회와 영성'을 주제로 전문가 초청 특별강좌가 준비되고 있어 주목을 끈다. 대전신학대학교 교회와사회연구원(원장: 김영태)은 현대문명의 총체적 위기 속에 살아가는 현대인들에게 희망과 활력을 불어넣는 교회로 거듭나는 방안을 제시할 목적으로 전문가 초청 특별강좌를 개최한다.

내달 8일부터 12월 1일까지 매 주 목요일 1시 30분부터 오후 4시 30분까지 열릴 이번 강좌는 오성춘 오방식(이상 장신대),김진영 최승기(이상 호신대),김원쟁(연세대),정원범(대전신대),김성민(협성대),이후정(감신대),지인성 권명수(이상 한신대)교수와 임상필(영성수련원) 김광호(새순교회) 목사 등 제씨가 강사로 나선다.

3개월에 걸쳐 진행되는 이번 강좌는 △최근의 영성운동과 영성목회 △기독교 영성의 역사적 고찰 △기독교 영성과 목회 △말씀 묵상과 함께 하는 기도 △관상기도 △영성지도 △하나님 뜻과 영적 분별 △나의 영성 스타일 찾기 △파울러의 신앙발달과 영적 성숙 △기도의 심리학과 영성 △융의 심리학과 영성 △21세기 목회와 영성 등의 주제로 영성에 대한 풍성한 식탁을 맛보게될 것이다.


또한 포항 지역의 대형교회들이 힘을 모아 지역 목회자 및 부인들을 위한 교회발전세미나를 개최하고 있는데 이 또한 눈길을 끈다. 포항제일교회(김광웅목사)와 포항중앙교회(서임중목사) 포항북부교회(박진석목사) 포항장성교회(정연수목사) 등 4개 교회는 지역 교회 목회자들이 처해 있는 여러가지 여건들을 감안,지난 1997년부터 교회 연합으로 매달 '교회발전을 위한 포항 인근지역 목회자 및 목회자 부인 세미나'를 개최하고 있는데 오는 29일엔 김충렬목사(영세교회)가 강사로 참여해 '전통 중심에서 목적 지향의 교회로'를 주제로 강연한다.
]
특히 지난 9년동안 계속돼 온 목회자 세미나는 지역에 있는 농어촌교회 목회자들을 위로하고 또 목회 정보를 제공하는 등 지역 교회의 성장과 함께 지역 사회에 대한 교회의 이미지를 좋게 하는데 견인차 역할을 감당하고 있다. 목회자 세미나에는 또 목회자 부인들도 함께 참석하게 돼 평소 나들이의 기회가 없는 목회자 부인들에게 나들이의 기회를 제공하고 있어 일거양득. 세미나 참석자들은 강의와 함께 4개 교회에서 준비한 강사의 추천 도서나 혹은 강사의 저서 등을 선물로 받고 점심식사도 제공받게 된다.
카드 뉴스
많이 보는 기사
오늘의 가정예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