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랑과 이해가 강 같이 흐르는 땅 |2010. 03.24
[ 지금은 다문화사회 ]   이주 여성들의 인권 실태가 한국 인권의 척도

최근 캄보디아 정부가 한국인과의 국제결혼을 당분간 금지한다고 발표해 한국사회에 큰 충격을 주고 있다.  캄보디아의 이번 조치는 오직 한국 한 국가에만 국한해서 이뤄진 것으로 그야말로 인권유린적 국제결혼 관행이 전세계에 고발된 수치스러운 사건이 아닐 수 없다. 주요 언론들의 보도에 따르면 지난해 9월 국제결혼 중개업자가 한국인 1명의 맞선 상대로 캄보디아 여성 25명을 모았던 것이 적발된 것이…

멀고 먼 마음의 거리 좁혀라 |2010. 03.18
[ 지금은 다문화사회 ]   지금은 다문화사회

설동훈 / 전북대학교 교수1990년대 초부터 외국인이 한국인과 결혼하여 국내로 이주하는 현상이 나타났다. 물론 그 전에도 국제결혼은 이루어졌지만, 정부가 1990년부터 국제결혼 통계를 작성하여 발표하였다는 점을 고려하면, 그 무렵부터 국제결혼이 활성화된 것으로 파악할 수 있다.국제결혼과 관련한 '이주변천'은 1995년에 이루어졌다. 1994년까지는 국제결혼을 한 한국 여성들이 해외로 떠났고 …

'다문화가족을 내몸같이 사랑하라' |2010. 03.11
[ 지금은 다문화사회 ]   사회복지관점에서 본 다문화가족

    ▲ 김 범 수평택대 교수초대 다문화가족센터 소장 사회복지란 바로 사람들이 이 세상에 살아가면서 정상적인 생활을 하지 못하는 사회적 약자들에게 다양한 사회복지서비스를 지원해 주는 사회적인 제도를 말한다. 또한 자선활동과 같이 일시적인 지원이 아니라 체계적이고 전문적인 방법을 통하여 그들이 자립적인 생활을 할 수 있도록 다양한 방법들을 제공하게 된다. 최근 우리사회가 …

다국적 가족의 한국 생활 돕는다 |2010. 03.02
[ 지금은 다문화사회 ]   안산이주민센터, 법률 행정 교육 등 전방위 사역

우리나라 최대의 외국인 도시 안산. 이주 노동자 및 거주자들이 많은만큼 이들을 위해 봉사하고 복음을 전할 이들의 손길도 많이 필요한 것이 현실이다. 안산이주민센터(대표:박천응)는 지난 1994년 본교단 서울서남노회와 부천노회에서 외국인 노동자선교를 위해 전국에서 외국인 노동자가 가장 많은 안산, 시화 공단지역에 설립한 기관으로 나눔과 실천 운동을 가장 활발히 전개하고 있는 기관 중 한 곳. …

국경 없지만 마음의 거리는 멀다 |2010. 03.02
[ 지금은 다문화사회 ]   <지금은 다문화 사회> 국내에 터잡은 외국인 거주지

    ▲ 특정 국가 출신 외국인 이주자들이 모여 사는 이른바 외국인 마을이 하나 둘 늘어남에 따라 정부는 이러한 지역을 다문화 특구로 지정하고 있다. (사진제공 안산이주민센터) 미국 LA의 코리아타운, 일본 신오쿠보역 근처의 한인타운 등과 같이 우리나라 곳곳에도 외국인 마을이 형성되어 있다. 특정 국가 출신의 외국인의 수가 많아지면서 대사관, 직장, 학교와 종교시설 등을…

'사랑하며 섬기는 다문화 공동체'  |2010. 02.04
[ 지금은 다문화사회 ]   다문화 사회로 진입하는 한국교회의 선교정책 방향

진방주목사총회 국내선교부 총무한국에 외국인 근로자가 들어오기 시작한 지 20년이 지나고 있다. 1988년 서울 올림픽 이후 한국은 희망과 꿈을 실현할 수 있는 나라, 가보고 싶은 나라가 되었다. 그래서 코리안 드림을 꿈꾸며 1980년대 후반부터 국내에 입국하기 시작한 외국인 근로자는 1994년까지 경인지역을 중심으로 약 10만명이 체류하게 되었고, 그들은 불법체류를 하면서 주로 3D업종의 인…

서로를 보듬으며 '삶'을 나누는 것 |2010. 01.14
[ 지금은 다문화사회 ]   선교학적 관점에서 본 이주민

오현선 / 호남신대 교수 어느 날 길을 걷다가 누군가 "다문화야, 다문화"하는 소리를 들었다. 뒤를 돌아보니 두 명의 한국시민이 아기를 안고 길을 가던 한 아시아 여성을 보면서 수군거리며 하는 말이었다. '다문화' 혹은 '다문화 사회 시민교육'에 대한 계몽이나 교육이 체계적으로 이루어지지 않고 있기 때문에 이처럼 한국 사람들은 다문화적 사회변화에 대해 자신이 편리한대로 이해…

'하나님의 가족'…차별ㆍ편견 버려야 |2010. 01.07
[ 지금은 다문화사회 ]   다문화 사회의 이주민 선교를 위한 성서해석

      ▲ 박 흥 순숭실대학교 교수 이주민의 거주와 공존의 문제가 한국 사회뿐만 아니라 전 세계의 사회적 쟁점이 되고 있는 까닭은 국가와 영토의 경계를 넘어서는 '탈영토화'가 급속도로 진행되고 있기 때문이다. 서로 다른 언어, 문화, 전통과 관습을 가진 이주민이 우리사회에 거주함으로써 다문화 사회에 관한 관심이 급속도로 증가하고 있는 것이 사실이지만 순혈주의 이…

1
카드 뉴스
많이 보는 기사
오늘의 가정예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