여름철 자연재난, 사전 점검 하셨나요?

총회 사회봉사부 '여름철 자연재해 예방 및 관리 안내문' 발송

최은숙 기자 ches@pckworld.com
2023년 07월 08일(토) 22:30
총회 사회봉사부(부장:서성구)가 전국 노회와 교회에 '여름철 자연재해 예방 및 관리 안내문'을 발송하고 올여름 자연재난 대비를 위한 사전 점검을 당부했다.

총회는 해마다 200여 건의 여름철(초가을) 태풍 수해 강풍 화재 등 재해구호 사업을 진행하고 있다. 특히 여름철에는 집중호우로 종탑 탈락, 교회 외벽·지붕파손 등의 피해가 잦고 교회 주변의 축대 붕괴 및 배수로 막힘으로 침수 피해가 크다.

기상청이 발표한 3개월 전망 해설서(2023년 5~7월)에 따르면 올 여름 기온은 평년과 비슷하거나 높을 확률이 40%이며 강수량도 평년과 비슷하거나 많을 확률이 40%로 조사됐다. 이에 총회는 기후위기로 인한 폭염과 폭우 등 여름철 재난이 빈번할 것으로 예측하고, 여름철 집중호우 및 폭염으로부터 인명과 재산 피해를 최소화 하기 위해 전국교회가 재난을 미리 관리하여 경감시킬 수 있도록 협조해 줄 것을 요청했다.

총회가 발송한 안내문에는 △침수 등의 수해가 발생하지 않도록 교회 주변 배수로를 상시적으로 점검하고 △누수로 인한 화재 예방을 위해 철저한 전기안전관리를 요구했다. 또 지역사회 재난 발생 시 신속하게 섬김을 실천할 수 있도록 △재난관련 기관과의 협업 시스템 구축 △교회 임시 대피처 사용을 대비한 준비 △기본 긴급구호품 등을 제공할 수 있도록 재난관리시스템을 마련해 교인과 지역주민 보호에 나서 줄 것을 당부했다.

한편 재해 피해를 당한 교회와 노회의 경우 총회 '재해 피해 보고서 양식'에 따라 재해 발생 후 30일 이내에 상세 피해 내용 및 증빙자료 등을 첨부해야 재해구호 지원을 받을 수 있다.





여름철 자연재해 예방 및 관리 안내<전문>

1. 침수 등의 수해가 발생하지 않도록 교회 주변 배수로를 상시적으로 점검해 주시기 바랍니다.

2. 폭우와 강풍 등의 피해를 예방하도록 교회 종탑과 외벽, 지붕과 축대 등을 점검해 주시기 바랍니다.

3. 교회 시설과 관련된 사소한 문제가 발생할 때 시설물 유지 보수에 힘써 주시기 바랍니다.

4. 폭염으로 인한 에어컨 과다사용 등 전기누수로 인한 화재피해가 해마다 대여섯 건씩 발생하고 있으니 여름철 전기관리를 철저히 해주시기 바랍니다.

5. 여름철 교회 실내 적정 온도를 26도로 유지해 주시고, 실내 공기질 관리와 감염병 관리를 위해 냉방 시스템 및 공조 시설을 점검해 주시기 바랍니다.

6. 교회 주변의 재난으로 인한 위험요인을 분석하고 이를 관리·대응할 수 있는 매뉴얼을 구축하시기 바랍니다.

7. 교회 상황에 맞춘 재난관리지침을 만들어 교인들과 공유하고 교육·훈련하시기 바랍니다.

8. 재난 발생 시 조기경보체계가 작동하도록 교회 재난관리 시스템을 점검해 주시기 바랍니다.

9. 재난 발생 시 자원봉사활동이 가능하도록 교회 자원봉사단을 점검해 주시기 바랍니다.

10. 지역사회 재난 발생 시 신속한 섬김을 제공할 수 있도록 재난 관련 유·관기관과의 협업 시스템을 구축하시기 바랍니다.

11. 특별히 지역의 재난 취약 계층에게 유사시 적절한 돌봄을 제공할 수 있도록 사전 관계를 수립해 주시기 바랍니다.

12. 지역사회 재난 발생 시 교회가 법이 허용하는 범위 내에서 임시 대피처를 제공할 수 있도록 대비인원 및 시설물 관리 전반에 대한 철저한 준비를 바랍니다.

13. 지역사회 재난 발생 시 즉각적으로 기본적인 필요(음식, 물, 옷, 대피소, 의료 돌봄과 정서적 돌봄 등)를 제공할 수 있도록 재난관리 시스템을 구축하시기 바랍니다.




최은숙 기자
이 기사는 한국기독공보 홈페이지(http://www.pckworld.com)에서 프린트 되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