목회신간

[ 목회·신학 ]

박만서 기자 mspark@pckworld.com
2016년 10월 18일(화) 11:15

'동반ㆍ균형ㆍ지속가능한
교회성장 사례집'
- 성장의 모델 55개 교회 소개 

총회 교회성장운동지원본부와 국내선교부가 발간한 사례집은 교회성장운동의 3대 핵심과제로 내세운 '동반성장', '균형성장', '지속 가능한 교회성장' 등의 모델 교회가 지속적으로 나타날 것을 기대하며, 성장의 모델이 될 수 있는 55개 교회를 소개했다. 특히 이 교회들은 노년 장년 청년 다음세대 전세대 등 사례별로 구분해 각각에 따른 성장 내용을 소개하고 있어, 교회의 필요에 따라 취사 선택해 참고할 수 있도록 했다.

이 책은 인사말에서 "한국교회의 성장의 배경에는 신앙의 선진들의 순교적인 신앙과 현신이 있었다는 것을 잊어버리고 어느 때부터인가 하나님과 사람들 앞에서 순수하고 진실한 신앙을 잃어버리면서 수 많은 교회의 분쟁, 그리고 목화자들과 성도들의 비리로 이제 한국교회는 사회의 존경과 신망을 잃어버리게 됐다"고 지적하고, "교회의 역사는 고난과 박해를 통해서 하나님의 나라가 확장되어온 역사이다. 이제 우리에게 필요한 것은 초대교회가 가졌던 영적인 능력을 회복하는 것"이라며 책이 담고 있는 내용을 설명했다.

유지재단사무지침서
- 처리방향과 업무의 흐름도 제시, 안내

교회의 재산을 관리하고 있는 유지재단에서 부딪히는 문제들에 대해 해결점을 찾을 수 있는 지침서로 출판된 지침서는 부동산 등 재산관리, 교회의 담보제공, 자산취득, 세무신고 및 부동산 관련 법령 등 실무를 담당해야 할 실무자에게 꼭 필요한 내용들을 담고 있다.

총회 유지재단 이사장 지용수 목사는 지침서 발간에 대해 "교회재산의 유지 보전의 일을 맡은 유지재단은 재산관리업무처리를 관련규정에 대한 정확한 이해와 또 해 교회와 주무관청의 관계정립에 의한 일관성있는 업무처리가 이루어져야 한다"며, "지침서는 교회 노회 총회와 소속재단에서 정한 규정대로 또 주무관청에서 정한 시행령과 양식에 따른 처리방향과 업무의 흐름도를 제시, 안내하고 있다"고 설명했다.

 

언론인을 위한
한국 기독교 안내서
- 한국교회에 대한 쉬운 이해 도와

 한국교회언론홍보위원회가 발행한 안내서는 일반 언론인들이 한국 교회에 대해 쉽게 이해하고 참고할 수 있는 내용으로 꾸몄다. '기독교란 무언인가?'라는 주제의 첫 장에서부터 교회사에 대한 개관, 기독교의 구조 및 특성 등을 설명한 데 이어 한국 기독교의 현황을 교세와 선교, 연합기관, 전문기관 등으로 나누어 소개하고 있다. 이 밖에도 한국 기독교가 남긴 신앙의 유산과 교회의 예배 내용과 교회가 지키고 있는 교회력, 기독교에서 사용하고 있는 용어 등까지 꼼꼼히 안내했다. 

이 기사는 한국기독공보 홈페이지(http://www.pckworld.com)에서 프린트 되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