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제는 감정이야' 외

'문제는 감정이야' 외

[ 목회신간 ]

차유진 기자 echa@pckworld.com
2023년 06월 21일(수) 13:56
문제는 감정이야
최성수 / 한국학술정보

성경에 나타난 죄의 현상을 심리적 동기와 연관해 분석하고, 그 상관 관계를 정리한 책이다. 신학자와 영화평론가로 활동하며 본보에도 영화칼럼을 게재했던 저자는 죄에 대한 인식과 언급을 꺼리는 현대 교회의 모습을 경계하며, 불순종으로 정의되는 죄의 근본적 원인을 감정에서 찾기 위해 노력했다. 어떤 이유와 동기에서든 순종과 불순종에는 반드시 감정이 개입해 있다고 말하는 저자는 부정적 감정을 성령이 주시는 감정으로 대체하면 바르게 생각하고 선한 의지를 가져 순종에 이를 수 있다고 조언한다. 책은 성경 속 사건과 십계명에 묘사된 감정들을 중심으로 죄의 모습과 죄에서 벗어나기 위한 방법을 연구하고 있다.


가정을 말하다
이규현 / 두란노

결혼을 부정적으로 생각하는 사회적 인식이 커졌고, 기독교인들도 세속적인 결혼관의 영향을 받고 있다. '결혼이란 사람이 만들어 낸 문화나 사회적 관습이 아니라 하나님이 디자인하신 제도'라고 말하는 저자는 말씀을 통해 결혼 안에 있는 하나님의 신성한 법칙을 가르칠 것을 요청한다. 1부에선 왜 결혼을 해야 하는지 설명하며, 2부는 부부가 겪는 갈등과 그 해결책을 살펴본다. 3부는 복음 안에서 가정을 다시 세워가도록 안내하며, 4부에선 복음의 전수를 이야기한다. 이 책은 교회 내 복음적인 가정 만들기를 목표로 소그룹 모임을 위한 질문들도 수록하고 있다.



그리스도인의 열등감
박순용 / 생명의말씀사

타인으로부터 느끼는 열등감을 성경적으로 진단하고 치유하도록 돕는 책이다. 성령의 도움으로 열등감을 해소하는 데 초점을 맞춘 이 책은 열등감이 잘못된 자아상에서 시작됨에 주목하며, 신앙인들이 먼저 하나님의 형상을 회복하도록 안내한다. 또한 인간이 사랑을 받는 존재임을 깨달은 후 하나님과 다른 사람을 사랑하는 건강한 자아로 변화되는 과정을 보여주며, 열등감 역시 사랑을 통해 해결해야 함을 강조한다. 이와함께 인간 사이의 열등감을 뛰어 넘어 하나님과의 관계 속에서 자신을 바라볼 수 있는 시야를 제공한다.

차유진 기자
카드 뉴스
많이 보는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