로마의 길과 복음의 길 |2023. 06.22
[ 구약학자가 본 바울의 길 ]    비아 에그나티아 ⑩

이번 호를 마지막으로 '비아 에그나티아' 답사 기록을 마무리하고자 한다. 그래서 이번 호에서는 '비아 에그나티아' 실제 모습을 경험한 이야기를 소개한다. 우리의 답사 일정을 도시 중심으로 정리하면, 그리스에서는 데살로니가, 에데사, 플로리나가 있었고, 북마케도니아에서는 비톨라, 스코페, 오흐리드가 있었으며, 알바니아에서는 티라나, 두러스, 아폴로니아가 있었다. 북마케도니아 오흐리드에서 알바니…

헌신된 삶의 흔적 가득한 플로리나와 스코페 |2023. 06.15
[ 구약학자가 본 바울의 길 ]    비아 에그나티아 ⑨

'비아 에그나티아' 답사 중 방문했던 도시 두 곳을 더 소개한다. 플로리나(Florina)와 스코페(Skopje)이다. 이 두 곳은 자신의 삶 전체를 헌신하며 예수를 따르던 사람들이 있었기 때문에 특별하였다. 데살로니가에서 출발하여 에데사(Edessa)를 거쳐 세 번째로 머문 곳이 플로리나였다. 플로리나는 방문하기 전에는 기대감이 크지 않았다. 하룻밤을 머물고 간다는 생각 외에는 큰 계획이 …

하나님의 역사 경험하는 도시, '아폴로니아' |2023. 06.06
[ 구약학자가 본 바울의 길 ]    비아 에그나티아 ⑧

두러스로부터 남쪽으로 약 90km를 내려가면 아폴로니아(Apolonia)를 만난다. '비아 에그나티아'의 또 다른 출발지로서 명성을 떨치던 곳이다. 아폴로니아는 주전 600년 경에 고대 그리스 식민지 개척자들에 의해서 세워진 도시로서 도시국가 고린도의 지배를 받았다. 점차 고린도로부터 독립하게 되었고, 주전 5세기에는 자체적인 동전을 발행할 정도로 번성한 도시가 된다. 주전 4세기에는 일루리…

로마시대의 중요한 항구도시 '두러스' |2023. 05.25
[ 구약학자가 본 바울의 길 ]    비아 에그나티아(7)

이번 답사여정에서 마지막으로 방문한 곳은 알바니아의 두러스(Durres)와 아폴로니아(Apolonia)다. 이 두 도시는 로마의 압비아 가도를 이어 비잔티움(이스탄불)까지 이르는 '비아 에그나티아'가 시작되는 곳이다. 이 두 도시는 경쟁 도시였다고 한다. 아폴로니아는 고대 유적지로만 존재하지만, 두러스는 현재 알바니아의 제2의 도시로서 여전히 활발히 도시의 기능을 하고 있다. 두러스는 뒤라키…

키릴 형제의 제자 클레멘트와 나움 |2023. 05.18
[ 구약학자가 본 바울의 길 ]    비아 에그나티아(6)

키릴 형제가 죽은 후 그들의 선교 사업은 제자들에 의해 계속되었다. 대표적인 두 제자가 오흐리드의 클레멘트와 나움이다. 클레멘트가 오흐리드 지역에 파견된 것은 886년이다. 당시 오흐리드는 불가리아의 지배 하에 있었다. 865년 불가리아에 기독교가 채택된 후 종교 의식은 비잔틴 제국에서 파견된 성직자들에 의해 그리스어로 거행되었다. 이때 증가하는 비잔틴 영향력과 국가의 약화를 두려워한 보리…

비잔틴 기독교의 선교사 키릴 형제 |2023. 05.11
[ 구약학자가 본 바울의 길 ]    비아 에그나티아(5)

오흐리드(Ohrid)는 이번 답사 여정에서 아픈 추억이 있는 곳이기도 하다. 그동안 버스와 택시로 이동하다가 처음으로 렌터카를 이용해 이동하게 되었다. 그런데 렌터카를 인도받아 운전을 하는데 날이 저물기 전에 나움(Naum) 수도원에 도착해야 한다는 생각에 속력을 내다가 과속으로 벌금을 부과받는 일이 생긴 것이다. 하지만 오흐리드에서 경험한 것들은 이런 아픈 추억을 상쇄하고도 남을 많은 이야…

기독교 탄생과 확산의 발판이 된 도시 '펠라' |2023. 05.04
[ 구약학자가 본 바울의 길 ]    비아 에그나티아(4)

펠라, 이 도시에서 발견된 유적만으로도 의미가 있다. 그러나 펠라는 더 큰 의미를 가진 도시다. 그것은 펠라가 알렉산더라는 대(大) 영웅을 배출했다는 점이다. 펠라는 고대 마게도냐의 수도로서 필립 2세가 마게도냐 왕국을 통일한 곳이기도 하지만, 그곳은 20세에 왕위에 올라 13년간의 동방 원정으로 동서양을 융합하는 헬라 제국을 건설한 알렉산더가 태어나 자랐던 곳이기도 하다. 그는 그곳에서 아…

펠라, 알렉산더 대제와 세계 선교 |2023. 04.27
[ 구약학자가 본 바울의 길 ]    비아 에그나티아(3)

이번 '비아 에그나티아'(via egnatia) 답사 일정에서 단연 돋보이는 장소 중 하나는 '펠라'(pe,lla)였다. 펠라는 '비아 에그나티아' 여정에서 두 번째로 만난 도시다. 펠라는 고대 그리스 왕국 마게도냐의 수도로서 데살로니가로부터 서쪽으로 약 40킬로미터 떨어진 곳에 있다. 펠라는 마게도냐 왕국을 통일시킨 필립 2세(주전 382년)와 그의 아들 알렉산더 대제(주전 356년)의 출…

땅끝 선교의 꿈 |2023. 04.06
[ 구약학자가 본 바울의 길 ]    비아 에그나티아(2) - 바울의 길, 천상의 길 2

지리적 관점에서 보면 바울 선교의 '땅끝'은 세 차례에 걸쳐 변화되고 확장된다. 첫 번째 '땅끝'은 드로아 환상 사건에서 보았듯이 아시아이었고, 두 번째 '땅끝'은 로마서 15장 19절에서 암시하고 있듯이 오늘날의 발칸반도였으며, 세 번째 '땅끝'은 로마서 15장 23절과 28절에서 볼 수 있듯이 서바나였다. 바울이 "예루살렘으로부터 두루 행하여 일루리곤까지 그리스도의 복음을 편만하게 전하였…

바울의 길, 천상의 길 |2023. 03.30
[ 구약학자가 본 바울의 길 ]    비아 에그나티아<1>

필자는 2022년 11월 14일부터 11월 23일까지 9박 10일 일정의 특별한 답사를 감행하였다. 그것은 그리스 데살로니가(Thessaloniki)에서 시작하여 알바니아의 두러스(Durres)까지 이르는 '비아 에그나티아'(via egnatia) 루트를 답사한 것이다. 이 여정은 잘 알려지지 않은 옛길 그대로의 '비아 에그나티아'를 찾아 나서는 것이기도 했기 때문에 '탐사'(探査)라고 말할…

1
카드 뉴스
많이 보는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