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휴(Hugh)' 목사의 튀는 영어

'휴(Hugh)' 목사의 튀는 영어

[ 휴목사의튀는영어 ] <휴(Hugh)목사의 튀는 영어>

박웅걸목사 webmaster@pckworld.com
2012년 01월 02일(월) 14:58
   
언어는 인간의 가장 기본적이며(the most basic) 동시에 가장 정교한(the most sophisticated) 문화다. 이 문화가 우리의 매일의 습관이 되었기에 모국어가 되었고 본능이 되었다. 영어도 매일 매일의 습관으로 만들수 있을까? 지구촌영어(Global English)는 '그렇다!'라고 말한다. 영어를 잘 하는 수십개국의 비영어권 나라들이 그것을 증명하지 않았는가.
 
나는 지난 19년간의 호주생활동안 영어를 나의 모국어의 수준으로 끌어올리기 위해 온갖 노력과 방법을 다 시도해보았다. 그중 가장 탁월한 방법이 'Code-switch' 영어였다. 'Code'는 '언어; 부호'라는 뜻이고 'switch'는 '바꾸다; 교체하다'라는 뜻이다. 즉,Code-switch 영어는 자신의 모국어와 영어를 마구 섞어가며 사용하는 영어방법이다(Henceforth 'Switch English',이하 'switch' 영어). 무엇 보다 Switch English는 지구촌의 많은 곳에서 독특한 영어로 사용되어지고 있다는 점이다(미국은 1080년대에 미국 이민자들의 switch 영어를 이민자 문화집단의 정식언어로 인정).
 
괄목할 만한 점은 switch 영어를 쓰는 나라들은 모두가 영어(Speaking)를 잘하고,반대로 switch 영어를 터부시 하는 나라들은 하나 같이 English speaking을 힘들어 한다는 사실이다. 그 대표적인 예가 바로 Korea와 Japan이다. 난 switch English('섞어 영어')를 나의 언어습관으로 삼았고 그 결과 as the result 영어는 나의 제2모국어가 되었다. English has become my second language.
 
'한국말'을 매체로 하여 영어를 공부하면(If you study English through the medium of Korean language) 영어공부가 무척 흥미로와진다. 그리고 두뇌에 오래동안 기억된다 and it stays long in your brain. 한국말이 영어와 결탁하여 이른바 long-term memory 창고에 보관되어지기 때문이다. 한국말을 통해 영어로 전환하는 과정을 다음의 exercise를 통해 체험하여 보자. 여기에서 중요한 것은 절대로 영어를 암기하려하지 말고 오히려 한국말을 기억하려 노력하는 것이다.
 
손톱 물어뜯기 biting one's nails,계속해서 머리 긁는 행위 continually scratching one's head,손가락 마디를 꺽어 뚝뚝 소리내기 cracking one's knuckles,다리 떠는 것 shaking one's leg,말할때 끊임 없이 눈 깜빡거리는 것 Constantly blinking one's eyes when speaking 등은 모두  습관화 된 이상행동들이다(habituated abnormal behaviours).
 
지금 'biting your nails'을 시도해 보아라. 어른이 자신의 손톱을 물어뜯는 것을 상상해보자. 말도 안된다. 하지만 그것이 일단 당신의 습관이 되면(once it becomes your habit),당신은 시도 때도 없이 at all times 당신의 손톱을 '맛있게(?)' 물어뜯을 것이다(you'll continually bite your nails 'deliciously').
 
영어공부에 같은 의미의 한국말이 먼저 등장하면 영어가 갑자기 쉬어지고 재밌어진다. 그것이 바로  Switch English의 특징이다! 앞으로 필자와 함께 성경 속의 대화와 사건들,그리고 신앙적인 주제들을 내용으로 switch 영어를 시도해보자. 머지 않아 before long,영어가 당신의 한국말 깊숙히 들어와 한국에서도 영어가 가능하다는 것을 증명하게 될 것이다 You will be able to prove that 'English is absolutely possible here in Korea.'
 
'믿음은 바라는 것들의 확신이며 To have faith is to be sure of the things we hope for,보이지 않는 것들의 증거이다 to be certain of the things we cannot see(Hebrews 11:1)'
 

박웅걸목사(Hugh Park)
'Hugh 영어연구원' 원장
카드 뉴스
많이 보는 기사
오늘의 가정예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