벚꽃 떨어지는 봄날 책 들고 나들이 가세요

벚꽃 떨어지는 봄날 책 들고 나들이 가세요

[ 문화 ] 2016한국기독공보 독서문화캠페인 4월

표현모 기자 hmpyo@pckworld.com
2016년 04월 12일(화) 14:40

꽃 피는 봄이 왔다. 노랑, 빨강, 분홍빛의 형형색색의 꽃들이 우리의 마음을 설레게 한다. 뭐니뭐니 해도 봄철에는 하나님 주신 이러한 아름다움을 만끽하기 위해 밖으로 나가야 한다. 책 한권 손에 들고 봄꽃 날리는 나무 아래서 한적한 독서의 시간을 갖는다면 당신은 100점짜리 봄철나기를 실천하고 있다고 자부해도 좋다. 본보가 추천하는 책들과 함께 아름다운 봄날을 만들어보자.

비전 핸드 바이블(테리 진 데이, 캐롤 J. 스미스/비전북)

성경을 읽을 때는 한 구절 한 구절 속에 은혜를 파악하는 것도 소중하지만 전체의 맥락을 파악하는 것이 더욱 중요하다고 말한다. 그러나 성경은 너무나 방대해서 전체의 맥락을 파악하는 것이 쉽지 않다. 그래서 독자를 안내해 줄 가이드가 필요하다. 이 책은 사진, 그림, 도표, 지도 및 Q&A 등 다양한 방법을 통해 성경을 제대로 이해할 수 있도록 돕고 있다. 성경의 중요한 주제, 주요 등장인물, 성경 각 권의 핵심을 알려줌으로써 성경의 윤곽을 알 수 있도록 도우며, 또 각 권이 어떻게 서로 연결되었는지 볼 수 있게 하고 있다. 또한, 지도, 연대표, 사진 그림이 풍부해 성경을 입체적으로 공부하는데 도움을 줄 뿐 아니라 인물과 지명에 대한 배경지식도 풍부하게 제공한다. 이외에도 크리스찬이 궁금해하는 질문도 수록되어 있어 신앙 성장에 도움을 주며, 그 설명 또한 간결하고 명쾌한 것이 특징. 새신자나 청소년, 주일 소그룹 성경공부 보조교재로 사용하면 좋을 듯 하다.

실천적 크리스천으로 살아가기(김서택/씨뿌리는사람, 기독교문사)

김서택 목사의 '위기의 사람들', '기회를 살리라'에 이은 세번째 책. 야고보서를 다루고 있는 이 책은 우리 신앙인들의 실천적 문제를 다룬다. 김 목사는 "운동선수가 운동을 잘하는 비결은 몸에서 힘을 빼는 것"이라며 "내 욕심이나 내 의지를 빼고 자연스럽게 몸을 움직일 때 좋은 결과가 나오는 것"이라고 말한다. 저자는 "세상 모든 것은 인간의 뜻대로 되는 것 같은데 결국은 하나님의 말씀대로 다 이루어지며, 미리 하나님의 말씀을 들으면 초조해하거나 불안해할 필요도 없다"고 말하고 있다.

성숙한 교회가 성장한다(천석길/요단)

이 책은 기존 교회에서 가정교회로 전환해 폭발적인 성장을 한 구미남교회의 교회 성장 노하우를 소개하고 있다. 담임목사가 교회주보에 게재한 목회 철학과 신앙단상, 가정교회를 시작하고 뿌리를 내릴 때까지의 전 과정을 살펴볼 수 있는 내용들이 수록되어 있다. 성서의 원리에 입각하여 '성숙하면 성장한다'는 확신으로 해마다 100여 명씩 증가하는 진솔한 교회성장의 이야기를 통해 한국 교회가 새롭게 조명해야 할 가정교회의 중요성을 교회의 참 모습을 고민하는 목회자들과 성도들에게 제시하고 있다.

88일 성경통독(윤석/로뎀의뜰)

신앙인이라면 누구나 읽고 싶어하지만 읽다가 포기하기를 반복하고 마는 성경 읽기. 저자는 1189장의 성경을 하루에 14장 정도의 분량을 페이지식 분류가 아닌 내용별로 분류해 구약 66등분, 신약 22등분으로 나누어 총 88일로 등분했다. 이 책의 순서별 분류는 누구나 쉽게 성경에 접근할 수 있게 한다. 또한 성경의 핵심 요약정리는 성경의 이해를 돕고 삶에 적용하는데 중점을 두었다. 이 책의 지침대로 성경을 읽어나가다보면 어느새 깊어져 있는 하나님의 사랑을 경험하게 될 것이다.

전도 인도 양육은 이렇게(조석원/쿰란출판사)

전도는 교회로 모셔오는 것이 아니라 복음을 알려주는 것이기 때문에 비교적 쉽지만 인도는 교회로 모셔오는 것이므로 어렵다는 것이 저자의 주장이다. 저자는 인도 전략이 필요함을 역설하고, 인도 후에도 육적, 신앙적 상황을 점검하고 잘 보살펴주는 양육의 단계까지 나가야 한다고 말한다. 이 책에서는 한 사람을 전도하고 인도하여 양육까지 할 수 있는 체계적인 방법을 소개하고 있다. 목표를 세워 단계적으로 실행해 나갈 수 있는 지침서로 전도, 인도, 양육에 큰 도움을 주는 책이다.

굿모닝 베이비 성경(글 편집부, 그림 김수영/아가페출판사)

아이들이 사랑하는 신구약 성경의 핵심 이야기 104편을 엄선해 수록한 책. 0-3세를 대상으로 한 이 책에는 신ㆍ구약 각 52편의 이야기가 담겨 있으며, 아이들을 위해 쉽고 간단한 문장으로 구성되어 있다. 또한, 언어 및 청각 발달을 돕는 의성어와 의태어, 그리고 감탄사를 많이 사용했다. 이유는 아이들의 청감각을 자극하고, 듣는 재미를 더해 아이들의 집중도를 높일 수 있기 때문. 또한 부드러운 곡선과 밝은 색채로 예수님의 사랑을 듬뿍 담은 일러스트가 있어 신앙으로 아이를 키우고 싶은 부모들에게 권한다.

밝고 행복한 종말론(정성욱/눈출판그룹)

일반적으로 종말론은 어둡고 두려운 분위기가 지배적이라고 생각한다. 하지만 복음주의 조직신학자인 정성욱 교수(덴버신학교)는 축하와 예찬의 밝고 행복한 종말론이 되어야 한다고 말한다. 저자는 "디도서 2장 13절에 주님의 재림과 역사의 종말을 복스러운 소망이라고 묘사하고 있다"며 "주님의 재림과 역사의 종말은 생각하면 할수록 우리의 가슴을 뛰게 하고 기쁨으로 가득차게 하는 승리의 소식"이라고 말한다. 종말론의 다양한 관점들에 대한 이해와 바로 읽기, 개인적 종말을 대하는 자세에 대한 내용들로 구성되어 있다.

하나님나라(존 윔버/컨템포러리 목회원)

"하나님나라는 예수님의 초림으로 이미 왔으나(already), 재림으로 성취된다(but not yet)." 이 말은 1980년까지 세계 복음주의 신학자들의 일치된 견해다. 그러나 존 윔버는 성령의 능력으로 하나님나라가 오늘도 우리에게 임한다는 것을 신학적 이론과 실제 사역을 통해 증거하고 있다. '하나님나라는 무엇인가?', '하나님나라의 과거, 미래와 현재성', '영적전쟁/능력대결', '오늘 우리에게 임하는 하나님나라' 등의 내용이 담겨 있다. 한글자막 DVD 7개와 책으로 구성되어 있다.

카드 뉴스
많이 보는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