여전도회 연재 '널다리골'

한국기독공보
2019년 09월 19일(목) 12:05
여자는 일체 순종함으로 조용히 배우라? (딤전 2:8~15)



바울은 디모데에게 편지를 보낼 때 교회 공동체에 가장 심각한 위협을 주었던 거짓교사들을 '어떤 자들'이라고 부른다(1:3, 6; 4:1; 5:15; 6:10, 21). 그들은 '다른 교훈을 가르치는' 사람들이다(1:3). 그들이 '율법의 선생'이 되려고 한다(1:7)는 것으로 보아 유대교 배경을 갖고 있는 것으로 보인다. 이들은 '신화와 끝없는 족보'에 대한 관심을 갖고 있고(1:4), '허탄한 신화'에 대해 열심이 있었다(4:7). 이들은 '혼인을 금하고 식물을 폐하라'고 주장하고(4:3), 동시에 경제적인 이득에 관심을 가지고 있었다(6:5, 10). 이들은 '미혹하는 영과 귀신의 가르침'을 따르는 사람들이고(4:1), '자기 양심이 화인을 맞아서 외식함으로 거짓말하는 자들'이다(4:2). 그래서 바울은 그러한 사람들 가운데 지도급에 있는 사람들을 교회에서 추방하였다(1:20).

하지만 에베소교회 안에는 이런 거짓교사들의 가르침을 받아들이고 그들의 주장을 유포하는 사람들이 아직 남아 있었다. 그 사람들은 주로 교회에서 비교적 나이가 젊고 부유한 과부들로 구성되어 있었던 것으로 보인다(5:11~13). 영지주의 영향 아래 있는 이들 집단에서는 여자들이 주도적이며 선교적으로 공격적인 역할을 했다(12절, 5:13, 딤후 3:6 참조). 그러면서 그들은 여자들이 성적 역할을 극복해야 한다는 당시로는 상당히 급진적인 견해를 대변했다. 또한 성관계와 혼인과 자녀출산을 포기해야 한다고까지 주장했다(4:3). 이러한 주장에 대한 반응이 디모데전서 2장 11~15절의 내용인 것이다. 여기에서 바울은 우선 여자들이 하나님을 경외하는 사람들로서 마땅히 행할 바인 '선행'을 보여줄 것을 요구한다. '땋은 머리와 금이나 진주나 값진 옷'이 아니라 '소박함과 정절'로써 자신을 단장하라고 말한다(2:9). 이것은 남자나 여자나 할 것 없이 그리스도인 모두에게 요구되는 사항이다.

여기에 덧붙여 바울은 전통적인 유대 사상에 따라 여자들에게 교훈한다. 여자들은 순종해야 한다는 것이다(11절. 엡 5:22 참조). 만약 여자들이 공개석상에서 가르치려고 한다면, 그것은 남자(또는 남편)를 지배하려는 것과 같다는 것이다. 여기에서 바울은 남자의 우위성에 대한 근거를 고린도전서 11장 9절과 같이 제2 창조기사에 두고 있다(13절, 또한 창 2:18 참조). 유혹을 받아 범죄한 것도 여자였다는 것이다(14절). 하지만 이러한 해석에만 머물러 있다면 이것은 남자와 여자와의 관계에서 일방적인 해석이 되고 만다. 창조이야기에 다른 강조점도 있음을 알아야 한다. 위에서 언급한 대로 남자와 여자 모두가 동일하게 하나님의 형상을 따라 지음 받은 존재라는 것이다(창 1:27, 5:1~2, 또한 창 9:6~7 참조).

또한 유혹을 받아 범죄한 것도 여자만의 책임으로 돌릴 수 없다. 거기에는 남자의 동조 내지 묵인이 수반되어 있다. 따라서 우리는 성서본문을 대하고 해석할 때 무엇이 더 원칙적인 진술인가를 생각해야 하며, 어떤 본문이 특정한 상황에 제한된 의미를 가지는 것은 아닌가를 물어야 한다.

바울은 15절에서 "여자는 해산함으로 구원을 얻으리라"는 말로 마무리한다. 이것은 영지주의자들의 주장을 정면으로 반박하는 것이다. 구원받는 것은 자신의 역사적 현실이나 그 결과에 대해 거부하는 것으로 이루어지는 것이 아니라, 그러한 역사적이며 실존적인 현실을 하나님의 선물로 인정하고 긍정할 때 실현될 수 있다(참조. 5:14, 딛 2:4). 여자의 특권인 해산을 통해 생명의 역사를 창조하는 것이다(참조. 창 3:20). 이와 같은 교훈에는 조건문이 있다(15절 상반절): "만일 정절로써 믿음과 사랑과 거룩함에 거하면." 이것은 이른바 영지주의적 구원의 길을 위해 여자들이 자신들의 자연적 규정을 거부하는 것으로부터 그들의 태도를 돌이키게 하는 것이다. 따라서 이러한 바울의 교훈은 "이단에 대한 교정이지 교회 안에서 여자의 역할을 모든 시대에 적용되도록 확정시키는 율법"이 아닌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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