선교사는 '비자 귀신'과 싸워야 한다!

[ 땅끝에서온편지 ] 땅끝에서온편지/인도네시아 송광옥 선교사(1)

한국기독공보 webmaster@pckworld.com
2014년 12월 29일(월) 11:58
   

선교사는 '비자 귀신'과 싸워야 한다!

한국에서 인도네시아로 오는 길은 매우 쉽다. 인천에서 인도네시아로 향하는 대한항공, 아시아나 항공, 가루다항공 직항과 많은 경유 노선이 있어 이 비행기들이 매일 인천에서부터 수도 자카르타까지 데려다 주기 때문이다. 게다가 이 노선은 매 항공사들이 손님들이 많아 만석(滿席)으로 들어오는 황금 노선이 되고 있다
 
왜 일까? 세계최대 이슬람 국가(모슬렘 1위 인도네시아, 2위 중동, 3위 인도)인 인도네시아는 그만큼 천연 자원(석유, 광석, 나무, 식물 등)이 풍부하고 성실한 노동자들의 노동 조건 때문에 많은 나라들의 자본을 투자하기 때문이다.
 
인도네시아는 인구 2억 4천 5백만 명으로 세계 4위(1위 중국, 2위 인도, 3위 미국)이다. 육지 면적은 대한한국의 19.3배로 13,677개의 섬과 약 400여 종족과 701개의 언어로 다양한 문화와 종교 그리고 전통이 잘 어우러진 아름다운 섬나라이다.
 
특히 인도네시아에는 정부가 헌법으로 정하는 종교 6개(이슬람, 가톨릭, 개신교, 불교, 힌두교, 유교)가 있다. 인도네시아가 세계 최대 이슬람 국가가 된 이유는 이슬람 포교시 '알라 신 앞에서 모든 인간의 평등'을 주장했기 때문이다. 이러한 정신은 특히 서민들에게 큰 환영을 받았다.
 
기독교는 점령세력(포르투갈, 영국, 스페인, 네덜란드)과 더불어 전도 활동을 했기 때문에 복음 전파의 기회를 놓쳤다.
 
인도네시아는 현재 21세기 최첨단 도시와 오지에 사는 농촌 그리고 자야푸라(Jayapura) 섬에는 아직도 신석기 문화 형태로 사는 사람이 있을 정도로 다양한 문화와 종족이 공존하는 나라이다.
 
현재 한국 선교사가 350여 가정이 있고 우리 총회 세계선교부 파송 선교사는 40여 가정과 비파송 가정 15가정이 사역하고 있다.
 
지금 인도네시아는 새롭게 정권이 바뀌면서 많은 변화를 만들어 내고 있다. 자카르타 교통문제를 해결하기 위해서 자카르타 시내에 전철공사가 시작되었다. 내년부터 한국인 여행객에게 무비자 입국이 시행될 예정이다. 또한, 인도네시아인이 한국에 취업을 원하면 한국어 시험에 통과해야 하듯이 한국인도 인도네시아에 취업을 원하는 사람들도 인도네시아어 시험을 통과해야 한다는 법령을 준비 중에 있다.
 
인도네시아는 다른 나라와는 달리 모든 재 인도네시아 선교사가 하나로 화합되는 것으로 매우 유명하다. 인도네시아는 종교의 자유가 있기 때문에 선교사들에게 입국을 허락하였는데 신학교 '교수' 비자를 주었다. 교수로 선교사들이 입국을 하다보니 인니에서 선교하는 선교사들은 각 교단에서 뽑힌 목사들과 자연스레 학위가 있는 자들이 사역자로 입국하였다. 1년에 한차례 전체 수련회와 지역별 모임이 활발하다. 이를 위해 디아스포라 한인교회들이 협력하여 좋은 협력관계를 갖고 있다. 인도네시아는 몇 년 전부터 교수 뿐 아니라 '영적지도자' 비자를 주기 시작해서 많은 선교사들이 강의, 설교, 상담 등 폭넓게 사역을 감당하기 시작했다. 그런데, 몇 달 전 IS(Islam State)에서 교육훈련 교관을 인도네시아로 보냈고 그들도 '영적지도자' 비자로 입국한 사건이 있었다. 지금은 영적지도자 비자를 강화를 하여 결국, 새롭게 비자를 수속하는 선교사들이 어려움을 겪고 있다.
 
요즘 많은 이들이 선교사로 지원을 한다. 그러나 각 나라별 비자 수속이 다양하기 때문에 잘 알아보고 사역 지원을 해야 한다. 선교사로 나가는 사람들은 국내 후원처만 중요시하는 경우가 있다. 그러나 사실 국내 기도와 물질 후원자도 중요하지만 선교 사역을 할 나라의 비자 스폰서는 더 중요하다. 해외에 나가는 모든 사람들은 각 나라의 '비자 귀신'과 싸움을 해야한다. 그 땅에서 어떤 비자를 받아 어떻게 살아가면서 사역을 해야 할 것인가? 비자 조건은 무엇인지를 계획하고 출발해야 한다. 비자 문제의 해결 능력은 선교 사역의 첫 사역의 출발이다.

인도네시아 송광옥 선교사

이 기사는 한국기독공보 홈페이지(http://www.pckworld.com)에서 프린트 되었습니다.