코로나19 이후, 모든 사업 '올라인'으로 전환

[ 여전도회 ] 코로나19 상황, 선교·교육·봉사의 비전 제시

최샘찬 기자 chan@pckworld.com
2021년 09월 04일(토) 21:01
지난 4월, 여전도회 계속교육원은 제20회 1일 수련회를 온오프라인으로 진행했다. / 한국기독공보 DB
"코로나19 이후 선교·교육·봉사의 3대 목적사업 실천을 위한 가장 큰 변화는 모든 사업의 올라인(All-Line) 전환입니다."

여전도회전국연합회(회장:김미순)의 코로나19 대응 사업과 새 회기 비전이 새가정 2021년 9월호 746호에 소개됐다. 여전도회전국연합회는 '코로나19 사태를 지혜롭게 대처하다!' 제하의 글을 통해 "온라인의 필수성과 오프라인의 중요성을 알기에 앞으로도 본회의 사업은 올라인 방식으로 진행될 것"이라고 밝혔다.

여전도회전국연합회는 코로나19 이전까지 모든 사업을 오프라인(Off-Line) 형태로 진행해왔다. 전국의 여전도회원들이 여전도회관에서 모여 연합하며 예배 드리고 교육받았다. 그러나 코로나19 이후 여전도회는 온라인(On-Line)을 신속하게 도입했다.

여전도회전국연합회는 대한민국 코로나 첫 확진자가 발생한 지 두 달여 만에, 2020년 3월 계속교육원 1학기 개강예배를 온·오프라인으로 병행해 진행하면서 온라인 수업을 첫 시도했다. 2020년 8월 제67기 하계단기교육을 마치고 83%의 회원이 온라인 강의에 '만족한다'라고 답하자, 9월 여전도회관 14층 제1강의실에 음향 조명 인테리어 등 공사를 통해 본격적인 온라인 강의 녹화 환경을 조성했다.

제30회 교육세미나가 진행 중인 여전도회관 2층 대강당의 모습. / 한국기독공보 DB
여전도회전국연합회는 이에 그치지 않고 지난 1월 23일부터 3월 19일까지 여전도회관 대강당을 14층에서 2층으로 이전·확장하면서, 영상시스템과 음향 전 설비를 디지털화해 누구나 쉽게 운영할 수 있도록 만들고 외부 송출이 가능한 방송 시스템을 구성했다. 이를 두고 여전도회전국연합회는 "온라인을 통해 시공간을 초월한 참여가 더욱 편리해졌고 저비용으로 고효율의 결과를 가져왔다"라고 평가했다.

여전도회전국연합회는 코로나19로 변화된 상황 속에서 선교·교육·봉사 3대 목적사업의 비전을 제시했다.

선교와 관련해 여전도회전국연합회는 "전국 72연합회의 선교사역 관련 데이터를 구축해 체계화하고, 전문가들과 함께 여전도회가 나아가야 할 선교의 방향성을 모색하고자 한다"라며, "또한 후원중인 선교사를 위한 지원 규정을 마련해 선교사들이 사역에만 집중하도록 안정적인 지원체계를 구축하고자 한다"라고 밝혔다.

교육과 관련해 여전도회는 "코로나19로 현재 계속교육원을 100% 온라인수업으로 전환해 진행 중이고 직장인이나 해외 거주 회원도 참여하게 됐다"라며, "앞으로 여성들의 평생교육 활성화를 위해 특성화된 교육을 추가 개설해 많은 여전도회원들이 교회와 사회에서 전문가로서의 역할을 감당할 수 있도록 교육의 폭을 넓혀가겠다"라고 설명했다.

봉사와 관련해 여전도회는 "사회복지법인 여전도회작은자복지재단이 100% 순수후원금으로 운영되는데, 현재 코로나19로 후원자들의 후원 중단이 이어지면서 도움이 필요한 작은자들에게 충분한 지원을 못하고 있다"면서 "새 회기에 지원금액의 확대와 학생들을 위한 프로그램을 기획하고 있다. 코로나19로 힘들 때일수록 어려운 이웃들의 삶에 관심을 가져달라"라고 전했다.

2020년 8월 계속교육원 제67기 하계단기교육세미나에 순천남지연합회가 노회 회관에 모여 온라인으로 참여했다. / 한국기독공보 DB
또한 여전도회전국연합회는 새 회기 여성복지센터의 계획도 밝혔다. 여전도회는 "여전도회창립100주년기념준비위원회를 통해 여성복지센터의 초석을 다지는 사업이 구체화될 예정"이라며, "오랜 숙원이었던 여성복지타운이 여성복지센터로 변경돼, 여성들의 삶의 질을 향상시키고 신체적 심리적 정서적 지원과 직업 훈련 등으로 돕고자 한다"라고 밝혔다. 이를 위해 여전도회는 여러 기관을 탐방하고 조사하며 프로그램을 기획 중이다.

여전도회전국연합회 김미순 회장은 "여전도회가 한국교회의 어머니로서 선교·교육·봉사의 사업들을 통해 이 땅에 하나님의 나라를 세우는 귀한 사역을 힘차게 펼쳐나갈 수 있도록 많은 관심과 기도로 함께해 주시길 부탁드린다"라고 말했다.


최샘찬 기자

지난 4월, 여전도회 계속교육원은 제20회 1일 수련회를 온오프라인으로 진행했다. / 한국기독공보 DB
새가정 2021년 9월호 746호에 소개된 여전도회전국연합회 사역.
여전도회관 14층 제1강의실.
이 기사는 한국기독공보 홈페이지(http://www.pckworld.com)에서 프린트 되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