가을, 목회자 세미나 풍성

[ 교계 ]

안홍철 기자 hcahn@kidokongbo.com
2005년 08월 30일(화) 00:00

무더위가 물러가고 어느덧 소슬한 바람 부는 가을의 문턱으로 접어들었다. 분주한 여름 행사를 마무리하고 휴가도 끝나가는 이 때쯤이면 목회자들을 대상으로 한 각종 세미나가 풍성하다. 풍성한 세미나의 잔치 속으로 빠져들어 보자.


2007년 한국교회 대부흥운동 1백주년을 앞두고 한국교회 대부흥을 위한 새벽기도 컨퍼런스가 내달 5~6일 명성교회(김삼환 목사 시무)에서 열린다. 이번 컨퍼런스엔 김삼환(명성교회) 최성규(인천순복음) 김명혁(강변) 전병욱(삼일) 홍영기(교회성장연구소) 목사가 강사로 참여하여 △새벽기도의 영향력과 효과적인 새벽기도 사역 모델 △한국교회사에 나타난 새벽기도와 교회 부흥 △기도의 영성과 목회자의 리더십 등의 강의가 진행된다. 특히 이번 컨퍼런스엔 두차례에 걸친 한국교회 부흥과 갱신을 위한 특별기도회,강사들과 함께하는 새벽기도사역에 대한 패널의 시간을 갖게 된다.


목회자들에게 관심을 끄는 세미나 중 하나가 교회건축세미나. 아가페교회건축선교회(고문:한명수 홍순우)는 오는 30일 숭실대학교 한경직 기념관 1층 세미나실에서 교회건축세미나를 개최한다.

이번 세미나에선 교회 건축을 위한 금융,설계,시공,법규,부지 매입,음향,영상,방송,주차장,인테리어 등 교회 건축의 모든 것을 총망라한다. 특히 △지역사회와 성도가 원하는 21세기형 교회 디자인 설계 △한국교회 건축 현장실무사례(주차장) △경제적인 최첨단 냉난방시스템 운영(자연녹지 활용) △문화수준에 따른 교회 인테리어(리모델링) △은혜로운 교회건축 행정과 건설사 선정법 △토지 구입/건축자금 해결/대환융자저금리 길이 있다 △임대교회 극복안-건축비전 축복의 눈을 가져라 △교회 토지 계약전 - 교회 건축법규와 현장 실무비전 △교회환경 개선 프로젝트-설문 모니터링 등의 현장 실무형 주제에 대해 전문 강사진이 실제적인 강의를 펼칠 예정이다.


그런가 하면 '21세기 목회와 영성'을 주제로 전문가 초청 특별강좌가 준비되고 있어 주목을 끈다. 대전신학대학교 교회와사회연구원(원장: 김영태)은 현대문명의 총체적 위기 속에 살아가는 현대인들에게 희망과 활력을 불어넣는 교회로 거듭나는 방안을 제시할 목적으로 전문가 초청 특별강좌를 개최한다.

내달 8일부터 12월 1일까지 매 주 목요일 1시 30분부터 오후 4시 30분까지 열릴 이번 강좌는 오성춘 오방식(이상 장신대),김진영 최승기(이상 호신대),김원쟁(연세대),정원범(대전신대),김성민(협성대),이후정(감신대),지인성 권명수(이상 한신대)교수와 임상필(영성수련원) 김광호(새순교회) 목사 등 제씨가 강사로 나선다.

3개월에 걸쳐 진행되는 이번 강좌는 △최근의 영성운동과 영성목회 △기독교 영성의 역사적 고찰 △기독교 영성과 목회 △말씀 묵상과 함께 하는 기도 △관상기도 △영성지도 △하나님 뜻과 영적 분별 △나의 영성 스타일 찾기 △파울러의 신앙발달과 영적 성숙 △기도의 심리학과 영성 △융의 심리학과 영성 △21세기 목회와 영성 등의 주제로 영성에 대한 풍성한 식탁을 맛보게될 것이다.


또한 포항 지역의 대형교회들이 힘을 모아 지역 목회자 및 부인들을 위한 교회발전세미나를 개최하고 있는데 이 또한 눈길을 끈다. 포항제일교회(김광웅목사)와 포항중앙교회(서임중목사) 포항북부교회(박진석목사) 포항장성교회(정연수목사) 등 4개 교회는 지역 교회 목회자들이 처해 있는 여러가지 여건들을 감안,지난 1997년부터 교회 연합으로 매달 '교회발전을 위한 포항 인근지역 목회자 및 목회자 부인 세미나'를 개최하고 있는데 오는 29일엔 김충렬목사(영세교회)가 강사로 참여해 '전통 중심에서 목적 지향의 교회로'를 주제로 강연한다.
]
특히 지난 9년동안 계속돼 온 목회자 세미나는 지역에 있는 농어촌교회 목회자들을 위로하고 또 목회 정보를 제공하는 등 지역 교회의 성장과 함께 지역 사회에 대한 교회의 이미지를 좋게 하는데 견인차 역할을 감당하고 있다. 목회자 세미나에는 또 목회자 부인들도 함께 참석하게 돼 평소 나들이의 기회가 없는 목회자 부인들에게 나들이의 기회를 제공하고 있어 일거양득. 세미나 참석자들은 강의와 함께 4개 교회에서 준비한 강사의 추천 도서나 혹은 강사의 저서 등을 선물로 받고 점심식사도 제공받게 된다.
이 기사는 한국기독공보 홈페이지(http://www.pckworld.com)에서 프린트 되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