그리스도, 하나님의 비밀

그리스도, 하나님의 비밀

[ 가정예배 ] 2024년 7월 11일 드리는 가정예배

김선호 목사
2024년 07월 11일(목) 00:10

김선호 목사

▶본문 : 골로새서 2장 1~5절

▶찬송 : 93장



교회학교 아이들이나 노인대학 어르신들과 보물찾기를 해본 적이 있다. 보물찾기를 준비하는 주최 측은 보물을 찾아낼 수 없도록 감추면 안 된다. 어르신들의 보물찾기는 딱 눈높이에, 마치 대놓고 보이라고, 찾아내시라고 나무껍질 틈에 끼워놓기까지 한다. 보물을 찾아낼 수 있게 숨기는 것이 중요 포인트다. 찾아낼 수 없는 보물은 쓸모 없다. 창조주 하나님은 당신의 형상을 따라 지으신 우리에 대한 사랑을 독생자 예수 그리스도 안에 감추어 두셨다. 이 또한 우리네 보물찾기처럼 찾아내고 발견하라고 감춰둔 비밀이다. 본문을 통해 예수 그리스도 안에 감춰진 하나님의 비밀을 찾는 기쁨과 소유하는 감격을 누리기를 소망한다.

첫째로 하나님께서 예수 그리스도 안에 발견되도록 감춰두신 비밀은 성육신의 비밀이다. 우주보다 크신 하나님이 비좁은 인간의 몸에 당신을 감추셨다. 전지전능하신 분께서 나약하고 연약한 사람이 되신 것은 많은 사람의 대속물로 주시는 사랑이다. 교부 아타나시우스는 그의 책 '말씀의 성육신에 관하여'에서 말씀이신 하나님은 무형이고 썩지 않으며 비물질적이시기 때문에 죽을 수가 없어 죽음이 가능한 몸으로 오셨다고 말한다. 말인즉 아예 죽기를 작정하셨기 때문에 죽을 수밖에 없는 몸이 되신 것이다. 그야말로 우리를 향한 하나님의 사랑은 죽을 만큼 사랑하시는 사랑이다! 날 대신하여 죽기 위한 증거인 성육신의 비밀은 깨닫고 알라고 감추신 비밀인 것이다.

둘째로 하나님께서 예수 그리스도 안에서 발견되도록 감춰두신 비밀은 십자가의 비밀이다. 예수 그리스도 십자가는 죽음을 생명으로, 수치를 영광으로, 죄의 종을 하나님의 자녀로, 미련한 것을 하나님의 능력으로 바꾸는 역전의 비밀이 숨겨 있다. 초등학교팀과 대학생팀의 축구대결을 관람하는 것이 재미있을까? 압도적인 기량 차이를 보여주는 경기가 흥미롭기는 하지만, 우리가 역사에 남는 명승부라고 하는 것들은 대체로 패색이 짙은 경기, 다 진 줄 알았던 경기를 뒤집어 역전하는 경기일 때가 많다. 성경에서 하나님은 우리를 위하여 많은 역전승을 준비하시고 일하셨다. 다윗과 골리앗의 대결, 기드온의 삼백 용사는 대표적인 역전승이다. 최고의 역전, 결정적인 역전승은 뭘까? 십자가로 죄와 사망 권세를 역전하신 것이다. 이게 십자가에 감춰진 비밀이다.

끝으로 우리가 반드시 깨달아야 하는 그리스도 안에 감춰진 하나님의 비밀은 거듭남의 비밀이다. 예수님은 우리에게 하나님 나라에 들어가는 거듭남의 비밀을 가르쳐 주셨다. 죄악 된 인간은 물과 성령으로 거듭나야만 하나님 나라에 들어갈 수 있다. 요한복음 3장에서 니고데모가 밤중에 예수님을 찾아왔고, 예수님은 그에게 거듭나야 할 것을 말씀하셨다. 그러나 니고데모가 알아듣지 못하자, 예수님은 말씀하셨다. "바람이 임의로 불매 네가 그 소리는 들어도 어디서 와서 어디로 가는지 알지 못하나니 성령으로 난 사람도 다 그러하니라." 성령으로 거듭나는 것은 우리의 지혜와 상식으로는 알 수 없는 비밀이다.

하나님이 예수 그리스도 안에 당신의 비밀을 감춰두신 이유는 우리를 사랑하시기 때문이다. 사랑하셔서 사람의 몸으로 오셔서, 사랑으로 십자가를 지시고, 사랑으로 성령으로 거듭난 삶을 알려 주셨다. 그러므로 더 이상 그리스도는 우리에게 비밀이 아니라 상식이 되고 지식이 되어 능력으로 나타나기를 간절히 소망한다.



오늘의 기도

사랑의 하나님, 예수 그리스도 안에 감추인 그 비밀이 저희에게는 상식과 능력이 되게 하시고, 이제는 저희를 통해 세상에도 다 전해지게 하옵소서. 예수님의 이름으로 기도드립니다. 아멘.



김선호 목사/성답교회
카드 뉴스
많이 보는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