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리정혁의 백두산 하이킹'

[ 화제의 책 ]

최은숙 기자 ches@pckworld.com
2022년 02월 18일(금) 15:09
리정혁의 백두산 하이킹

박경희/주니어김영사

중학교 교과서에 수록된 '류명성 통일빵집'이후 다수의 작품을 출간하면서 여러 학교의 강연 러브콜이 쏟아지고 있는 작가의 신작이다. 작가는 가난하고 힘든 삶이었으며 고향을 여전히 그리워하는 새터민들의 마음을 교육 현장에서 접한 뒤 그 이야기를 다시 대중에 생생히 전하는 작업을 하고 있다.

이 책은 탈북 이후 어떻게 살아가야 하는지 앞날이 불투명하고 고향에 홀로 계신 아버지에게도 마음이 쓰이는 정혁, 북한에 가면 배신자라고 손가락질 당할까 두려워 번듯한 선생님 자격증 딸 생각만으로 공부에 매진하는 수진, 온실 속 화초 같았던 삶에서 벗어나 여행 작가에 대한 꿈을 키우고 당차게 맨발로 천지에 오르는 미소, 미용에 대한 꿈을 키우다 탈북해 미용사 보조 일도 마다하지 않았을 만큼 당찬 향기, 남한으로 가고 싶은 열망은 있으나 실행에 옮기지 못한 영재학교 재학생 리철이 백두산 천지에 오르는 여정에서 일어나는 사건사고를 통해 '통일'에 대한 진지한 고민을 따뜻하게 그려냈다.

작가는 이 작품을 통해 저마다의 '꿈'을 대하는 1020세대들의 마음을 섬세하게 어루만지며 "돌아가고 싶은 고향에 갈 수 있도록 하는 실질적 통일"에 대해 시사한다.
최은숙 기자
이 기사는 한국기독공보 홈페이지(http://www.pckworld.com)에서 프린트 되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