감사를 회복하라

감사를 회복하라

[ 예화사전 ] 예화사전

민경설 목사
2014년 11월 27일(목) 14:07

미국의 캘리포니아 대학교 로버트 에먼스 교수와 마이클 매컬로프 교수가 합동으로 인간이 감사하는 태도가 삶에 어떤 영향을 미치는가를 실험했다. 실험 대상으로 무작위 사람들을 뽑아 일주일 동안 시간을 정하여, 세 집단으로 나눠서 한 집단은 기분 나쁜 일과 말에 한 주간 집중하게 했고 또 한 집단은 감사한 일과 말에 한 주간 집중했고 세 번째 집단은 평범한 일과 말에 집중하면서 생활을 하게 했다. 일주일간의 짧은 기간이지만 이들의 반응은 두드러지게 나타났다. 감사한 일과 말에 집중한 집단은 긍정적인 힘으로 다른 집단과 달리 행복감에 젖은 삶을 살았다고 보고했다.

더욱 중요한 사실은 그 후에 두 심리학 교수가 한 주간 동안 감사에 집중한 사람들을 대상으로 일 년간 심리조사를 했다. 단지 일주일의 경험이었지만 결과는 놀랍게 나왔다. 감사에 집중한 사람들은 삶이 긍정적으로 바뀌었고 스트레스를 적게 받으며 어려운 일도 수월하게 극복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것이 감사의 경험과 능력이다.

감사의 힘을 강조한 유명한 사람이 있다. 미국의 여러 방송의 진행자와 기자로 활동을 해서 두 번이나 에미상 수상을 했던 크리스천 앵커 '데보라 노빌(Deborah Norville)'이라는 사람이다. 그는 그의 저서 '감사의 힘'에서 많은 사람들이 성공의 비결은 "감사합니다(Thank you)"라는 말에 있었다고 주장한다. '땡큐(Thank you)'라는 말이 0.3초가 걸린다고 하여 이를 '0.3초의 기적'이라고도 말한다. 사소한 감사 습관이 인간의 시간과 에너지 소비 없어도 자연스럽게 성공을 가져 온다는 심리학적인 근거를 제시하고 있다.

혹자는 감사에 대한 은혜로운 해석을 한다. '감사합니다(THANK YOU)'는 'THINK(생각하라)'라는 말에서 유래되었고 'YOU'는 '당신'이라는 뜻이지만 이것은 하나님을 상징한다는 것이다. 그래서 감사하라는 말은 '하나님을 생각하라'는 뜻에서 유래되었다고 한다. 진정한 감사는 하나님을 믿고 하나님의 은혜를 깊이 생각하는 데서 온다는 것이다.

설교의 왕자로 일컬어지는 스펄전 목사는 이렇게 고백한다. "우리에게 별빛을 주신 은혜에 감사하면 하나님께서 달빛을 주실 것이요. 우리에게 달빛을 주신 은혜를 감사하면 하나님께서 햇빛을 주실 것이며 우리에게 햇빛을 주신 하나님께 감사하면 하나님께서는 별빛도 달빛도 햇빛도 필요 없는 영원한 빛의 나라 천국으로 인도해 주실 것이라."

주님을 믿는 가장 좋은 선택은 감사를 회복하는 것이다. "항상 기뻐하라 쉬지말고 기도하라 범사에 감사하라 이것이 그리스도 예수 안에서 너희를 향하신 하나님의 뜻이니라"(살전 5:16-18). 

민경설 목사 / 광진교회

카드 뉴스
많이 보는 기사
오늘의 가정예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