착시(錯視) 현상

[ 4인4색 ] 윤태혁 장로2

윤태혁 장로
2019년 01월 30일(수) 09:18
우리들은 몇 개의 눈으로 세상을 바라보는가? 우리의 눈은 당연히 2개지만 마음의 눈을 비롯해 지혜와 지식의 눈, 각 사람의 독특한 개성의 눈, 체험과 경륜의 눈 등 사람에 따라 지니는 포괄적인 눈의 개수는 큰 차이가 있으며, 이런 포괄적인 눈을 통해 지혜를 얻고 통찰력과 판단력을 넓히며 살아가는 것이다. 또한 각 사람의 시력이나 앞을 바라보는 시야에도 많은 차이가 있다.

그래서 각자가 지닌 다른 시각과 시력 그리고 또 다른 마음의 눈으로, 똑같은 사물을 바라보면서도 견해의 차이나 판단기준에 큰 차이가 있으며, 각 사람의 가치 기준과 성품에 따라서도 같은 인물이나 사물에 대한 평가도 크게 다르게 된다.

여러 사람이 한 사물을 똑 같은 위치에서 보아도 느낌, 크기, 모양, 색깔 그리고 표현이나 평가까지도 다르며, 똑같은 길이의 막대기를 나란히 놓아도 그 주변의 조건과 환경에 따라 그 길이나 모양이 다르게 보이는 착시현상이 발생하는 것이다.

이렇듯 우리가 살아가고 있는 이 사회는 수많은 사람들의 생각과 판단 그리고 각 사람의 다른 개성과 관념의 차이에 따라 조화도 이루고 성공과 실패에도 영향을 미치며, 오해와 갈등과 분쟁의 요인이 되기도 하는 것이다.

여성들의 화장도 결국은 착시 현상을 효과적으로 활용한 미용방법이 되는데, 볼에 살이 쪄 보이게 하거나 콧날을 높게 보이게도 하고, 눈의 크기와 머리의 색상도 얼마든지 다르게 할 수 있다. 의상도 결국은 복합 디자인에 의한 착시 현상의 효율적 활용으로 우리 몸매를 아름답게 꾸밀 수 있다.

그래서 요즈음은 화장술과 성형술의 발달로 여성들의 나이를 가늠하기조차 어렵게 됐다.

이토록 우리는 착시현상을 보다 유용하고 효과적으로 활용하기에 따라서 우리 생활 속에 아름다움과 편리함을 창조하고, 또 많은 사람들에게 생활의 유익함을 주게 되는 것이다.

하지만 한편으로는 이런 착시 현상이 우리 생활 속에 수많은 갈등과 어려움의 원인이 되기도 하는데, 서로 다른 이해관계로 발생되는 문제도 시각의 차이로부터 발생되는 착시현상을 감안해 그 양면성을 생각해 보는 것이 좋다. 우리 사회가 이렇게 다양한 모습으로 변화 되고 발전해 나가는 것도 궁극적으로는 수많은 사람들의 다양한 생각의 차이에서 파생되는 아이디어와 디자인의 결합인 것이다.

세상을 아름다운 마음으로 바라보면 아름답게 보이고, 부정적인 마음으로 바라보면 그 반대가 되듯이, 우리 주변에 좋은 사람들과 함께 어울리면 좋은 평판을 받게 되고, 그렇지 않을 경우에는 그 반대의 평가를 받는 것도 착시에 의한 공감효과로서 인과 관계 속에서 매우 중요한 부분을 차지하는 것이다.

세상을 바라보는 아름다운 눈과 지혜로운 눈은 우리의 삶을 윤택하게 만들며 복된 길로 인도하는 지름길임을 생각하면서, 착시현상은 우리의 생활 속에 항상 상존하며 우리 삶 속에 크게 자리하는 부분임을 돌아보게 된다.

끊임없이 발생되는 편견과 오해, 갈등과 분열 등 어려운 문제 해결을 위해, 이 착시 현상의 양면성을 역발상으로 활용하는 유익하고 긍정적인 지혜를 생각해 보면서, 우리 모두에게 영적인 눈이 열릴 때 진정 우리가 바라는 아름다운 세상을 보게 될 것이다.

윤태혁 장로 / 전국장로성가합창단협회 부회장·한국장로성가단 전 회장
이 기사는 한국기독공보 홈페이지(http://www.pckworld.com)에서 프린트 되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