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약성경의 큰 우산, '하나님의 나라'

신약성경의 큰 우산, '하나님의 나라'

[ 통으로읽는성경 ] 2. 성경전체를 10분에 - 신약 편

조병호 목사
2023년 01월 12일(목) 06:27
기독교 순교자들의 마지막 기도 - 장레옹 제롬 作
성경 66권 전체를 한마디로 정리하면 '제사장 나라 하나님 나라'이다. 구약성경의 큰 우산은 제사장 나라이며, 제사장 나라의 키워드는 '율법과 선지자'이다. 그러므로 구약성경 39권은 율법과 선지자를 완성하시기 위해 이 땅에 오신 예수님 이야기로 수렴되어 가는 하나님의 말씀(To the Cross)이다. 그리고 신약성경의 큰 우산은 하나님 나라이며, 하나님 나라의 키워드는 '예수님의 십자가와 부활'이다. 신약성경 가운데 사복음서는 예수님 이야기이며, 사도행전에서 요한계시록까지는 예수님의 십자가와 부활로부터 시작된 하나님의 말씀(From the Cross)이다.

살아 계신 하나님의 말씀인 성경이 어떤 책인지 다섯 가지로 정리하면 다음과 같다. 첫째, 성경은 얇은 책이다. 둘째, 성경은 소리 내서 읽을 책이다. 셋째, 성경은 1년에 10번 읽거나 들어야 하는 책이다. 넷째, 성경은 하나님의 마음이 담긴 책이다. 다섯째, 성경은 개인 가정 나라 이야기를 담은 책이다.

그리스도인은 '하나님을 알고, 하나님을 믿고, 하나님께 순종하고, 삶 가운데 하나님이 우리와 함께하시는 기적을 체험하고, 하나님께 영광을 돌리는 사람'이다. 그런데 하나님을 아는 방법은 오직 기록된 계시의 말씀인 성경뿐이다. 그러므로 성경은 요절주의, 권별주의를 지양하고, 창세기부터 요한계시록까지 66권 전체를 늘 읽고 듣고 묵상해야 한다. 성경 66권 전체를 틀리지 않게, 치우치지 않게, 선을 넘지 않고, 사람들 앞에서, 10분 안에 이야기하는 방법이 바로 '10분에 성경 전체 이야기'이다. 이것은 필자가 지난 40년 동안 성경을 1000번 이상 읽고 만든, 한국교회와 세계교회 성도들께 드리는 선물이다. 지난주에 이어 오늘은 '10분에 성경 전체 이야기' 신약 편이다.

"B.C와 A.D 분기점에 예수님께서 천사들과 목자들의 기쁨 속에 베들레헴에서 탄생하신다. 예수님께서는 공생애 3년 동안 하나님 사랑을 말씀하시며 한 영혼의 가치를 천하보다 귀하게 여기셨다. 때론 사랑 때문에 피곤하고 지치기도 하셨다. 그리고 약한 자의 비빌 언덕이 되시며 사마리아인과 세리의 친구가 되어주신다. 공생애 마지막 일주일 동안 예수님께서는 예루살렘에서 마지막 유월절 첫 번째 성찬식을 통해 새 언약을 체결하신 후 1차 산헤드린 공회 재판과 빌라도 재판을 받으시고 로마의 형틀이자 하늘 성소인 십자가에 달리신다. 예수님께서 십자가에서 다 이루었다고 선언하시는 순간 예루살렘 성전의 휘장이 위에서 아래로 찢어진다. 이는 예수님께서 율법과 선지서의 완성으로 단번 제사를 드리시고 우리를 위한 새로운 살길의 휘장이 되심으로 하나님 나라 복음을 완성하신 것이다. 십자가 죽음 후 3일에 부활하신 예수님께서는 승천하시기 전 모든 민족에게 전할 지상명령을 말씀하신다.

이후 오순절 성령 체험을 한 열두 사도들이 제자 시대를 열고 예루살렘 공회를 열며 2차, 3차, 4차 산헤드린 공회 재판의 위협 속에서도 하나님 나라 복음을 전하고 교회를 세워간다. 한편 바울은 다메섹 길에서 예수님을 만난 후 이방인의 사도로 부름을 받는다. 바울은 예루살렘 공회에서 바나바를 안디옥 교회에 파송할 때 동행하게 되어 소아시아 1차 전도 여행을 한다. 2년 후 안디옥 교회에 생긴 할례 문제를 놓고 예루살렘 공회가 열린다. 이때 오직 예수 십자가만이 하나님 나라 구원의 기준이라고 선언한다. 그리고 바울도 바나바와 같은 사랑받는 형제로 결의한다. 이후 바울 팀은 2차, 3차 전도 여행을 하며 데살로니가, 갈라디아, 고린도, 로마 교회에 편지를 써 보낸다. 바울 팀은 3차 전도 여행이 끝날 무렵, 로마를 거쳐 땅끝인 스페인까지 복음을 전하기 위한 계획을 세우고 예루살렘 교회를 방문하여 이 소식을 알린다. 이때 예루살렘 공회의 당부로 바울은 예루살렘 성전에 갔다가 유대인들에게 잡혀 죽을 위기에 처하게 되지만, 오히려 로마 천부장의 협조로 5차 산헤드린 공회를 열어 공회원들에게 마지막 설득을 시도한다. 그러나 산헤드린 공회의 위협이 거칠어지자 바울은 의도적으로 부활 신앙을 고백함으로 사두개파와 바리새파를 분열시키고 그곳을 빠져나온다. 그날 밤 바울은 로마 천부장의 보호 속에 가이사랴로 이송되고, 다음 날 로마 총독 벨릭스의 재판을 받고 2년간 구금된다. 이후 바울은 새로 부임한 로마 총독 베스도의 재판을 받던 중, 산헤드린 공회의 살해 위협을 피하려고 결국, 로마 시민권을 이용해 로마 황제 재판을 요구하며 죄수의 길을 선택한다. 그래서 죄수 이송선을 타고 로마에 도착한다. 바울은 로마 감옥에서 황제 재판을 기다리는 2년 동안 하나님 나라 복음을 전하며 교회론인 에베소서, 기독론인 골로새서와 빌립보서, 빌레몬서를 써 보낸다. 그리고 2년 만에 잠시 자유의 몸이 된 바울은 또다시 전도 여행을 진행한다.

그런데 A.D.64년 로마 대화재 사건이 발생한다. 이때 로마 제국은 기독교 복음 1세대 지도자 200여 명을 로마 방화범으로 지목하여 잔인하게 처형한다. 바울도 죽음이 임박했음을 알고 믿음의 아들 디모데에게 유언과 같은 디모데후서를 써 보낸다. 바로 이때 순교를 눈앞에 둔 복음 1세대들이 복음 2세대들을 위한 편지, 히브리서, 베드로전·후서, 유다서를 남긴다. 이는 복음 2세대들이 로마 제국의 박해 속에서 선한 싸움을 싸우며 하나님 나라 복음을 땅끝까지 전하도록 격려하기 위함이다. 그러나 사도 요한은 복음 1세대로, 로마 대화재 이후 30여 년 동안 더 살아남아 로마 제국의 박해 가운데 있는 복음 2세대들을 돌보는 일을 감당한다. 이때 요한일·이·삼서를 기록하여 권면하면서 '하나님은 사랑'이라고 선언한다. 그리고 사도 요한은 복음 2세대가 이끄는 소아시아 일곱 교회에 하나님과 어린양의 보좌, 새 하늘과 새 땅을 소개하며 주님 속히 다시 오시리라는 예수님의 간절한 재림 약속을 전하며 계시록 이야기를 끝낸다."

조병호 목사 / 성경통독원 대표, 하이기쁨교회
성경 66권 전체를 한권, 역사순, 하나님의 마음으로 읽기     1. 10분에 성경 전체 이야기 - 구약    |  2023.01.04 10:35
성경 전체, 그리스도의 십자가로 수렴    3.'통(通) 7트랙' 이야기    |  2023.01.18 11:06
카드 뉴스
많이 보는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