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내의 사람 야곱

[ 가정예배 ] 2023년 5월 27일 드리는 가정예배

권오석 목사
2023년 05월 27일(토) 00:10

권오석 목사

▶본문 : 창세기 31장 13절

▶찬송 : 338장



야곱은 성경에서 저평가받는 인물 중 한 사람이다. 왜냐하면 야곱을 속이는 자, 거짓말쟁이로 평가하기 때문이다. 하지만 야곱은 아버지 이삭에게 속이는 자로 보일까 봐 염려했고(창27:12), 에서만이 자기를 속였다고(창27:36) 할 뿐 성경 어디에도 야곱을 속이는 자, 거짓말쟁이라 말하지 않는다. 오히려 그는 인생에서 많은 어려움을 겪었다. 하지만 그때마다 야곱은 인내했고, 어려움을 참고 견뎠다. 그래서 야곱을 한마디로 표현하면 '인내의 사람'이라 할 수 있다.

첫째, 야곱은 아버지 이삭 때문에 인내하였다. 야곱은 형 에서와 쌍둥이로 태어났다. 이때 하나님은 "이 족속이 저 족속보다 강하겠고 큰 자가 어린 자를 섬기리라(창25:23)"라고 말씀하셨다. 이 말씀은 형인 에서가 동생 야곱을 섬길 것이라는 뜻이다. 다시 말하면 형 에서가 가장이 되어 믿음의 계보를 잇는 것이 아니라, 동생 야곱이 믿음의 계보를 잇는다는 것이다. 그래서 야곱이 장자의 권한을 가지고 장자의 축복을 받아야 한다는 뜻이다. 따라서 아버지 이삭은 에서보다 야곱을 더 사랑해야 했다. 하지만 안타깝게도 이삭은 하나님의 말씀은 생각지 않고 장자인 에서를 더 사랑한다. 게다가 더 큰 문제는 형 에서가 믿음이 없었다는 점이다.

야곱은 믿음이 없는 형 에서가 아니라 믿음을 가진 자신을 봐 달라고 인내하고 기다렸다. 하지만 이삭의 마음은 달라지지 않았다. 할 수 없이 야곱은 배고픈 형 에서에게 팥죽 한 그릇으로 장자권을 산다. 형 에서는 야곱이 자신을 속였다고 하지만, 에서는 장자의 명분을 가볍게 여겼다(창25:33). 하지만 이삭은 여전히 에서에게 장자의 축복을 주고자 했다. 야곱은 장자의 축복을 포기하려 할 때 어머니 리브가의 도움으로 결국 장자의 축복을 받는다. 이러한 일은 야곱이 속이는 자이기 때문에 성공할 수 있었던 것이 아니다. 하나님께서 야곱이 축복을 받을 수 있도록 어머니 리브가를 움직였기 때문이다. 마침내 야곱은 오랜 기다림 끝에 장자의 축복을 받게 된다.

둘째, 야곱은 외삼촌 라반 때문에 인내하였다. 장자의 축복을 받은 야곱은 형 에서의 미움을 받아 결국 고향을 떠나 하란에 있는 외삼촌 집으로 간다. 하지만 외삼촌 라반 때문에 야곱은 인내할 수밖에 없었다. 먼저 외삼촌 집에서 생활하면서 야곱은 외삼촌의 둘째 딸 라헬과의 결혼 조건으로 칠 년을 봉사한다. 하지만 칠 년 후 첫째 딸 레아를 아내로 맞이하게 된다. 사기 결혼을 당한 것이다. 그리고 야곱은 칠 년을 더 봉사하는 조건으로 둘째 딸 라헬을 얻게 된다. 결국 라헬을 아내로 얻기 위해 칠 년이 배로 늘어나 십사 년이 되었다. 하지만 더 큰 문제는 야곱이 독립하지 못하도록 라반의 집에 종속되게 하려 했다는 점이다. 그래서 야곱의 품삯을 열 번이나 속인다. 야곱은 이십 년 동안 외삼촌 라반 집에서 일하면서 불공평한 처사에 대하여 다투지 않고 인내하였다. 하지만 마침내 야곱은 하나님의 도우심으로 라반의 소유 중 대다수를 차지할 수 있었다(창30:25~43).



오늘의기도

불공평한 인생 가운데 혼자서 이를 극복하려 하기보다, 먼저 인내하고 하나님께 기도하며 하나님의 도우심을 받게 하소서. 예수님 이름으로 기도합니다. 아멘.



권오석 목사/둔포성도교회
이 기사는 한국기독공보 홈페이지(http://www.pckworld.com)에서 프린트 되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