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정감 있는 아이로 키우세요(2) 가정 안정되면 자녀도 안정

안정감 있는 아이로 키우세요(2) 가정 안정되면 자녀도 안정

[ 성품학교 ] 성품학교

이영숙박사 webmaster@pckworld.com
2012년 06월 21일(목) 13:40

지난호에는 아이들이 정서적으로 불안감을 느끼는 경우를 살펴보았습니다. 그러면 정서적으로 안정감 있는 아이로 자라게 하려면 어떻게 해야 할까요.
 
첫째, 부모의 관계가 안정되는 가정 분위기를 만들어야 합니다.
 
데이비드 굿맨 박사(David Goodman)는 "만일 부모가 서로에게 항상 미소 짓는다면 아이는 당신에게 그리고 나중에는 세상에 미소를 보내게 될 것이다. 이것보다 실제적이고 중요한 훈련은 없다"라고 말해 부모 사이의 안정감이 아이에게 얼마나 중요한 영향을 끼치는지를 확인시켜 주었습니다.
 
둘째, 부모는 자녀에게 조건 없이 지속적인 사랑을 주어야 합니다. 조건 없이 지속적으로 주는 부모의 사랑은 아이가 정서적으로 안정감을 가질 수 있도록 도와줍니다.
 
셋째, 아이에게 규칙적인 생활습관을 가르쳐야 합니다. 매일의 식사, 집안일의 분담, 일정한 시간에 잠자리에 드는 것 등의 규칙적인 일과가 건강한 관계를 형성하게 합니다. 또한 아이는 알고 있는 규칙 속에서 더욱 안정감을 느낍니다.
 
넷째, 아이에게 적절한 훈육을 해야 합니다. 훈육은 아이에게 안정감을 느낄 수 있게 해주지만 훈육에는 반드시 따라야 할 규칙이 있습니다. 바로 사랑 안에서 공정하게 이루어져야 한다는 것입니다. 이럴 때 아이의 삶에 평안과 질서를 줄 수 있습니다. 이 과정을 통해서 아이는 안정감뿐만 아니라 자신이 알아야 하는 질서 또한 배울 수 있습니다.
 
다섯째, 자주 스킨십을 해주어야 합니다. 부모와 아이의 교감은 무척 중요합니다. 아이가 태어나면서 최초로 접촉하는 대상이 부모이기 때문에 그 중요성은 이루말할 수 없습니다. 우선 아이를 자주 안아주고 마사지를 해주면서 정서적인 교감을 나누십시오. 스킨십을 자주 해주면서 키운 아이는 몸과 마음이 건강하게 자랍니다.
 
여섯째, 소속감을 느끼게 해줍니다. 아이에게 소속감은 안정감과 가치감을 위한 필수적인 조건입니다. 가정 안에서 진정한 가치를 지니고 있다고 느낄 때, 다른 사람들에게도 자신이 귀중하다는 것을 알게 할 수 있습니다. 가정 안에서 소속감을 경험한 아이는 십대에 방황의 간격을 줄일 수 있으며 비행 친구와의 잘못된 소속감을 갖지 않고 가출하려는 충동도 없어집니다.
 
일곱째, 감정을 자유롭게 표현할 수 있도록 도와주어야 합니다.
 
아이가 좋은 것은 좋고, 싫은 것은 싫다고 말하면서 자신의 의사를 정확하게 표현할 수 있게 해주어야 합니다. 특히 싫은 것에 대해서 확실하게 말할 줄 아는 것이 중요합니다. 아이의 감정을 부모가 수용해 주고 존중해 주는 분위기에서 자란 아이는 더 안정감이 있고 심지가 견고한 아이로 성장하게 됩니다. 그리고 자신의 감정을 존중 받아 본 사람만이 다른 사람의 감정도 존중할 수 있습니다.

이영숙박사 / 사단법인 한국성품협회 좋은나무성품학교 대표

카드 뉴스
많이 보는 기사
오늘의 가정예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