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디안으로 말미암아

미디안으로 말미암아

[ 가정예배 ] 2024년 10월 16일 드리는 가정예배

이정신 목사
2024년 10월 16일(수) 00:10

이정신 목사

▶본문 : 사사기 6장 1~10절

▶찬송 : 337장



이스라엘 백성들은 하나님 앞에 범죄함으로 말미암아 7년 동안 미디안의 손에 넘어가 고통받았다.

미디안족속은 이스라엘 동편의 사막지역에서 주로 활동하는 유목민으로 수시로 가나안 땅에 올라와 이스라엘 백성의 소유와 가축과 곡식을 닥치는 대로 빼앗아 갔다. 그들은 진을 치고 가사에 이르도록 토지소산을 멸하여 이스라엘 가운데에 먹을 것을 남겨 두지 아니하며 양이나 소나 나귀도 남기지 않고 빼앗아 갔다. 미디안으로 말미암아 고통을 당하자 이스라엘 백성들은 살려고 산에서 웅덩이와 굴과 산성을 자기들을 위하여 만들었으며, 살려고 발버둥을 쳤지만 궁핍함은 날로 더해갔다. 사는 게 사는 게 아니었다.

그때 이스라엘 백성들이 미디안으로 말미암아 여호와께 부르짖었다. 편할 때는 하나님을 찾지 않고 살다가 죄악으로 인해 곤고함이 심해질 때 하나님 앞에 부르짖게 되었다. 이에 하나님은 그 부르짖음을 들으시고 하나님은 한 선지자를 보내셔서 이 민족이 압제를 받는 것은 여호와 하나님의 목소리를 청종치 않고 불순종한 결과라고 책망을 하신다. 그러나 그 책망 뒤에 하나님은 이스라엘을 긍휼히 여기셔서 이스라엘을 구원할 사사 기드온을 세워서 미디안의 손아귀에서 구원하셨다.

이스라엘이 미디안으로 인하여 부르짖을 때 하나님은 구원하셨다. 우리 삶에 미디안 같이 우리를 압박하고 괴롭히는 문제들이 많이 있을 것이다. 질병의 문제, 재정의 문제, 관계의 문제 등 수많은 미디안 같은 문제들이 우리의 환경을 압박해 올 때 하나님께 부르짖어야 한다. 하나님은 부르짖는 우리의 기도를 들으시고 우리의 죄를 깨닫게 하시고 우리에게 긍휼의 은혜를 부어 주시사 우리를 반드시 구원해 주실 것이다.

"만일 그들이 주께 범죄함으로 말미암아 하늘이 닫히고 비가 없어서 주께 벌을 받을 때에 이곳을 향하여 기도하며 주의 이름을 찬양하고 그들의 죄에서 떠나거든 주는 하늘에서 들으사 주의 종들과 주의 백성 이스라엘의 죄를 사하시고 그들이 마땅히 행할 선한 길을 가르쳐 주시오며 주의 백성에게 기업으로 주신 주의 땅에 비를 내리시옵소서(왕상 8:33~34)."

부르짖을 때 어떤 일이 일어날까? 하나님께서는 한 구원자를 보내신다. 이스라엘을 미디안에서 건져낼 기드온을 부르셔서 기드온으로 하여금 이스라엘을 구원해 주셨던 것처럼, 우리가 미디안 같은 어려운 문제들을 만났을 때 우리가 해야 할 일은 여호와께 부르짖는 것이다. 하나님은 우리의 반드시 부르짖음을 들으신다.

"너는 내게 부르짖으라 내가 네게 응답하겠고 네가 알지 못하는 크고 은밀한 일을 네게 보이리라(렘 33:3)."

우리 인생에 미디안은 어떤 것일까? 미디안 같은 어려움이 닥쳤을 때 하나님께 부르짖으면, 하나님은 우리에게 응답하실 것이다. 우리 하나님은 작은 신음소리를 들으시고 우리의 고통을 아시고, 보시고, 들으시고, 반드시 그 어려움에서 우리를 구원해 내실 것이다.



오늘의 기도

우리 앞에 미디안 같은 수많은 문제들로 인하여 우리는 괴로움을 당할 때가 많습니다. 하나님 앞에 그때마다 낙심하고 부르짖어 구원해 주시는 하나님의 긍휼을 입는 하나님 나라 백성으로 살게 하옵소서. 예수님 이름으로 기도드립니다. 아멘.



이정신 목사/하늘비젼교회
카드 뉴스
많이 보는 기사
오늘의 가정예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