행복의 평가 기준 '열 가지'

행복의 평가 기준 '열 가지'

[ 예화사전 ]

한국기독공보 webmaster@pckworld.com
2010년 08월 31일(화) 19:57

첫째로 친구의 사업이 성공하고 잘 될 때에 내 마음이 흐뭇하고, 성공한 친구를 만날 때에 조금도 샘이 나지 않는 사람은 성공한 사람이라는 것입니다.

둘째로 남을 위해 돈을 쓸 때가 있는데 구제를 한다든지, 봉사를 한다든지, 점심 한 끼를 낸다든지, 남을 위해 돈을 쓸 때에 아까운 생각이 나지 않는 사람이 부자라는 것입니다. 남을 위해 돈을 쓸 때마다 기분이 이상하고, 떨떠름하다면 이 사람은 가난한 사람입니다.

셋째로 자녀가 평범하게 성장하였을 때에 여기에 대해서 감사가 떠나지 않는 사람은 성공한 사람이라는 것입니다. 다시 말하면 부모마다 내 자녀만은 특별하다는 생각을 하고 있는 것이 사실입니다. 바로 그 생각 때문에 불행한 것입니다. 보통이면 되는 것인데 말입니다. 그러나 내 자녀만은 특별해야 한다는 그 생각 때문에 자녀도 불행하고 부모도 불행하게 되는 것입니다. 건강하고 잘 자라주면 그것으로 만족할 수 있는 그 사람이 성공한 사람입니다.

넷째로 여러분은 식사 기도할 때에 얼마나 감사하십니까? 이 좋은 음식! 이 건강, 이 왕성한 식욕 그리고 소화력, 그리고 온 가족이 한 상에 둘러앉을 수 있는 이 사실에 대해서 감사하고 행복하십니까? 이런 사람은 행복한 사람입니다.


다섯째로 자연의 아름다움이 눈에 들어오는 사람! 새소리가 귀에 들려오는 사람! 가을에 붉게 물들어 가는 가을 하늘이 눈에 보여 지는 사람! 봄이면 예쁜 싹이 땅 위로 고목나무 같은 곳에서 나오는 모습을 보고 "아 아름답다!"라고 느끼는 그 사람, 성공한 사람입니다. 그러나 언제 싹이 나왔는지, 언제 꽃이 피었는지, 단풍은 어떻게 되어 갔는지, 아무 것도 보이지 않고, 들리지 않는 그 사람은 실패한 사람이라는 것입니다.

여섯째로 항상 불만과 불평과 욕구의 노예가 되어서 늘 쫓기는 듯한 삶을 사는 사람은 불행한 사람이라는 것입니다. 그러나 반대로 이만하면 넉넉하다, 나에겐 분에 넘치는 것이다, 이렇게 넉넉한 마음, 자족하는 마음이 있는 사람은 성공한 사람이라는 것입니다.

일곱째로 남을 비판하는 횟수보다 남을 칭찬하고 남을 축복하는 말을 더 많이 하며 사는 그 사람은 복 있는 사람입니다. 그런데 어쩌면 꼭 남의 흉만 보기를 좋아하고 비판이나 하고 잘못된 것만 보이는 그 사람은 실패한 사람입니다. 왜냐하면 마음이 비뚤어졌기 때문입니다. 내 마음에 모든 사람이 아름답게, 귀하게 보여지는 그 사람은 성공한 사람이라는 것입니다. 여러분은 어떻습니까?

여덟째로 현재나 과거를 막론하고 후회에 매이지 않는 사람이 행복한 사람입니다. 이미 과거는 지나갔습니다. 그리고 항상 미래를 향하여 달려갑니다. 이렇게 미래 지향적으로 사는 사람은 행복합니다.

아홉째로 아무리 바쁘고 절박한 순간에도 하나님을 생각할 줄 아는 사람은 행복한 사람입니다. 그 와중에도 하나님의 음성이 들리는 사람이 성공한 사람이라는 것입니다.

열 번째로 죽음에 대해서 자신감이 있는 사람은 행복한 사람입니다. 오늘이 나의 마지막 날이라고 생각하고 사는 사람은 행복한 사람입니다. 여러분은 어떻습니까? 성공한 사람입니까? 행복한 사람입니까?

서정호 / 목사ㆍ 영암교회

카드 뉴스
많이 보는 기사
오늘의 가정예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