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5)"수정은 어디에서 이루어지나요?"

(!5)"수정은 어디에서 이루어지나요?"

[ 여성건강상담 Q&A ] 여성건강상담 Q&A

한국기독공보 webmaster@pckworld.com
2010년 09월 06일(월) 19:06

 최현일 / 샘여성병원장ㆍ산부인과 전문의

수백만개 중 하나의 난자와 수억개 중 하나의 정자의 만남은 자궁에서 이루어지지 않는다. 우리의 예상을 깨고 자궁이 아닌 나팔관에서 이루어진다. 나팔관은 자궁과 연결되어 있는 구조로서 수정 시기에는 기능적으로 난소와 자궁의 연결역할을 하게 된다.

 

   
보통 28일 주기의 생리주기를 가진 여성이 생리시작 후 약 14일 경이 될 때 배란이 되는데 배란기를 즈음해 나팔관의 끝 쪽은 마치 야구 글러브와 같이 변화하면서 난소의 표면을 감싸게 된다.

 

난소의 한부분이 배란을 위해 변화를 시작하면 나팔관의 끝은 그 위치를 정확하게 잡아내어 배란부분을 감싸고 곧이어 배란되는 난자를 복강내로 떨어지지 않도록 품에 고이 품게 된다. 이렇게 나팔관으로 들어온 난자는 약간의 이동을 한 후에 수 억개 중에서 살아남은 건강한 정자를 만나 수정이 이루어지게 된다. 수정은 나팔관의 전체 길이 중에서 난소에 가까운 곳에서 일어나게 된다. 나팔관의 전체 길이는 약5-6cm정도 되는데 바깥쪽 1/3정도 되는 부근에서 수정이 일어난다. 수정된 수정생명체는 하나의 세포에서 두 개로, 네 개로 기하급수적으로 늘어나게 된다. 이렇게 늘어나는 세포들은 마치 호두껍질 같은 단단한 구조로 쌓여있게 된다.

이제부터 수정생명체는 약 일주일간의 길고도 험한 여정을 거쳐야만 자궁내막으로 진입해 착상이 가능하게 된다. 수정된 세포들은 자신의 운동성이 없어서 자기의 힘으로 나팔관안에서 이동하여 자궁강내로 갈 수가 없다. 따라서 나팔관의 도움이 없이는 한발자국도 움직일 수가 없게 된다.

나팔관 안에 있는 섬모들의 운동으로 인해 자궁쪽으로 서서히 이동하게 된다. 왜 나팔관을 거쳐서 자궁으로 이동하는 지에 대해서는 현재까지 밝혀진 바가 없다. 그러나 정확한 기전은 모르나 나팔관을 거치는 동안 중요한 몇가지 변화들이 수정생명체 안에서 일어나게 된다.

먼저 정자와 난자의 핵이 서로 합쳐져서 진정한 새로운 개체로의 시작이 되고, 세포분열을 통한 증식과 분화가 일어나서 장차 우리 몸의 중요한 모든 부분을 형성하는 세포들의 원조가 생겨나게 된다. 이런 모든 과정이 수정생명체가 나팔관을 통과하는 일주일동안 이루어지는 것이다.

왜 직접 자궁에서 수정이 되지 않고 나팔관에서 수정이 되어 일주일간의 험난한 시간을 가져야만 하는지는 알 수 없다. 그러나 그 기간을 통해 가장 중요한 초기의 변화들이 일어나게 된다. 마치 광야에서의 시간이 필요한 것과도 같은 것일까?

이 시기가 되면 아기를 잉태하고 있는 산모들은 특별한 증상을 느끼지는 않는다. 아직 다음번 생리 주기가 돌아오지도 않았을 시기이고 몸에 큰 변화가 없는 시기이기 때문이다. 그러나 일부 예민한 분들이나, 이전에 임신 경험이 있는 경산부의 경우에는 이 시기에도 본인만이 느낄 수 있는 증상등으로 임신에 대한 자각을 할 수 있다. 이제 새로운 생명체가 본격적으로 발현되는 시기가 시작되는 것이다.

카드 뉴스
많이 보는 기사
오늘의 가정예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