온라인 시대의 목회 사례

비대면 목회 사역의 실제

박대성 목사
2021년 10월 25일(월) 09:22
비대면 목회 사역의 사례

1. 성경통독

줌(zoom)과 밴드라이브를 열어서 성도님들이 참여한다. audio clip 사이트에서 갓피플 개역개정 성경 입체낭독을 실행한다.

위 사이트의 프로그램은 최대 3배속이 가능하지만 1.7배속으로 실행합니다. 준비물: 줌 송출 핸드폰, 밴드라이브 송출 핸드폰, 낭독프로그램 실행용 기기. 장점: 비대면 예배로 주춤할 수 있는 신앙의 상황에서 성경을 읽고 들음으로 믿음을 유지하고 세워갈 수 있다.

2. 비대면 사도신경

교회학교 학생들(초·중·고·청년)이 사도신경을 암송하며 녹화한다. 녹화한 화면을 편집하여 전체가 사도신경을 암송하는 화면을 만든다. 월삭예배 등의 비대면 예배에 영상을 송출하며 함께 사도신경을 암송한다. 준비물: 학생들이 녹화한 사도신경 파일, 동영상 편집 프로그램(핸드폰 가능). 장점: 비대면의 상황에서도 교회와 예배에 학생들이 참여할 수 있다. 학생들의 부모님들이 자녀의 사도신경 암송 영상을 보며 즐거워한다.

3. 비대면 찬양대

지휘자와 반주자의 영상을 녹화하여 찬양대원들에게 전달한다. 전달된 영상으로 찬양대원들은 성가를 연습하고 촬영한다. 찬양대원들이 준비한 성가를 녹화하여 파일로 모아 편집한다. 편집영상을 비대면 예배 시간 또는 대면 예배의 시간에 송출한다. 준비물: 녹화된 성가 파일 동영상 편집 프로그램. 장점: 비대면 예배에도 성가를 통해 은혜를 나누고 예배 집중도를 높인다.

4. 비대면 특송

1인 특송만 가능한 가능한 상황에서 가족특송을 영상으로 드린다. 목회자는 전달받은 영상을 비대면 예배 때 특송으로 송출한다. 준비물: 녹화된 성가 파일, 비대면 영상 예배 장비. 장점: 특송을 준비하며 가정에서 은혜를 높이고 예배 집중도도 높인다.

5. 카카오톡 영상통화 심방

대면 심방이 어려운 상황에서 카카오톡의 영상통화를 활용하여 심방한다. 준비물: 카카오톡이 설치된 핸드폰 또는 테블릿PC. 장점: 대면하여 심방할 수 없을 때 성도들의 가정을 심방할 수 있다.

박대성 목사 / 보화교회
이 기사는 한국기독공보 홈페이지(http://www.pckworld.com)에서 프린트 되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