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907년 대부흥운동을 주목한다

1907년 대부흥운동을 주목한다

[ 교계 ] 제5회 장신 국제학술대회 발제 요약

진은지 기자 jj2@kidokongbo.com
2005년 06월 01일(수) 00:00
발제1) 미국교회 대각성운동과 한국교회의 1907년 대부흥운동의 비교 연구: 유사점과 상이점을 중심으로 (김인수교수ㆍ장신대)

미국의 각성운동과 한국의 대부흥 운동을 비교, 연구함으로써 부흥 운동이 양국에 초래한 분열과 통합의 역사적 과정들을 성찰하고 있으며 두 나라에서 일어난 부흥 운동이 성경공부와 기도 운동에 기인해 발생했다고 보고 있다. 대부흥 운동이 일어났던 두 나라의 정치, 사회적 배경과 교회적 배경을 설명하는 본 논문은 기독교 신앙의 오랜 전통을 지니고 있던 미국과 막 복음을 받아들였던 한국적 상황에서 얼마간의 공통점과 차이점을 구별해내고 있다.

두 나라에서 일어난 부흥운동의 공통점으로는 △개인과 사회 회개와 도덕성의 회복 △ 교육의 성장과 교육기관의 증가 △전도와 선교운동 △ 인권신장운동 △ 연합 운동의 실현 △ 애국운동을 제시하는 반면상이점으로는 △ 미국교회의 경우 교회가 분열되는 결과 초래 △ 한국교회의 경우 토착 문화의 영향을 받아 토착적인 기독교의 형성(새벽기도회 등)을 예로 들고 있다.


발제 2) 영국 웨일즈 지역 신앙각성 운동: 17세기~20세기 사이에 일어난 부흥 운동에 대한 고찰(데이비드 커 교수ㆍ영국 에딘버러 대학)

영국 테일러 주교가 내린 부흥에 대한 정의를 인용하면서 시작하는 이 논문에서는 17세기 스코틀랜드의 부흥운동, 18세기 잉글랜드의 부흥 운동에 대해 소개한다. 잉글랜드 부흥의 주도적 역할은 한 존 웨슬리(1703~1740)와 조지 휫필드(1714~1740), 19세기 영국 부흥 운동에 영향을 끼친 찰스 피니(1792~1875)의 생애와 신학적 영향력을 말하면서 부흥의 성격을 설명하고 있다.

1904년 웨일즈에서 일어난 부흥 운동이 지역내 자유 교회로부터 촉발됐으며 특히 농촌 사회에 역사적 뿌리를 두고 일어난 것과 신학 교육을 받지 않은 농부, 광부 등 평신도들에 의해 주도된 점을 밝히면서 영국과 한국의 부흥 운동이 지역 사람들의 주도로 일어났으며 자생적 문화전통과 언어를 통해 표현됐다는 특징들을 갖고 있다고 지적한다.


발제 3. 20세기 초반 중국의 민족주의와 기독교(석원화교수. 중국 상해 복단대학교)

중국 민족주의의 전개 과정과 중국내 기독교의 수용과정을 밝히면서, 특히 중국에서의 기독교 전파 과정이 열강 등의 침략이 절정에 달한 시기와 맞물리면서 기독교는 끊임없이 중국 정부의 방해와 박해를 받아왔다고 밝힌다. 중국 각 사회 계층들이 기독교에 대응하는 방식의 차이점을 제시하고 있으며 그 근저에는 중국 민족주의가 자리 잡고 있다고 지적한다. 우선 민간 하층민들은 기독교에 대해 반양교 운동(교난, 의화단 운동)을 펼쳤으며 지식층과 청년 학생들은 비기독교운동을, 중국내 교회들은 기독교를 개혁하는 것을 전제로 중국내 기독교 자립운동과 토착화 운동을 전개했다고 제시한다.

즉 이 세차원의 운동이 20세기 초 중국민족주의와 기독교의 상호관계를 구성하는 주요내용이며, 기독교는 중국 민족주의와의 끊임없는 갈등과 충돌 속에서 부단히 자기 조정과 개혁을 통해 중화 민족의 특색을 갖춘 기독교로 발전했다고 보고하고 있다.


발제 4) 20세기 초반 영국령 인도의 신앙각성 운동: '은혜의 소나기’: 21세기 초 인도 카시아 고원과 묵티 선교회의 부흥운동(김창환교수ㆍ요크 존 대학)

1905~1907년 인도 카시아 힐과 묵티 선교부에서 일어난 부흥운동의 역사적 성격과 전개과정을 서술하고 있다. 이 부흥운동은 인도교회로 하여금 선교사들이 도입한 전통적인 예배형식이 토착적인 예배로 변화하게 된 계기가 되었으며 인도 교회의 토착적 지도자들이 선교사들을 대신하는 지도력의 대체를 가져왔다고 밝힌다.

또한 부흥운동의 경험을 통해 개인의 영적 삶의 각성과 전도에서 오순절적인 영적 은사의 현현과 성령 체험으로 강조점이 옮겨졌다고 설명한다. 즉 집회 때 나타나는 통성기도와 찬양, 방언에 대한 확신가 체험이 중요하게 사용되었으며 이러한 성령의 은사들을 큰 축복으로 생각하는 경향이 나타나게 된 사건들을 소개하고 있다. 그러나 이러한 영적 경험들을 통해 신앙 정체성을 새롭게 획득하게 됐지만 인도 사회내에서의 기독교인들의 고립이 심화됐다고 주장한다.


발제 5) 1906~1909년 아주사(LA) 부흥 운동: 그 특성과 한국 대부흥운동과의 비교 (옥성득교수ㆍ미국 UCLA)

1906~1909년 캘리포니아 로스앤젤레스 아주사 거리에서 일어난 부흥 운동을 계기로 오순절 교회는 전 세계에서 가톨릭 다음으로 가장 큰 교단이 되었음을 설명한다. 아주사 부흥 운동의 역사적 사회적 신학적 배경을 소개하는 것과 더불어 한국에서 일어난 평양 대부흥운동과 시대상을 비교하고 있다.

아주사 부흥운동은 교회사적으로 성결운동과 부흥에 대한 살망에서 비롯되었으며 사회사적으로는 흑인 여성 이민자 노동자들로 구성된 도시 소외계층의 불만과 깨어진 세속적인 꿈을 영적으로 승화시켰다고 주장한다. 신학사적으로는 성령과 세례, 방언이라는 오순절 운동이 가진 강조점들에 대한 역사적 고찰을 수행한다. 아주사 부흥운동과 평양 대부흥운동의 공통점으로 20세기 초 세계적인 부흥 운동의 시대성에서 발생했다고 설명하며, 그밖에 도시성, 주변성 환원성 종말성 반정치성 토착적인 교회문화 창출 등의 요소를 가지고 있다고 밝히고 있다.
카드 뉴스
많이 보는 기사
오늘의 가정예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