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준은 상생(相生)의 수단이고, 말씀은 복(福)의 수표이다!

[ 4인4색 ] 글로벌 스탠다드와 하나님의 기준 (12)

임성국 기자 limsk@pckworld.com
2020년 11월 11일(수) 09:21
표준은 이해당사자들이 합의한 약속이다. 이 약속은 시장 원리에 따라 합의되거나 표준화기관에서 합의한다. 인터넷 검색도구 익스플로러(Explorer)는 자발적 합의에 따라 시장에서 제정된 사실상 표준(de facto standards)이고, 신용카드는 표준화기관이 제정한 공적 표준(de jure standards)이다. 표준은 우리 삶의 안전과 경제의 효율과 사회의 통합을 촉진한다. 표준이 주는 보편적 혜택은 복의 원천을 찾아가는 도구 활용의 결과이다.표준은 규범이나 지침이나 특성을 제공하는 문서이다. 표준이 규범(rules)으로 작동하는 영역은 삶의 안전을 지키는 영역이다. 제품의 안전 기준을 제공하여 소비자를 보호하고, 유해 물질의 기준을 정하여 환경을 보호한다. 자동차의 안전 운행을 유도하고, 첨가제의 기준을 정하여 식생활의 안전을 지킨다. 표준이 우리 삶의 편의와 안전을 제공하는 이유이다. 하나님께서도 계약을 통하여 인간에게 자발적 선택의 자유를 주셨다. 진리이신 그리스도안에 거하면 그 진리가 우리를 자유롭게 하신다고 약속하셨다(요 8:32). 죄로부터 자유, 물질로부터 자유, 건강으로부터 자유 등이다. 자유가 참 생명의 복(福)인 이유이다.

표준이 지침(guides)으로 작동하는 영역은 관계(relation)의 영역이다. 소통을 통한 사람간의 관계, 호환성을 통한 시스템간의 작동 수단을 제공한다. 코로나19의 방역지침은 관계의 적정성을 유지하고, 상거래 지침은 원활한 경제 활동을 영위하게 한다. 표준이 사회 구성 요소간 바른 관계를 유지하여 사회 통합을 촉진하는 이유이다. 그리스도는 인간의 죄악으로 인해 단절된 의(義)의 관계를 회복하셨다. 하나님과 인간과의 관계, 인간과 인간과의 관계, 인간과 세상과의 관계 등이다. 의(義)가 참 관계의 복(福)인 이유이다.

표준이 특성(characteristics)으로 작동하는 영역은 물질의 영역이다. 제품의 품질 기준을 제공하고, 부품과 공정을 표준화시켜 대량 생산을 촉진한다. 의약품의 유해성과 안전성을 확인하여 사용을 승인하고, 컴퓨터의 상호운용성을 제공하여 정보시스템을 작동한다. 표준이 물질의 특성을 극대화하여 풍요로운 물질적 삶을 담보하는 이유이다. 하나님께서 땅의 소출을 통하여 복을 주셨다. 시절을 따라 과일을 주시고, 비를 내려 곡식의 열매를 주셨다. 토지의 소산이 참 물질의 복(福)인 이유이다.

하나님께서 우리에게 약속하신 복은 "몸의 소생과 가축의 새끼와 토지의 소산(신 28:11)"이다. 아브라함에게 몸의 소생을 통한 생명의 자유를 누리게 하셨고, 야곱에게 가축의 새끼를 통하여 관계의 의(義)을 누리게 하셨다. 야곱에게는 토지의 소산을 통하여 물질의 복을 누리게 하셨다. 표준은 모든 이에게 보편적 혜택을 제공하는 상생의 수단이고 하나님 말씀은 모든 인류에게 평화(샬롬)를 담보하는 복의 수표이다. 우리 모두 겸손과 여호와 경외함으로 재물과 영광과 생명의 복(잠 22:4)을 누리는 그리스도인 되기를 소망한다.

최갑홍 장로/과천교회·성균관대학교 기술경영전문대학원 객원교수
이 기사는 한국기독공보 홈페이지(http://www.pckworld.com)에서 프린트 되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