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08회 총회 개막, "치유하는 총회 될 것"

108회 총회 개막, "치유하는 총회 될 것"

[ 108회총회 ] 총회장 김의식 목사, 부총회장 김영걸 목사·윤택진 장로

표현모 기자 hmpyo@pckworld.com
2023년 09월 19일(화) 21:25
대한예수교장로회 제108회 총회가 '주여, 치유하게 하소서(출 15:26, 사 53:4~5, 살전 5:23)'를 주제로 19일 명성교회(김하나 목사 시무)에서 개막됐다.

이번 총회는 전국 69개 노회에서 목사총대 524명과 장로총대 565명, 총 1089명의 총대들이 참석해 총회 주요 정책을 논의하고, 헌법 및 규칙 제·개정과 총회 임원 선거 및 각 부·위원회 부장과 위원장을 선출했다.

이날 총회 임원선거에서는 임원선거조례 2장 2조 1항에 의거해 107회기 부총회장 김의식 목사(치유하는교회)가 총회장을 자동승계했으며, 목사부총회장에 김영걸 목사(포항남노회 포항동부교회), 장로부총회장에 윤택진 장로(대전노회 대전제일교회)가 단독출마해 각각 박수로 추대됐다. 임원선거조례 2장 2조 5항에 의거해 단일후보일 경우 선거관리위원회에서 결격사유가 없다고 인정할 경우 박수로 추대하여 부회장을 선출할 수도 있다. 한편, 이외의 임원은 신임 총회장의 추천으로 선출됐다.

이날 회무처리에 앞서 제107회기 총회장 이순창 목사의 인도로 드려진 개회예배는 107회기 총회서기 정훈 목사와 총회부서기 손병렬 목사의 '21세기 대한예수교장로회 신앙고백서' 낭독, 총회부총회장 김상기 장로의 기도, 총회회록서기 황순환 목사와 총회부회록서기 박요셉 목사의 성경봉독, 108회 총회를 기념해 1080명으로 구성된 명성교회 찬양대의 찬양, 제108회기 총회장 김의식 목사의 설교, 이순창 목사의 집례로 성찬 성례전, 총회 회계 문용식 장로의 봉헌기도, 어려운 이웃을 돕기 위한 특별헌금, 이순창 목사의 축도, 총회가 제창 등의 순으로 진행됐다.

총회 개회예배에서 김의식 목사는 '주여, 치유하게 하소서' 제하의 설교를 통해 "치유란 지난날 우리를 불행과 고통과 분열로 몰고 갔던 영혼의 죄악과 마음의 상처와 육신의 질병으로부터 고침을 받고 천국의 축복과 행복의 감격을 온전히 회복하는 것"이라며 "지난날 우리 영혼의 죄악과 마음의 상처와 육신의 질병조차도 주님의 십자가 앞에 다 내려놓고 우리 자신부터 주님의 십자가의 은혜와 사랑과 능력으로 치유 받을 때, 우리의 가정과 교회와 나라와 민족과 열방과 생태계까지도 치유하는 영광스럽고 복된 날이 다가오게 될 것"이라고 말했다.

김 목사는 설교 중 28조 6항 목회지 대물림으로 인한 교단 내 갈등에 대해서도 언급했다. 김 목사는 "세계교회에 유래가 없고, 오직 3개 교단에만 있는 목사 장로 승계 금지법으로 인해 우리는 사랑하는 목사, 장로, 친구들까지 반목하는데 이것이 복음의 본질은 아니다. 한국교회가 최악의 위기에 빠져 봉사하고 선교해야 하는데 우리끼리 사분오열되면 안된다"며 "지난 10년간 비본질로 인해 이렇게 고통 받고 있는데 이제는 끝을 내야 한다. 우리가 하나된 힘으로 우리 자신부터 치유받고 우리 가정과 교회와 대한예수교장로회가 치유를 받는다면 한국교회를 치유하고 세계 열방을 치유하는데 쓰임 받을 것"이라고 강조했다.

이날 개회예배에는 림인식 목사를 비롯한 25명의 증경총회장들과 오정호 전 부총회장을 비롯한 10명의 전 장로부총회장이 참석했다. 해외 협력교회 및 단체에서도 여러 인사들이 참석했다. 이날 개회예배에는 세계선교협의회(CWM0 금주섭 총무, 해외한인장로회(KPCA) 서명성 총회장 부부 및 김광철 사무총장, 인도장로교회(PCI) 라링키마 콜링 총무, 말레이시아복음교회(SIB) 사이먼 페트루스 마르쿠스 총회장 부부 및 데이비드 우콩 사무총장, 재일대한기독교회(KCCJ) 정연원 증경총회장 등이 참석했다.

제108회기 신임원 명단.

▲총회장 : 김의식 목사(영등포노회 치유하는교회) ▲부총회장 : 김영걸 목사(포항남노회 포항동부교회), 윤택진 장로(대전노회 대전제일교회) ▲서기 : 조병호 목사(서울강남노회 통독교회) <부> 김성철 목사(서울서북노회 산성교회) ▲회록서기 : 장승천 목사(대전서노회 반석교회) <부>조현문 목사(포항노회 포항꿈꾸는교회) ▲회계 : 정성철 장로(서울강북노회 성북중앙교회) <부>송정경 장로(서울남노회 본동교회)


표현모 기자
카드 뉴스
많이 보는 기사
오늘의 가정예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