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K에 관심, 캠프 운영…교회학교 연결 열정 나눠

MK에 관심, 캠프 운영…교회학교 연결 열정 나눠

[ 교단 ]

박만서 기자 mspark@pckworld.com
2013년 10월 25일(금) 15:03
총회 주제에 따른 목회계획 3
 
절약 운동 통해 자연ㆍ국가 사랑 실천
농어촌 지역 위한 지원 활동도 구상
 
제98회 총회 주제에 따라 2014년 실천 과제로 제시한 세 번째는 '세계를 향한 사랑'이다. 선교적 관심을 불러 일이키고 실천할 수 있는 프로그램으로 '보내는 선교사로서의 선교', '해외 이주자를 위한 사랑', 'WCC 제10차 부산총회' 등을 제시한다.
 
적용지침서에 따르면 한국선교사는 2012년 기준 169개국에 2만 4742명이 파송되어 있으며, 이중 본교단 파송 선교사는 87개국에 1321명이다. 특히 총회 파송선교사 자녀 1205명에 관심을 갖는 프로그램을 제안한다. 프로그램으로는 선교사자녀(MK) 현지 캠프 운영으로 비전트립을 준비하는 교회에서 관심을 가져 볼만 하다.
 
이에 대한 안내는 총회 세계선교부에 문의해 권역별 선교지역별 선교사대회 기관을 확인하고 참석할 수 있는 자녀수를 파악하는 절차 등을 걸쳐 구체적인 프로그램을 진행한다. 세부 프로그램으로는 참석자들을 대상으로 소그룹 상담, 선교사 자녀들의 이슈와 접목된 주제집중 캠프, 대화의 시간 확대 등을 구상한다.
 
또 교회학교가 함께하는 선교사 자녀 돕기 프로그램도 기획할 수 있다. 선교사 자녀와 교회학교가 서로 선교의 열정을 나누고 교환하는 가운데 함께 성장해 가는 길을 찾아가는 프로그램을 기획하며, 교회 전체 교인들과 교회학교가 함께 참여할 수 있다. 구체적인 실행 방법으로는 '1부-1선교지' 자매결연, '1반-1선교사 자녀' 자매결연, 교회학교 학생과 동일한 선상에서 진행, 모든 교육과정에서 선교 이슈를 포함, 가족프로그램 운영 등이 있다.
 
이밖에도 선교사 자녀에 대한 관심으로 선교사 자녀 고국방문 행사가 필요하며, 비전트립과 선교 박람회 부흥회 등이 교회에서 실천할 수 있는 프로그램이다.
 
또한 해외 이주민을 위한 사랑의 실천으로 해외에 거주하는 한인 전도 목적과 함께 한인교회 교인들에 대한 목회적 관심, 해외 한인 디아스포라와 긴밀한 협조와 협력, 한인 디아스포라로 선교 거점화 전략 등을 실천할 수 있다.
 
10월 30일부터 부산에서 열리는 세계교회협의회(WCC) 총회 현장을 방문해 세계교회에 대한 이해를 높이는 특별한 기회를 가져 볼만 하다.
 
네 번째 실천 과제 '자연 사랑ㆍ나라 사랑'은 근검절약 운동과 환경보전 운동 등에 초점을 맞춰 교회 차원에서 실천하는 것. 목회실천 프로그램으로는 전기 절약운동, 물 전약운동, 빈 그릇 실천 운동, 대중교통 이용 운동, 지구를 지키는 캠페인 등이 있다.
 
특히 최근에 전기 공급의 차질과 사용량이 급증하면서 나타나는 전력문제를 교회와 교인들이 앞장서서 막아보자는 취지에서 전개할 수 있는 '교회 절전소'를 실천하는 전기사용량 10% 줄이기는 교회에서 꼭 실천해야 할 운동으로 꼽을 수 있다. 재생 에너지 생산을 위한 실천에도 교회가 참여할 수 있다. 이와 더불어 물 절약운동에 동참을 호소한다. 빈 그릇 실천운동은 음식 남기지 않기 서약 캠페인을 교회에서부터 실천할 수 있다. 교회에서는 버려지는 음식물 찌꺼기를 측정하고 이를 게시하면서 변화 추이를 확인할 수 있도록 하고, 음식물 찌꺼기가 덜 나오는 식단 및 배식방법 등을 찾아서 실천한다.
 
또 지구를 지키는 캠페인을 1년 목회 계획에 포함한다. 실천할 수 있는 프로그램으로는 '지구를 위해 '없이' 지내는 주일'을 제정에서 정해진 날에 지구의 환경에 악영향이 미치는 것들을 사용하거나 먹지 않는다. 예를 들면 일회용 컵 없는 날, 비닐 없는 주일, 전기 없는 주일, 차 없는 주일 등.
 
나라 사랑 실천으로는 교인들을 대상으로 독도수호 운동을 위한 글짓기 그리기 사진 깃발디자인 등의 특별 활동 시간을 갖는다. 또 젊은이들이 떠나 노인들이 지키고 있는 농어촌과 이 지역의 교회를 살리기 위한 프로그램으로 체험학습을 기획해 볼 수 있다. 농촌생활 체험으로 농어촌에서만 경험할 수 있는 프로그램(산나물 채취, 고구마 심기, 야생화 체험, 양계학교 등)을 목회 프로그램에 포함한다.
 
다섯 번째 '하나님의 사랑'은 나눔의 영성훈련과 연결해서 실천한다. 목회적 실천으로 섬김 리더십 학교를 비롯해 나눔 훈련, 영성 훈련 등을 체계화해서 실시하며, 개척교회 지원 프로그램을 교인들과 함께 진행한다. 특히 개척교회의 현실을 인식하고 개척교회 전도 지원과 개척교회를 위한 봉사 프로그램을 생각할 수 있다. 지원 프로그램은 봉사 활동을 위한 물품과 인력을 지원할 수 있다.
카드 뉴스
많이 보는 기사
오늘의 가정예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