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리더십 리뷰> 기업경영과 성경적 원리(Biblical Principles and Business: The Practice)

<리더십 리뷰> 기업경영과 성경적 원리(Biblical Principles and Business: The Practice)

[ 문화 ] 리처드 C. 츄닝 편저 / 기독경영연구원 옮김 / IVP / 1993

기독경영연구원 webmaster@pckworld.com
2012년 01월 30일(월) 16:22
이 책은 '시장경제속의 그리스도인'이라는 시리즈의 제1권과 2권에 이은 제3권으로서 기업,경제 및 공공 정책의 계획과 조직에 관련된 성경적 기초로부터 그 초점을 기업 경영의 구체적인 기능 분야로 옮겨 온 것이다. 즉,전략,생산관리 및 OR(operations research),마케팅,회계,조직행동 및 인적자원,경영정보시스템,재무관리,기업법에 적용할 수 있는 성경적 원리에 중점을 두고 있다.
 
이러한 기업의 기능적 분야는 상호의존적이어서,어느 한 분야라도 적절하게 운영되지 못하면 최소한의 법칙에 의해 기업의 전 프로세스가 성경적 원리에 부합하게 운영되기 어렵다. 저자들은 성경적 경영의 원칙 하에서 하나님은 경영의 모든 영역에 관심을 가지고 계시며,기업은 사회 구성원의 하나로서,사회적ㆍ경제적ㆍ지적인 상호교환에 참여하도록 창조되었고 경영도 다른 영역처럼 그리스도의 주권 아래 있어야 한다고 주장한다. 하나님의 말씀은 기업의 모든 활동과 프로세스에 적절하게 적용될 수 있으며 어떠한 기업 환경의 변화에도 성경은 지혜와 최선의 해법을 제공한다는 것이다.
 
각 장의 들어가는 말은 신학자인 제임스 패커 박사에 의해 집필되었다. 그는 각 장의 개요를 설명하고 중요성을 서술하면서,하나님은 우리 개인을 거룩하게 하시고,개인의 성결이 우리 삶의 모든 영역,즉 기업활동과 시장경제에서도 분명히 나타나야 한다고 강조하고 있다.
 
패커 박사는 제1장에서 그리스도인의 책임을 강조하고 있는데,하나님의 창조명령의 일환으로서 그리스도인이 기업 조직이라고 하는 세계에 참여해야 한다는 것이다. 또한 시장 경제 안에서 주를 위해 살기 위해 겪게 되는 세상과의 갈등의 필연성과 기업조직과 구조의 필요성을 기술하고 있다. 그리고 패커 박사는 기업의 일상적인 활동에서 권한의 사용,공정성,책임성을 다루고 있으며,시장경제 내의 도덕적 판단이 필요한 다른 문제들을 언급하고 있다. 1장은 결론적으로 그리스도인들이 기업에서 하나님을 섬기도록 부르심을 받았으며,이는 성령과 다른 그리스도인들의 많은 도움이 필요한 매우 어려운 소명이라고 정리하고 있다.
 
본론은 크게 두 부분으로 구성된다. 2~10장은 기업경영의 주된 기능별로 각 분야에 관련된 구체적인 문제점과 과제와 책임을 규명하고,이러한 기능을 수행하는데 구체적인 성경적 원리가 어떻게 적용되어야 하는가를 기술하고 있다. 나머지 두 장(11,12장)은 하나님의 신실하심에 대한 믿음과 시장 경제 안에서 믿음으로 사는 자를 귀히 여기시는 하나님의 자비하심을 체험한 신앙 간증이다.
 
성경적 경영에서는,일반적인 그리스도인의 삶과 같이,하나님의 가르침을 기업 경영에 적용하기 위해 성경을 공부하고 성경적 원리를 계속되는 기업의 의사결정에 적용할 수 있다. 반면에,어떠한 역경 가운데서도 하나님이 주권적으로 인도하실 것을 믿고 기다릴 수 있다. 이 두 가지 방식이 모두 성경적인 실재이며,이 책의 본문에 스며들어 있다.
 
기독경영연구원이 제안한 '기독경영 원리'와 비교해 보면,이 책에서 명시적으로 다루고 있는 공정성(공의),책임 이외에도 창조,배려,신뢰의 원리가 이 책의 곳곳에 녹아들어 있다. 결론적으로,이 책은 5 가지의 기독경영 원리를 기업경영의 여러 기능적 분야와 경쟁이 치열한 시장에 발생할 수 있는 다양한 문제와 이슈에 적용하여,그 해답을 찾고자 하는 많은 직장인과 경영인에게 등대와 같은 역할을 한다고 볼 수 있다.

기독경영연구원 제공
카드 뉴스
많이 보는 기사
오늘의 가정예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