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회를 선택한 사람들 외 4권

교회를 선택한 사람들 외 4권

[ 목회신간 ]

김성진 기자 ksj@pckworld.com
2022년 12월 14일(수) 15:28
교회를 선택한 사람들

정재영 김선일 송인규 이민형 정지영 지음 / Ivp

2000년대 이후, 탈종교화시대를 맞아 성도들의 교회 이탈 현상이 두드러지고 있지만 그럼에도 여전히 '교회를 선택하는 사람들'이 있다는 점에 주목한 책이다. 매년 일정 수의 새로운 신자들이 교회에 새로 유입되는 요인이 무엇이며 정착 과정 및 내용을 살펴보고 전도의 가능성 및 새신자 영입과 관련한 교회의 구체적 역할을 모색한다. 설문조사를 토대로 새신자의 교회 출석 경로와 교회생활에 대해 알아보고 여덟 명의 새신자들을 대상으로 회심 서사에 대한 심층 인터뷰를 진행해 교회의 새신자 사역을 전망한다. 교회의 사명인 전도에 대한 구체적 방법과 전략을 구성하는데 중요한 자료로 손꼽힌다.


십자가

마틴 로이드 존스 지음 / 두란노

1963년 가을, 웨스트민스터 채플에서 사도 바울의 고백인 갈라디아서 6장 14절 말씀에 대해 강해한 것을 모은 책이다. 한 본문을 가지고 그리스도께서 십자가에 못 박혀 죽으신 것을 가장 감동 깊게 강해한 강해설교의 훌륭한 모델이기도 하다. 로이드 존스의 설교의 특징은 열정적인 언변과 뛰어난 표현력, 빈틈 없는 논리로 전개되고 있으므로 성숙한 성도들이 깊이 음미할 수 있는 내용이 많다. 그러나 그 말씀들은 어린아이들까지도 이해할 수 있을 정도의 단순함과 심오함이 함께 조화된 말씀들이다. 이 책은 그리스도의 십자가가 위로와 평안이 없는 현시대에 낙심한 이들에게 하나님이 주신 유일한 소망임을 강조한다.


나사렛 여인, 마리아

최관호 지음 / 예영커뮤니케이션

신학을 전공한 정신과 의사의 관점에서 성경인물인 마리아에 대한 깊이 있게 분석한 책이다. 예수님께서 이 땅에 오셨던 시절, 나사렛에서 이제 막 약혼자와의 아름다운 일상을 꿈꾸던 한 여인의 삶을 자세히 따라가 본 결과물이다. 그러나 로마 가톨릭의 '마리아 우상화'에 대한 반작용으로 한국교회는 하나님의 은혜를 입은 여인 마리아의 일생을 자세히 다루지 않았다. 저자는 '천상의 모후, 성모 마리아'라는 미명 하에 마리아를 '이방 여신' 취급하는 현실에서 느끼셨을 예수의 심정에 깊이 공감하고 마리아의 제자리를 찾아주고 싶은 열망으로 의미 있는 여정을 시작했다고 말한다.


본문 중심의 말씀 묵상

권호 지음 / 두란노

평신도를 위해 쓴 성경 묵상법이다. 저자는 이미 한국교회에 자리잡은 큐티를 좀더 성경적으로 하기를 바라는 마음에서 이 책을 썼다고 말한다. 본문 중심의 묵상이 무엇인지를 설명하고 본문 중심의 묵상 단계를 본분의 내용 파악, 연관성 발견, 적용점 찾기, 기도하고 기록하는 등 4단계로 제시한다. 자기만의 깨달음과 묵상보다는 철저하게 본문을 중심으로 하고 말씀과의 연관성을 발견하는 것이 핵심이다. 이후에 일곱 개의 본문을 통해 실제 말씀 묵상을 실습할 수 있는 샘플을 제공한다.


거룩의 영성

게리 토마스 지음 / CPU

도덕주의 차원의 신앙 범위를 극복하고 하나님을 체험하고 성령의 능력을 입는 그리스도인으로 거듭나도록 이끌어주는 책이다. 1부는 매력 있는 그리스도인, 매력 있는 기독교라는 주제로 하나님의 영광을 회복한다는 것의 의미와 지금도 살아계신 역동적인 하나님의 임재를 경험하며 변화된 삶으로 나아갈 길을 제시한다. 2부는 새로운 영, 새로운 몸이라는 주제로 실제적인 측면에서 일상의 모든 상황에서 예수님을 닮아가는 삶에 대해 다룬다. 눈, 입, 귀, 머리, 손과 발, 마음이 온전히 하나님의 마음으로 산다는 것의 의미를 통찰하게 한다. 3부는 변화의 고귀하고 영광스러운 소명을 다룬다.


김성진 기자
카드 뉴스
많이 보는 기사
오늘의 가정예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