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회와 언론 (4)언론의 바람직한 역할 |2017. 01.31
[ 교회와 언론 ]   "언론은 교회ㆍ사회의 자정장치"

문상현 교수 광운대 미디어영상학부 섣부른 예단일지 모르지만 언론사가(言論史家)들은 2016년을 한국 언론이 기사회생한 해로 기록할 것이다. jtbc, TV조선, 한겨레신문 등이 최순실 게이트의 전모를 밝히는데 큰 활약을 하면서 모처럼 언론다운 모습을 보였기 때문이다. 한국 언론은 2014년 세월호 참사 당시 각종 오보와 선정적 보도를 쏟아내며 국민의 지탄을 받았다. 기자들은 취재현장에서 쫓겨…

교회와 언론 (3)언론을 향한 교회의 기대 |2017. 01.31
[ 교회와 언론 ]   "언론이 公正 사회 앞당겨야"

이근복 목사 크리스챤아카데미 원장 필자가 1983년부터 영등포산업선교회에서 사역할 때, 전두환 군사정권의 보도지침 등에 의한 언론의 통제와 권력에 순응한 언론의 왜곡보도로 인하여, 노동자의 권리향상과 교회의 사회적 신뢰를 형성하는데 크게 기여한 산업선교가 큰 어려움을 겪었다.  불의한 정권은 민주화운동에 대한 대대적인 탄압과 함께 산업선교를 교회와 노동자들로부터 고립시키기 위해, 대…

교회와 언론 (2)사회 언론에 비친 기독교 |2017. 01.12
[ 교회와 언론 ]   교회, 어른스러움 회복해야

김한수 조선일보 종교전문기자   "어린 시절에 나는 오랫동안 개신교 교회에서 운영하는 주일학교에 다녔다. 하지만 그곳에서 다른 종교들을 비판하고 질책하는 행동에 항상 마음이 불편했다. 게다가 각 가정에서 낸 헌금이 교회 벽에 공개되는 것도 참 이상했다. 월수입의 10분의 1에 해당하는 십일조 헌금을 이렇게 공개하는 것은 결국 각자의 생활수준을 그대로 드러내는 것이므로, 아버…

교회와 언론 (1)이 시대 언론의 자리 |2017. 01.03
[ 교회와 언론 ]   희망 전할 때도, 책임 생각해야

본보 창간 71주년을 맞이해 이시대의 언론의 역할과 사명을 점검하는 '특별기획-교회와 언론'을 1월 특집으로 기획했다. 특히 지난해 최대 이슈로 자리한 국정농단 사태가 언론의 보도에 의해 사작되면서 언론의 중요성을 재강조하지 않을 수 없다. 이러한 때에 바른 기독정론을 추구하는 한국기독공보의 나아갈 방향도 이번 기획을 통해 점검하고자 한다.  <편집자주> 심…

1
카드 뉴스
많이 보는 기사
오늘의 가정예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