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여성 대표들 '언로(言路)' 확대해야"

"여성 대표들 '언로(言路)' 확대해야"

[ 여전도회 ] 여성안수 30주년, 제109회 총회 청원안

최샘찬 기자 chan@pckworld.com
2024년 06월 07일(금) 16:20
"지교회 당회는 권사회 대표, 노회는 여전도회연합회 대표, 총회는 여전도회전국연합회 임원이 언권위원으로 참여해, 여성대표가 각 치리회 언권위원으로 참석할 수 있는 언로를 만들어주시길 청원합니다."

여전도회전국연합회 임원회(회장:은정화)는 지난 4일 양평 영제마당에서 6월 회의를 갖고, 위와 같은 내용의 제109회 교단 총회 청원안을 총회 평신도위원회(위원장:임현희)에 전달하기로 했다. 평신도위는 여전도회의 청원안을 검토해 제109회 총회에 상정한다.

여성 대표에게 언로를 만들어 달라는 청원에 대해 여전도회는 "본교단 총회는 정책적으로 인간과 모든 피조물의 상생공동체를 추구하는 생명문명 생명목회를 지향하고 있다"며 "교단의 제도와 시스템에서 남성과 여성이 조화롭게 교회 치리에 참여하게 해 달라"고 요청했다.

여성 언권과 관련해 여전도회는 "1927년 함남노회는 이미 여전도회연합회 대표를 노회의 언권위원으로 허락 가결했고, 노회 정책 전반에 대해 교회여성들이 의견을 표명하고 반영할 장치를 두었다"며 "2025년 여성안수 법제화 30주년을 앞두고 교회여성들을 위한 유의미한 결의가 이뤄지길 바란다"고 설명했다.

또한 여전도회는 지교회 장로 선출시 '여성 비례대표제'와 '가산점' 제도를 도입해 달라고 요청했다. 여전도회는 "지교회에서 여성장로들이 피택돼야만 남성과 여성이 조화롭게 상생하며 그리스도의 몸 된 교회를 섬기는 일에 매진할 수 있다"며 지교회 장로 피택시 여성 비례대표제를 실시하고, 여성 후보자에겐 득표수의 10%를 가산해 투표 결과를 산출하는 가산점 제도의 도입을 청원했다.

여성안수 법제화 30주년을 앞둔 시기에 여전도회의 총회 청원 안이 보다 포괄적으로 변하고 있다. 과거 총회 여성 총대 할당제 의무화와 계속교육원 졸업자에 한해 장로고시를 면제해 달라는 청원이 위와 같이 교회-노회-총회를 아우르는 범위로 확대됐다.

여전도회전국연합회 임원회가 확정한 제109회 총회 청원안은 '여성 대표에게 언권위원 허락', '지교회 장로 선출시 여성 비례대표제와 가산점 제도', '지교회 여전도회 조직과 해당노회 여전도회연합회 가입 독려', '여전도회 주일 준수' 등이다.

그러나 이 같은 청원이 모두 제109회 총회에 상정될 지는 미지수다. 지난 제108회 총회를 앞두고도 여전도회는 '여성 총대 할당제 의무화', '여전도회 주일 준수 및 연합회 가입 독려', '총회 여성위원회 존속', '장로고시 필기시험 면제', '여전도회관 문제 종결' 등의 청원안을 총회 평신도위에 전달했으나, 막상 총회 석상엔 '여전도회 주일 준수'만 상정된 바 있다.

# 최근 10년간 평신도위원회를 통해 상정된 여전도회 청원안

제108회 총회 : 여전도회주일 준수
제107회 총회 : 여전도회주일 준수 / 여성총대할당제 의무화 / 계속교육원 졸업자 장로고시 필기시험 면제
제106회 총회 : 여전도회주일 준수 / 여성총대 할당제 의무화 / 연합회 가입·협력 / 양성평등위 분립 존속
제105회 총회 : 여전도회주일 준수 / 여성총대 할당제 의무화 / 연합회 가입·협력 / 계속교육원 졸업자 장로고시 면제
제104회 총회 : 여전도회주일 준수 / 연합회 가입·협력
제103회 총회 : 여전도회주일 준수 / 연합회 가입·협력 / 계속교육원 졸업자 장로고시 면제
제102회 총회 : 여전도회주일 준수 / 연합회 가입·협력
제101회 총회 : 여전도회주일 준수 / 연합회 가입·협력
제100회 총회 : 연합회 가입·협력 / 여성위원회 신설
제99회 총회 : 여전도회주일 준수 / 연합회 가입·협력 / 여성총대할당제 의무화 / 계속교육원 졸업자 장로고시 필기시험 면제

최샘찬 기자

카드 뉴스
많이 보는 기사
오늘의 가정예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